천호식품 기업분석및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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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호식품 기업분석및 마케팅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천호식품 기업소개
2. 기업선정동기

Ⅱ. 본론

1. SWOT 전략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③ 기회(Opportunity)
④ 위협(Threat)

2. 마케팅 STP 전략

①Segment
②Targeting
③Positioning

3. 마케팅 사례분석
① 나눔 경영
② 고객 관리
③ 사원 관리

Ⅲ. 결론

1. 설문조사
·질문1. 천호식품을 아시나요?
·질문2. 천호식품 산수유100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질문3, 4. 천호식품 제품 중 어르신께 선물하고 싶은 제품과 자신이 먹고 싶은 제품은?

2. 결론 도출

본문내용

달팽이 엑키스, 강화사자발쑥, 산수유 100 등 대부분 주력 제품들은 국내에서 처음 개발된 것으로 천호식품의 연구결과는 한국바이러스학회지, 약학회지, 면역학회지 등에 수록될 만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둘 째, 천호식품은 자사 홈페이지(http://www.chunho.net)를 통해 제품으로 쓰이는 우리 농산물의 원료 보관부터 완제품의 최종 포장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제조 전 과정을 공개해 고객들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각 단계별 시설에는 몸 자동 세척 장치를 거쳐야 출입이 가능하며 크린에어, 워터시스템을 갖추고 저온저장실과 자동 세척실을 통해 철저하게 위생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건조실과 추출실, 농축실, 포장실, 보관실까지 제품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상세하게 공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천호식품은 약 50만 명에 이르는 자체 고객관리를 위해 CTI(Computer Telephony Intergration)라는 디지털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이 CTI 시스템이란, 한번 전화를 걸어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 다시 전화를 걸면 고객의 성명과 성향 등이 컴퓨터 화면에 자동적으로 떠올라 친절한 상담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현재 천호식품의 80여명의 텔레마케팅 담장자들이 1인당 5,000여명 이상의 고객을 관리하고 있다. 천호식품의 텔레마케팅 담당자들은 다른 업체와는 달리 30~40대 중년 여성들이 많으며 이직률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③ 사원 관리
기업 내부 조직 만족이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이는 곧 고객만족을 통한 이익창출로 이어진다고 했다. 천호식품이 바라는 인재상은 ‘능동적,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인간’으로 생각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과 동시에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인재를 말한다. 그리고 천호식품은 이러한 인재를 든든하게 지원해 주고 있다. 자기계발 비용으로 학원비, 도서구입비 등을 지원하고 있는 것은 물론,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직원에게는 학자금도 마련해 준다. 이밖에도 출산장려금을 비롯해 양육비, 학자금 마련 등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 속에서 근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천호식품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도 사원들에게 도움 되고 있다. ‘CEO와의 번개 미팅’, ‘단체영화관람’, ‘문화 활동’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즐거운 직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Ⅲ. 결론
1. 설문조사
앞으로 천호식품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실제 20대 젊은 층 중앙대생 100명 대상으로 8차 원형관과 도서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질문1. 천호식품을 아시나요?
: 예 42명, 아니오 58명으로 건강식품 회사인 천호식품의 젊은 층으로부터 인식은 높은 편이 아니다.
·질문2. 천호식품 산수유100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설문조사 시 광고 그림 첨부하여 질문하였음.)
: 예 53명, 아니오 47명으로 인터넷, TV 등 통신매체를 자주 접하는 20대 젊은 층으로써는 천호식품 광고의 인식이 높은 편은 아니다.
·질문3, 4. 천호식품 제품 중 어르신께 선물하고 싶은 제품과 자신이 먹고 싶은 제품은? (2번과 마찬가지로 제품 사진을 첨부하여 질문하였음.)
: 어르신께 선물하고 싶은 제품이 통마늘, 헛개나무, 사슴, 블루베리, 홍삼, 석류 등 비교적 고루 분포되었던 반면, 20대 층이 선택한 제품은 블루베리와 석류가 압도적으로 두 가지 제품에 편중되는 뚜렷한 차이를 볼 수 있다.
우리는 설문조사를 통해 젊은 층의 천호식품의 인식을 알 수 있었다. 정리하자면, 천호식품은 건강식품 회사이지만 젊은 층의 인식 정도가 낮은 편은 아니라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 필요하고 생각한다. 또한 젊은 층을 겨냥한 천호식품만의 맛있고 간편한 건강식품으로써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2. 결론 도출
웰빙의 바람으로 건강에 대한 생각이 고취되었고, 그에 따라 건강식품에 관심이 늘어났다. 하지만 건강식품에 대한 편견과 old한 이미지에 잡혀있지만 이러한 이미지를 없애는데 앞장서고, 새로운 트렌드의 중심이자 아직 다른 계층에 비해 건강식품에 대해 관심도가 낮은 20대에게 간편하게 다가가면서도 접하기 쉽게 다가올 수 있는 마케팅을 활용하여 미래의 고객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 타경쟁업체에서 홍삼관련 건강식품하면 정관장, 이렇게 브랜드화 했듯이 건강보조식품의 대표주자가 될 수 있도록 브랜드화가 필요하다.
천호식품의 김영식회장은 뚝심과 정직성으로 천호식품을 세웠고 이끌어간다. 저희는 천호식품을 조사하면서 자신의 뜻을 믿고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준다면 성공의 가도로 갈 수 있는 좋은 사례를 찾아보는 기회였다
<목차>
Ⅰ. 서론
1. 천호식품 기업소개
2. 기업선정동기
Ⅱ. 본론
1. SWOT 전략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③ 기회(Opportunity)
④ 위협(Threat)
2. 마케팅 STP 전략
①Segment
②Targeting
③Positioning
3. 마케팅 사례분석
① 나눔 경영
② 고객 관리
③ 사원 관리
Ⅲ. 결론
1. 설문조사
·질문1. 천호식품을 아시나요?
·질문2. 천호식품 산수유100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질문3, 4. 천호식품 제품 중 어르신께 선물하고 싶은 제품과 자신이 먹고 싶은 제품은?
2. 결론 도출
Ⅵ. 참고자료
http://new.chunho.net/
http://www.econbrain.com/267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500966
http://blog.naver.com/varolcompany?Redirect=Log&logNo=10102270238
http://blog.naver.com/hanwoosteel?Redirect=Log&logNo=150091202456
http://www.wowtv.co.kr/news/vodnews/view2.asp?bcode=T07010000&vodnum=70565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10000&newsId=20110415000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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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4.18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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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1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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