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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 약 문∙ ∙ ∙ ∙ ∙ ∙ ∙ ∙ ∙ ∙ ∙ ∙ ∙ ∙ ∙ ∙ ∙ ∙ ∙ ∙ ∙ ∙ ∙1

Ⅱ. 서 론∙ ∙ ∙ ∙ ∙ ∙ ∙ ∙ ∙ ∙ ∙ ∙ ∙ ∙ ∙ ∙ ∙ ∙ ∙ ∙ ∙ ∙ ∙2
Ⅲ. 본 론∙ ∙ ∙ ∙ ∙ ∙ ∙ ∙ ∙ ∙ ∙ ∙ ∙ ∙ ∙ ∙ ∙ ∙ ∙ ∙ ∙ ∙ ∙4

1.PRODUCT∙ ∙ ∙ ∙ ∙ ∙ ∙ ∙ ∙ ∙ ∙ ∙ ∙ ∙ ∙ ∙ ∙ ∙ ∙ ∙ 4

(1)JIT SYSTEM



(2)JIT SYSTEM의 장점



(3)생산 시스템



(4)도요타 렉서스의 한국진출 성공전략


2.PRICE∙ ∙ ∙ ∙ ∙ ∙ ∙ ∙ ∙ ∙ ∙ ∙ ∙ ∙ ∙ ∙ ∙ ∙ ∙ ∙ ∙ ∙ ∙7

(1)원가절감 전략



(2)렉서스의 SWOT분석과 한국시장 가격전략



(3)렉서스의 미국시장 침투전략


3.PLACE∙ ∙ ∙ ∙ ∙ ∙ ∙ ∙ ∙ ∙ ∙ ∙ ∙ ∙ ∙ ∙ ∙ ∙ ∙ ∙ ∙ ∙10

(1)캠리의 SWOT분석과 한국시장 침투전략


4.PROMOTION∙ ∙ ∙ ∙ ∙ ∙ ∙ ∙ ∙ ∙ ∙ ∙ ∙ ∙ ∙ ∙ ∙ ∙ ∙ ∙12

(1)렉서스의 촉진전략

Ⅳ.결 론∙ ∙ ∙ ∙ ∙ ∙ ∙ ∙ ∙ ∙ ∙ ∙ ∙ ∙ ∙ ∙ ∙ ∙ ∙ ∙ ∙ ∙ ∙14

1.개발방향∙ ∙ ∙ ∙ ∙ ∙ ∙ ∙ ∙ ∙ ∙ ∙ ∙ ∙ ∙ ∙ ∙ ∙14

2.현재 진행상황∙ ∙ ∙ ∙ ∙ ∙ ∙ ∙ ∙ ∙ ∙ ∙ ∙ ∙ ∙ ∙ ∙ ∙15
Ⅴ.부 록∙ ∙ ∙ ∙ ∙ ∙ ∙ ∙ ∙ ∙ ∙ ∙ ∙ ∙ ∙ ∙ ∙ ∙ ∙ ∙ ∙ ∙ ∙17

1.감상문∙ ∙ ∙ ∙ ∙ ∙ ∙ ∙ ∙ ∙ ∙ ∙ ∙ ∙ ∙ ∙ ∙17

2.참고문헌 ⁃ 사이트∙ ∙ ∙ ∙ ∙ ∙ ∙ ∙ ∙ ∙ ∙ ∙ ∙ ∙ ∙ ∙ ∙18

본문내용

킬로그램은 엔진이나 미션 등으로 메이커에 다시 소재로 유통되고, 나머지는 20~25%는 수지나 발포우레탄 혹은 고무나 유리섬유다. 특히 배터리를 리사이클을 위한 회수 루트가 정착되어 있고 수지부품 중에는 PP(폴리프로필렌)는 리사이클이 가능하며 타이어는 가열용도의 연소 재료로 사용한다. 이런 리사이클을 돕기 위해 연구소는 해체가 시운 차량 구조와 해체기술을 동시에 연구하고 있다.
환경 대응 용도로 개발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두 개의 동력 시스템으로 인한 구조제한성과 가솔린 사용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배출문제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역시 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이 절실하지만 이 분야에서도 토요타가 가장 앞서 있다.
(2) 효율화와 경제성의 극치를 추구
최근의 토요타 CEO들이 토요타의 약점이나 무리한 부분 혹은 침체된 부분과 모자라는 부분을 모두 찾아 개선해 가기 때문에 토요타의 약점을 찾기 어렵다.
현대의 자동차 공장들은 자동화를 많이 적용하고 있지만 토요타는 인간의 지혜로 계속 개선이 될 수 있는 체계를 어떻게 내제시킬 것인가를 최대의 과제로 삼는다.
다품종 소량시대의 라인에서는 부품 종류의 감축이 최대 과제로서 설계단계에서의 꾸준한 노력과 platform의 공유가 절실히 필요하다.
(3)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
토요타는 매년 30%의 원가절감에 도전하고 있다. 그러한 효과는 매년 발생하는 이익의 20% 정도를 차지하는데 좋은 품질을 싸게 만든다는 정신을 EQ(Excellent Quality) 운동으로 몰아가고 있다.
(4) 미래를 향한 지속적 도전
앞으로 차종 개발의 선택은 이익규모로부터 출발하는 경향으로 갈 것이다.
소형차는 대개 판매가에서 이익을 감해 원가를 결정하지만 고급차는 원가에 이익을 더해 판매가를 후에 결정하는 체계를 토요타도 서서히 수용하고 있다.
신차 개발의 특징으로는 고도의 능력과 인망을 가진 주사가 리드하는 제도가 있으며 평소의 고객 클레임을 하나도 빠짐없이 측정하고 고객 클레임 피드백을 실시하여 개발과제로 적극 제시하는 제도가 있다. 제품개발 중에 엔진부품이나 차체 그리고 중핵부품은 국내에서 진행하지만 디자인 부문은 국제화하여 각지에서 국적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채용하여 디자인하는 정책을 택했다.
자동차의 변신이 점차 가속화 되고 있다는 증거로써 자동차의 최첨단의 전자장치 혹은 정보통신 기술의 적용이 늘고 있다. 차의 본래 바탕인 하드웨어에서 두뇌와 신경계를 삽입시킨 소프트웨어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의 전자부품 비율이 20%를 넘고 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무려 40%를 넘는다. 자동차가 동력기기에서 전자기기로 탈바꿈하고 있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공공의 손해와 안전시스템의 해결에 대한 일반적 욕구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것을 줄이기 위해 차간거리를 유지하는 해결책으로서 자동브레이크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전방도로의 낙하물을 감지하는 시스템, 논스톱 자동요금 징수시스템 및 네비게이션의 고급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 사고를 축소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시계와 반사신경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보고 이런 기능을 도와주는 CCD(Change Completed Device) 카메라를 활용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이러한 기능을 총망라한 분야를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라 부르고 이 분야의 무궁무진한 금광맥을 캐기 위해 오랜 시간과 연구개발비가 들지만, 토요타는 분주하기 돌아가고 있다.
Ⅴ. 부 록
1. 감상문
세계적인 불황의 여파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끼쳤다 . 여러 기업들이 위기를 맞이 했지만 역시나 가장 큰 직격탄을 받은 기업들 중 하나가 자동차업계들이다 . 이런 불황 속에서살아남기 위한 업계들의 노력과 경쟁은 치열하다 . 우리나라 업체들간의 경쟁 속에서 요즘 눈에 띄게 경쟁구도에 합류한 기업이 도요타 이다 .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렉서스 캠리등이 최근 주요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고 호평을 받고 있다 .
실제로 이번 도요타 사례를 조사하며 인터넷상에서의 소비자의 반응은 뜨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현대나 , 르노삼성의 제품을 탈 바에는 캠리를 사겠다는 식의 높은 도요타에 대해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보이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 이는 소비자들이 도요타에 대한 제품력에 대한 강한 신뢰를 나타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 이런 도요타의 저력을 보면서 도요타가 가진 강점을 또 한번 더 느낄 수 있었다 . 뛰어난 제품력과 같은 기술력은 다른 기업들이 쉽게 가지지 못한 도요타 만의 강점이다 .
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느낄 수 있었던 것은 비단, 뛰어난 제품력만으로 승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 기업정신부터 생산체계에 어느 하나 고객중심을 벗어난 것은 없었다 .도요타라고 하면 떠오르는 JIT 역시 결국은 고객의 욕구를 빠른 시간 내 에 충족하겠다는 것이다 . 이는 곧 도요타를 성공으로 이어 질 수 있었다 .이러한 도요타의 JIT는 비단 자동차 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영방식에도 적극 활용 되고 있다. 이는 곧 고객의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중요성을 한번에 보여 주고 있는 결과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도요타의 성공요인이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한 고객중심의 경영방식이였다는 것을 보며 , 우리나라의 자동차업계들의 경영방식에 대한 한계점을 느낄 수 있었다. 국내판매용 보다 해외수출용의 제품을 더 좋은 사양으로 채우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내놓는 것으로 인해 국내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 국내소비자가 봉이냐는 말이 등장할 만큼 실제 똑같은 제품을 두고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보면서 국내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곧 해외진출에서도 성공을 거두는 것이라는 것을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려해야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
2. 참고문헌, 사이트
*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 시대의창/ 2006
* http://blog.daum.net/inno1222/15756866
*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www.lexus.co.kr
* 도요타 홈페이지 www.toyot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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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5.08
  • 저작시기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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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4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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