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계획서] 교통카드 제조 - 유비쿼터스 교통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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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업계획서] 교통카드 제조 - 유비쿼터스 교통카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업계획 요약서

1. 창업사업개요

2. 개발기술

3. 시장분석

I 경진대회 추진절차

1.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2. 사업계획서 평가

3. 사업계획서 평가

본문내용

히 짧은 시간이다. 버스의 배차간격이 보통 10분 정도이고 서울 근교에서 인천을 연결하는 좌석버스의 경우 배차간격이 평일의 경우 배차시간이 20분이상 이기 때문이다.
√ 이를 효과 적으로 하기 위해 대중교통의 카드 단만기에 카드를 찍는 순간 타이머가 작동하여 환승 시간을 알려준다. 또한 작은실수로 미처 충전을 못하였을 경우를 대비하여 교통카드의 값이 6000원이라면 보증금으로 2000원을 미리 받아 8000원의 금액을 청구후 교통카드의 잔액이 -2000원까지 가능 하도록 한다. 첫 출발지에서 환승후 목적지(도착시)도착시 카드를 찍었을때 버스나 지하철의 탑승시간을 표시하도록 하여 보다 효과적인 자기 시간 관리를 할수있게되고 좀 더 빠른 교통수단이 무엇인가 확연히 고객들이 알수 있도록 한다.
(환승시간이 5분남았을 경우 작은 전자시계처럼 소리를 내여 알려주거나 시계및 알람 기능을 추가 하려 하였으나.. 전자제품이 아님 단순 스마트 카드 이기 때문에 부피가 제한적이다. 경제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어 잔액표시및 환승시간표시의 기능만을 넣었다. 후에 기술개발을 이루어 만드시 카드에 넣고 싶은 기능이다.)
√ 또한 LCD기능 첨가후 기존의 1mm정도의 크기인 교통카드가 2~3m정도의 두께가 될것으로 보인다. 다른 카드에 비해 두껍지만 충분히 기술적인 측면으로 극복할수 있고 지갑에 휴대할수 있는 크기이다. 이는 후에 설문조사 및 시장조사를 통해 극복할수 있도록한다.
√ 현재 교통카드안에 들어 있는 IC칩과 카드속의 코일 및 간단한 LCD (전자시계의 LCD 또는 미니 계산기의 LCD 정도는 제작 할수 있는 충분한 기술을 보유중이다. 다만, 교통카드기능 외 대중교통(버스,지하철등)의 회사와 계약을 하여 단말기를 우리회사의 제품으로 인식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당히 시간과 노력이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필요시 좀 더 나은 서비스 및 제품사용 구역 확대를 위해 T-머니 및 이비교통카드 등등의 다른 교통카드제작사의 자문 협력 할것이다. 티머니의 경우 가맹점확보를 통해 이미 GS25 등 많은 편의점 매체와 교보문고 등등 티머니카드의 사용 영역이 충분히 넓다. 이는 자사에서 우리제품인 CT카드의 사용 영역이 한계에 처했을 경우 타사와 협력하여 극복하도록 한다.
2. 개발기술
2-1 기술개발수준
- 개발과정과 설계상태, 시제품제작, 시험테스트 등 개발 진척상황 등
- 지적재산권 등록여부, 기술개발을 위한 외부의 지원여부 등
-> 현재 IC칩과 전자기유도를 통한 코일의 개발은 완성단계이며
이미 설계도 작성이 끝난 상태이다.
-> 시제품은 100개를 제작하여 교통카드 단말기의 호환도를 테스트 해본 결과 100% 오류 없이 호환되었다. 후에 대량 생산시 불량률 0.03%이 하로 생산을 위해 계속 제조 공정분야는 술을 보완중이다.
-> 기존의 교통카드와 LCD의 통합시 다소 약간 카드가 두꺼워 졌지만 크게 문제 될만큼의 두께는 아니다.
기존의 교통카드는 단말기의 교류와 교통카드가 유도기전류 현상으로 전력을 받아 IC칩을 작동시켜 단말기에 정보를 인식하는 방식이나 LCD의 전원을 충당하기엔 부족한면이 있었다. 전자시계에 들어가 는 작은 전지 (넓고 가장얇은전지 약1mm)의 전지를 사용하여 LCD의 전원으로 사용한다.
카드전원이 방전을 대비하여 빛에너지 충전 방식으로 만들었다..
이는 이미 값이저렴한 전자 계산기에 사용 될만큼 보편적이고 가격적
인 면에서 저렴하다.
또한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찍었을때30분부터0분까지 시간이 가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IC칩에 내장하였다. 기존의IC칩의 용 량에 문제가 약간 있었지만IC칩의 용량을 늘려 줌으로써 이는 극복 할수 있었다.
-> 본격적으
3. 시장분석
3-1. 목표시장 규모 및 전망
- 소비자분석 / 수요계층, 소득, 나이 등
- 경쟁자분석 / 시장동향, 신기술 동향
-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 분석

경진대회 추진절차
1.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 사업계획서 작성기준
- 제출방법.
- 사업계획서 목차
2. 사업계획서 평가
- 사업평가 기준
- 사업평가 항목 및 배점표
2-1.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 사업계획서 작성기준
창업기업의 첨단성, 선도성, 창의성 등과 관련된 요소에 주안을 두고 기술하여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나 기업이 계획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그 사업을 성장발전 시키고자 하는 구체화된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 기술한 것이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아래와 같은 기본사고로 작성한다.
첫째: 사업계획서는 객관성과 실현가능성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둘째: 사업추진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은 교육과정에서 충분히 지도 설명 예정임.
● 사업계획서 제출방법
사업계획서는 원본 1부와 사본 5부로 권철 하여 제출하고, E-mail로 제출한다.
● 사업계획서 목차
사업계획서는 다음에 예시된 목차에 따라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참가자의 사업유형에 따라 필요시 항목을 세분화하거나 일부조정 기술할 수 있음.
가. 표지(지정서식)
나. 경진대회 지원서(지정서식)
다. 사업계획서 내용
1.사업소개
- 사업개요
- 연혁 : 사업 준비 / 진행사항 또는 사업자 이력
- 창업팀 구성 : 주주 및 경영진현황
- 조직도
- 지적 재산권, 특허권 등 보유현황
2.사업목표 및 전략
- 비전 및 사업영역
- 시장동향
- 제품소개
- 핵심전략 및 제품전략
- 마케팅 전략
- 조직운영전략
3.사업추진계획
- 제품별 수요예측(향후 5년)
- 매출계획(향후 5년)
- 추정 재무제표(향후 3년)
- 자금운영계획(향후 3년)
3. 사업계획서 평가
● 평가기준
- 사업계획서는 사업주체에 대한 평가와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로 구분하여 평가하며, 총점은 100점으로 함.
- 평가위원은 창업보육센터 선정위원 각 2명과 소상공인지원센터 센터장 1인, 남구청 선정위원 1명, 인천보증재단1명으로 함.
- 평가는 A, B, C, D, E의 5단계로 하며 배점은 최고점수를 100%로 하고 최저점수를 0%로 다음기준에 따라 배점함.
A : 90~100% B : 75~90% C : 60~75%
D : 45~60% E : 45%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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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06
  • 저작시기2004.8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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