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수소의 제원
2. 개발 현황
① 해외 개발현황
② 국내 개발현황
3. 자동차의 구조
① 일반 자동차의 구조
② 수소 연료 전지
③ 액화 수소 연료
④ 물을 사용한 연료
4. 수소의 충전
5. 장점 및 단점
6. 앞으로의 개발 전망 및 방향
2. 개발 현황
① 해외 개발현황
② 국내 개발현황
3. 자동차의 구조
① 일반 자동차의 구조
② 수소 연료 전지
③ 액화 수소 연료
④ 물을 사용한 연료
4. 수소의 충전
5. 장점 및 단점
6. 앞으로의 개발 전망 및 방향
본문내용
수소 자동차
수소
≪ 그 림 ≫
◉ 원자번호 1번
◉ 가장 가벼운 원소
◉ 우주 질량의 75% 차지
◉ 완전 연소 후 공해 물질
배출 없음
물
≪ 그 림 ≫
◉ 수소원자 2개
산소원자 1개
◉ 지구 표면의 ¾를 차지
◉ 전기분해 및 열분해
◉ 황산구리 수용액
◉ 염화 나트륨 수용액
원자력
≪ 그 림 ≫
◉ 수소 생산 최고 효율
◉ 황산 800 ℃ 이상 가열
◉ 화학적 열분해 방법
◉ 초고온 가스로(VHTR)
건설 필요.
개발 현황
수소 엔진 자동차
① 해외 개발 현황
◉ 1971년 미국 Perris Smogless 자동차 협회 수소엔진 제작
◉ 1973년 Billings Energy Corporation 흡기관 분사방식
◉ 1974년 UCLA 3.9L 6기통 수소엔진 개발
◉ 1975년 Mercedes-Benz 실린더 분사식 수소엔진 개발
◉ 1982년 Mercedes-Benz Metal Hybrid 수소자동차 개발
◉ 1978년 2L 4기통 흡기관 분사식 수소엔진 개발
◉ 1999년 BMW 양산용 수소자동차용 엔진 개발
◉ 2000년 BMW 양산용 수소자동차 750hl 공개
수소
≪ 그 림 ≫
◉ 원자번호 1번
◉ 가장 가벼운 원소
◉ 우주 질량의 75% 차지
◉ 완전 연소 후 공해 물질
배출 없음
물
≪ 그 림 ≫
◉ 수소원자 2개
산소원자 1개
◉ 지구 표면의 ¾를 차지
◉ 전기분해 및 열분해
◉ 황산구리 수용액
◉ 염화 나트륨 수용액
원자력
≪ 그 림 ≫
◉ 수소 생산 최고 효율
◉ 황산 800 ℃ 이상 가열
◉ 화학적 열분해 방법
◉ 초고온 가스로(VHTR)
건설 필요.
개발 현황
수소 엔진 자동차
① 해외 개발 현황
◉ 1971년 미국 Perris Smogless 자동차 협회 수소엔진 제작
◉ 1973년 Billings Energy Corporation 흡기관 분사방식
◉ 1974년 UCLA 3.9L 6기통 수소엔진 개발
◉ 1975년 Mercedes-Benz 실린더 분사식 수소엔진 개발
◉ 1982년 Mercedes-Benz Metal Hybrid 수소자동차 개발
◉ 1978년 2L 4기통 흡기관 분사식 수소엔진 개발
◉ 1999년 BMW 양산용 수소자동차용 엔진 개발
◉ 2000년 BMW 양산용 수소자동차 750hl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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