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국의 낭만주의 문학의 발전 배경 및 특징에 대하여
I. 낭만주의 영문학의 정치·사회적 배경
A. 연대기--The Romantic Period (1798-1837)
B. 사회적 배경
C. 시대적 특성--A Movement of Liberation
D. 낭만주의 시기 영국 사상사의 특징
II. 낭만주의 영국 예술의 전반적 특징--"Romanticism"
I. 낭만주의 영문학의 정치·사회적 배경
A. 연대기--The Romantic Period (1798-1837)
B. 사회적 배경
C. 시대적 특성--A Movement of Liberation
D. 낭만주의 시기 영국 사상사의 특징
II. 낭만주의 영국 예술의 전반적 특징--"Romanticism"
본문내용
국심이 널리 팽배.
2. 개몽주의, 합리주의 사상에서 rationlity, logic, science 을 중시했던 것과는 정반대로 신학적, 종교적 명상을 중시함.
중세, 르네상스--양자의 조화(reconciliation)
17세기, 18세기 합리주의 철학과 신학--reconciliaton
18세기 후반에 종교적 사고와 세속적 사고가 그 타협을 거부하면서 예술이 종교를 대치.(모더니즘 문학까지) --aesthetic experience(intuition, inspiration, imagination)이 중요하게 부각됨.
possibility of transcendence
경험주의로 포착할 수 없는 세계를 증명해 주는 수단
II. 낭만주의 영국 예술의 전반적 특징--"Romanticism"
이성을 중시했던 신고전주의에 반발하고 일어난 19세기 전반기의 낭만주의는 이성적 객관주의보다 감성과 직관을 중시했다. 낭만주의자들은 겉으로 드러난 외면 세계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것까지 정열이 이끄는대로 극한에 이르도록 추구해 나갔다. 정치적 혁명이 새로운 사회질서와, 새로운 삶의 방식, 새로운 사고를 가져오듯이, 정치적 혁명에서 촉발된 낭만주의 예술운동은 예술가 자신의 주관적, 개인적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낭만주의(romanticism)이란 이름은 중세의 로망스(romance)에서 유래됐는데, 로망스란 영웅과 기사도, 이국적인 먼 지역을 배경으로 영웅과 기사도들의 성취될 수 없는 사랑, 모험을 다룬 장시이다.
낭만주의 시기는 대체로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던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말까지로 잡고 있지만, 각 나라와 예술의 장르마다 차이가 있다. 대체로 영국에서의 낭만주의 문학은 Wordsworth와 Coloeridge가 함께 시집 Lyrical Ballads를 출간한 1798년에 시작되어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운동이 일어나기까지 기간을 가리킨다. 따라서 19세기를 낭만주의 시기라고 부르게 되는데, 1837년부터 시작되는 빅토리아조의 문학도 문예사조면에서 보면 낭만주의에 포함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명칭도 빅토리아조 시에 주로 적용되고, 빅토리아조 소설은 물론 낭만주의 영향이 있지만 그래도 18세기부터 꾸준히 지속되어 온 사실주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어 사실주의 문학으로 불리운다. 단지 19세기 초반의 낭만주의 시기에 소설로는 사실주의보다는 낭만주의의 영향이 농후한 고딕소설 (Gothic Novel)이 크게 유행하였다.
1780-1820년 동안 유행한 신고전주의 미술은 점차 낭만주의 미술로 바뀌었다. 이미 1800년경부터 낭만주의 미술은 시작되어 1850년경까지 크게 유행하였는데, 낭만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는 프랑스의 들라크루아(Delacroiz, 1799-1863), 영국의 터너(Turner)를 들 수 있다.
미술과 마찬가지로 1820년경까지 신고전주의 음악이 예술적 완성도를 높였지만, 이미 베토벤의 후기 음악에서 보는 것처럼 19세기부터 낭만주의 음악이 시작되었다. 우리가 많이 익숙한 다양한 음악가들이 이 시기에 활동하였다.
2. 개몽주의, 합리주의 사상에서 rationlity, logic, science 을 중시했던 것과는 정반대로 신학적, 종교적 명상을 중시함.
중세, 르네상스--양자의 조화(reconciliation)
17세기, 18세기 합리주의 철학과 신학--reconciliaton
18세기 후반에 종교적 사고와 세속적 사고가 그 타협을 거부하면서 예술이 종교를 대치.(모더니즘 문학까지) --aesthetic experience(intuition, inspiration, imagination)이 중요하게 부각됨.
possibility of transcendence
경험주의로 포착할 수 없는 세계를 증명해 주는 수단
II. 낭만주의 영국 예술의 전반적 특징--"Romanticism"
이성을 중시했던 신고전주의에 반발하고 일어난 19세기 전반기의 낭만주의는 이성적 객관주의보다 감성과 직관을 중시했다. 낭만주의자들은 겉으로 드러난 외면 세계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것까지 정열이 이끄는대로 극한에 이르도록 추구해 나갔다. 정치적 혁명이 새로운 사회질서와, 새로운 삶의 방식, 새로운 사고를 가져오듯이, 정치적 혁명에서 촉발된 낭만주의 예술운동은 예술가 자신의 주관적, 개인적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낭만주의(romanticism)이란 이름은 중세의 로망스(romance)에서 유래됐는데, 로망스란 영웅과 기사도, 이국적인 먼 지역을 배경으로 영웅과 기사도들의 성취될 수 없는 사랑, 모험을 다룬 장시이다.
낭만주의 시기는 대체로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던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말까지로 잡고 있지만, 각 나라와 예술의 장르마다 차이가 있다. 대체로 영국에서의 낭만주의 문학은 Wordsworth와 Coloeridge가 함께 시집 Lyrical Ballads를 출간한 1798년에 시작되어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운동이 일어나기까지 기간을 가리킨다. 따라서 19세기를 낭만주의 시기라고 부르게 되는데, 1837년부터 시작되는 빅토리아조의 문학도 문예사조면에서 보면 낭만주의에 포함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명칭도 빅토리아조 시에 주로 적용되고, 빅토리아조 소설은 물론 낭만주의 영향이 있지만 그래도 18세기부터 꾸준히 지속되어 온 사실주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어 사실주의 문학으로 불리운다. 단지 19세기 초반의 낭만주의 시기에 소설로는 사실주의보다는 낭만주의의 영향이 농후한 고딕소설 (Gothic Novel)이 크게 유행하였다.
1780-1820년 동안 유행한 신고전주의 미술은 점차 낭만주의 미술로 바뀌었다. 이미 1800년경부터 낭만주의 미술은 시작되어 1850년경까지 크게 유행하였는데, 낭만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는 프랑스의 들라크루아(Delacroiz, 1799-1863), 영국의 터너(Turner)를 들 수 있다.
미술과 마찬가지로 1820년경까지 신고전주의 음악이 예술적 완성도를 높였지만, 이미 베토벤의 후기 음악에서 보는 것처럼 19세기부터 낭만주의 음악이 시작되었다. 우리가 많이 익숙한 다양한 음악가들이 이 시기에 활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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