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등론의 발전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학] 교육평등론의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 평등론의 발전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 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 콜맨(Coleman,1968)교육의 평등관 변천 단계

본문내용

대상으로 학교교육 발전 초등교육의 의무화로 누구나 취학이 가능
-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은 상층계급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
-무상교육실시, 교육지원제도 마련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한다는 새로운 평등교육
-교육은가정의 책임
-정당화 된 신분차별로 인한 기회 균등 무시
화렐의 교육평등모형
① 접근의 평등
각 사회집단이 각급학교에 입학 또는 진학할 수 있는 확률이 일치하는 수준.
② 존속의 평등
각 사회집단이 초등, 중등, 고등교육기관에서 퇴학, 제적 등으로 퇴출당하지 않고 계속하여 재학 할 수 있는 확률의 일치성.
③ 결과의 평등
각 사회집단이 각급 학교에서 교육받는 내용과 그 수준의 일치성
④ 결실의 평등
학교를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여 획득하는 교육의 결실(직업, 수입, 지위 등)의 일치성.
  • 가격2,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7.08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76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