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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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적
제 2 장 서비스 마케팅 믹스 관리이해
제 3 장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제 4 장 서비스 충성도와 고객이탈관리
제 5 장 감성소비
제 6 장 체험마케팅과 고객경험관리
제 7 장 문화마케팅
제 8 장 윤리적 소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 9 장 글로벌화와 기업의 변화
제 10 장 글로벌화와 기업경영의 경제 · 정치환경
제 11 장 글로벌화와 문화
제 12 장 문화의 유형과 글로벌 마케팅 활동
제 13 장 글로벌 마케팅 관리
제 14 장 하이테크 제품
제 15 장 하이테크 제품의 확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서비스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1. 서비스란?
(1) 경제학적 정의
➀ 용역으로서 제품과 구분되는 것
➁ 비생산적 노동, 비물질적 재화

(2) 경영학적 정의
➀ 활동론적 정의: 판매목적으로 제공되거나 또는 상품판매와 연계해 제공되는 모든 활동, 편익, 만족(미국마케팅학회, 1960)
➁ 속성론적 정의: 시장에서 판매되는 무형의 상품(Rathmell)
➂ 봉사론적 정의: 인간의 인간에 대한 봉사(Levitt)
➃ 인간상호관계론적 정의: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간의 상호관계속에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무형적 제공물

(3) 서비스란?
소비자의 욕구충족 또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관계를 통해 제공되는 활동, 편익 또는 만족 (서비스 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산업에서의 서비스 활동까지 포괄하는 개념)

2. 서비스경제
(1) 서비스 경제
제조업, 농림수산업과 같은 전통적 산업부문보다 서비스 부문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큰 경제

(2) 서비스 경제화(서비스 사회화)
➀ 서비스부문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현상
➁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급속한 기술의 진보, 규제완화와 경쟁심화
➂ 유형: 신종 서비스업의 등장, 서비스 기업의 보조 서비스 추가, 기존 서비스업의 고급화 · 전문화 · 다양화, 제조업의 서비스 사업 추가, 제조기업의 제품판매 시 부가되는 서비스의 확대 등

(4) 서비스 기업화의 예 - 제일제당
CJ로 이름을 바꾸고 외식, 영상, 정보서비스, 유통 등의 사업에 진출






- 중략 -
  • 가격7,000
  • 페이지수67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경영학과
  • 자료출간일2012.08.30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762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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