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개념, 특징, 좋은 브랜드의 조건, 디자인, 유형, 브랜드 개발, 브랜드의 법,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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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좋은 브랜드의 조건

2. 브랜드의 디자인적 유형은 4가지로 분류 가능

3. 브랜드 마케팅의 출발은, 브랜드 개발(Naming, Design)단계에서부터!!

4.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 브랜드

5.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제와 과제

본문내용

이 식상해하지 않으면서도 계속 기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투자와 관리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투자와 관리를 통해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Renewal하는 이러한 노력들은 Sony, 코카콜라, IBM, 미쉐린 등 세계적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의 공통된 모습이다.
결국, 성공적인 브랜드를 위해서는 브랜드 개발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내 브랜드만의 '개성'을 창조해내고, 이를 시대적 감각에 맞게 끊임없이 Renewal하는 투자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4.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 브랜드
▷우리나라는 선등록주의
통상적으로 특정 상표(서비스표)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반드시 그 상표를 특허청에 먼저 등록하고 사용하여야 할 법적인 의무는 없다. 하지만 상표권에 관해서 선 사용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선 등록주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표를 먼저 등록하여 유효한 법적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관리해 온 자신의 상표를 다른 업체가 버젓이 사용하고
있다거나, 특허청에 동일/유사한 상표를 선 등록한 다른 업체에 의해
서 상표 사용을 방해받게 될 경우에, 당사자 또는 해당 업체가 입게 되는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상표들
상표법에서는 상표를 '타인의 상품과 식별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 문자, 도형, 입체적 형상,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타인의 상품과 자신의 상품을 구별시킬 수 없는 상표 즉, 생산지, 판매지 등의 지명이나 상품의 품질, 효용, 용도등을 나타내는 데 불과한 상표는 등록을 배제하고 있다
▷상표의 출원, 등록
1)1999년 1월 1일부터 전자출원이 시작됨에 따라 상표를 출원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특허청에서 출원인 코드번호를 부여받아 사용하여야 한다. 출원인 코드번호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서식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작성하여 서면으로 특허청에 제출하면 된다.
2)부여받은 출원인 코드번호를 기재한 서류를 관련자료와 함께 온라인, 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3)일반적으로 상표의 출원에서 등록까지는 8개월에서 12개월이 소요되며, 이는 해당 상표가 어느 상품군에 속하는 가에 따라 달라진다.
4)출원료
기본료 : 65,000원(지정상품 10개까지)
가산료 : 지정상품이 10개를 초과하는 경우 1상품당 6,500원
5)등록료
기본료 : 211,000원(지정상품 10개까지)
가산료 : 지정상품이 10개를 초과하는 경우 1상품당 6,500원
▷상표권의 효력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일로부터 10년이다. 하지만 10년간씩 몇 번이나 계속하여 연장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상표권은 반영구적인 권리이다. (자세한 내용은 특허청 인터넷 홈페이지 참고)
5.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제와 과제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 개성의 구축은 브랜드 개발단계에서부터
계획되어져야 하고 또한 실천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의 창조와 확립을 위해서 수억~수 십억을
해마다 광고에 쏟아부으면서도 정작 그 출발점이자 광고의 주인공인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에는 투자가 인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브랜드 개발단계에서 올바른 BI를 정립하지 못한 채, 광고를 통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몇 수십 배에 해당하는 비용과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한마디로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시간과 비용의 허비를 막기 위해, 나아가 강력한 브랜드를 키워서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 세계적 브랜드들과 당당히 겨루기 위해서 우리 기업들이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
그것이 무엇일까?
한마디로 브랜드에 대한 마인드의 변화이다.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담당실무자에서부터 최고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에 대해 공부를 하고 브랜드의 개발과 유지,관리에 대한 투자 Mind를 길러야 한다. 광고에만 투자하고 그 원천이 되는 브랜드에 대해서 지속적 투자를 게을리 하는 우리 기업들이,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브랜드를 키우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외국 선진기업에게 뒤질 수밖에 없는 것은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브랜드 개발단계에서부터 유지,관리 등 브랜드 관리의 전 과정을 전문 컨설팅업체에 의뢰해 적극적으로 브랜드에 대해 투자하는 자세가 세계화,국제화 시대를 맞아, 세계적 브랜드들과 치열한 생존경쟁을 해야 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시급히 요구되는 과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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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14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4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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