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품 해제
2. 작품 분석
2. 작품 분석
본문내용
문장
외부 사물로 본 가을의 모습.
후정
13행-14행
다섯 번째 문장
학문적 성취를 이루지 못한 아쉬움 토로.
15행-16행
여섯 번째 문장
시름을 달래기 위한 거문고를 탐.
이처럼 이황의 <만보>는 늦가을 해질녘을 배경으로 하루 또는 한 해의 성과를 이루고 기쁨에 찬 외부 세계와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다고 자책하는 시적 화자의 내부 세계가 대조되어 있다. 외부 세계의 풍요함을 의미하는 늦가을은 이룬 것이 없다고 시적 화자의 쓸쓸한 내면을 동시에 보여 준다. 또한 하루를 끝내는 해질녘, 한 해가 끝나는 늦가을은 다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어느 노학자의 삶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그리고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에서 청각적 이미지인 ‘거문고’ 소리를 이용하여 시적 화자의 시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외부 사물로 본 가을의 모습.
후정
13행-14행
다섯 번째 문장
학문적 성취를 이루지 못한 아쉬움 토로.
15행-16행
여섯 번째 문장
시름을 달래기 위한 거문고를 탐.
이처럼 이황의 <만보>는 늦가을 해질녘을 배경으로 하루 또는 한 해의 성과를 이루고 기쁨에 찬 외부 세계와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다고 자책하는 시적 화자의 내부 세계가 대조되어 있다. 외부 세계의 풍요함을 의미하는 늦가을은 이룬 것이 없다고 시적 화자의 쓸쓸한 내면을 동시에 보여 준다. 또한 하루를 끝내는 해질녘, 한 해가 끝나는 늦가을은 다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어느 노학자의 삶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그리고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에서 청각적 이미지인 ‘거문고’ 소리를 이용하여 시적 화자의 시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추천자료
-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 토마스 만의 토니오 크뢰거 작품 분석
- 2만 달러 시대의 유통업에 대한 새로운 좌표
- 만 3세 유아기 발달특성
- 만 4세) <아동문학 활동 계획안>「아폴로는 어딜 봐도 예뻐」라는 그림책 소개
- 만 1세의 영아, 만 2세의 영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의 발...
- 도산서원(퇴계이황 선생의 가르침이 남아 있는 곳) 답사 보고서
- [행복지식나눔/품질보장] ‘성공을 부르는 법칙 : 1만 시간’ 집중 탐구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만 1세미만(출생~12개월)프로그램 - 발달의 특징, 환경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