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발달의 특징 및 환경구성
1) 발달의 특징
(1) 신체 발달 및 운동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인지발달
(5) 언어 발달
2) 환경 구성과 자료
(1) 환경 구성과 자료
(2) 영역별 환경 구성
2. 교사의 역할과 하루일과 운영
1) 교사의 역할
(1) 온화하고 수용적인 역할
(2) 개인차를 배려하는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2) 하루 일과 운영
(1) 하루일과 운영
(2) 만1세미만 영아들의 하루 일과를 구성 시 유의점
(3) 하루 일과 운영 영역
3. 교육계획 및 활동의 실제
1) 교육 계획 및 활동의 실제
(1) 교육계획안
(2)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1) 발달의 특징
(1) 신체 발달 및 운동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인지발달
(5) 언어 발달
2) 환경 구성과 자료
(1) 환경 구성과 자료
(2) 영역별 환경 구성
2. 교사의 역할과 하루일과 운영
1) 교사의 역할
(1) 온화하고 수용적인 역할
(2) 개인차를 배려하는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2) 하루 일과 운영
(1) 하루일과 운영
(2) 만1세미만 영아들의 하루 일과를 구성 시 유의점
(3) 하루 일과 운영 영역
3. 교육계획 및 활동의 실제
1) 교육 계획 및 활동의 실제
(1) 교육계획안
(2)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요.
9
나
나의 이름이 있어요.
나는 달라요.
10
가족
엄마, 아빠 있어요.
11
친구들
친구가 있어요.
사이좋게 지내요
12
추워요.
날씨가 추워졌어요.
두꺼운 옷을 입어요.
1
혼자 할 수 있어요.
혼자 걸을 수 있어요.
몸을 움직일 수 있어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요.
문장을 만들어요.
2
이야기 해 봐요.
- 연간 교육계획안의 주제는 교사가 융통성 있게 주제의 깊이나 다양성의 변화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 3월 주제 ‘기관에 적응하기’ 이며 소주제로 기관에 왔어요. 우리반에 무엇이 있을까?, 선생님! 친구들이 있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4월 주제는 ‘낮잠이 필요해요’ 이며 소주제로 낮잠을 자요, 약속이 있다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5월 주제는 ‘음식을 먹어 보아요.’이며 소주제로는 음식의 종류가 있어요, 골고루 먹어요로 구성되어 있다.
- 6월 주제는 ‘놀잇감’으로 소주제는 놀잇감을 살펴보아요, 놀잇감을 바르게 사용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7월 주제는 ‘다치지 않게 놀아요’ 로 소주제는 신체를 조절해요, 약속이 있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8월 주제는 ‘깨끗한 생활 로 환자서 닦을 수 있어요, 물놀이 해요로 구성되어 있다.
- 9월 주제는 ‘나’로 소주제는 나의 이름이 있어요, 나는 달라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10월 주제는 ‘가족’으로 소주제는 ‘엄마, 아빠 있어요.’로 구성되어 있다.
- 11월 주제는 ‘친구들’로 소주제는 친구가 있어요, 사이좋게 지내요 로 소 주제가 구성 되어 있다,
- 12월 주제는 ‘추워요’ 로 소주제는 날씨가 추워졌어요, 두꺼운 옷을 입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1월 주제는 ‘혼자 할 수 있어요.’ 로 소주제는 혼자 걸을 수 있어요, 몸을 움직일 수 있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2월의 주제는 ‘이야기 해 봐요’ 로 소주제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요, 문장을 만들어요. 로 구성되어 있다.
* 만 1세 미만 영아의 월간 교육 계획안 예시주제
기관에 적응하기
다루어질 내용
어린이집에 왔어요.
실시 기간
3월1주
영역
활동 목표
활동 내용
신체
도움 받아 오르내리기
도움 받아 계단, 오름틀 오르내리기
도움 받아 미끄럼 타기
혼자서 오르고 내리기
언어
엄마와 인사하기
한 단어로 말하기
엄마에게 손 흔들어 인사하기
선생님과 인사하기
자기 이름 말하기
사진보고 ‘엄마’, ‘아빠’ 말하기
창의, 탐색
자신의 소유물 알기
우리 교실 둘러보기
개인 서랍장 알려주기
개인 이불 찾기
내 옷 찾기
기본 생활 습관
인사하기
인사하기
(손 흔들면서 ‘안녕’해보기)
- 3월계획안 주제로 기관에 적응하기로 다루어질 내용은 어린이집에 왔어요 이며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신체영역의 활동목표는 도움 받아 오르내리기로 활동내용으로는 도움 받아 계단, 오름틀 오르내리기와 도움 받아 미끄럼 타기, 혼자서 오르고 내리기가 있다.
- 언어영역으로 활동목표는 엄마와 인사하기, 한 단어로 말하기이며 활동내용으로 엄마에게 손 흔들어 인사하기, 선생님과 인사하기, 자기 이름 말하기, 사진보고 ‘엄마’, ‘아빠’ 말하기가 있다.
- 창의·탐색 영역으로 활동목표는 자신의 소유물 알기로 활동내용은 우리 교실 둘러보기, 개인 서랍장 알려주기, 개인 이불 찾기, 내 옷 찾기가 있으며 마지막 기본 생활 습관 영역으로 활동목표는 인사하기로 활동내용으로 손 흔들면서 ‘안녕’해보기가 있다.
(2) 활동의 실제
기어서 장애물 통과하기-신체활동
· 활동 목표: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사물 주변을 기어 다닐 수 있다.
· 대상인원 9~12개월 1~3명
· 준비물 - 베개, 종이블록, 훌라후프
· 활동 방법
- 영아들이 기어서 놀이할 수 있도록 몇 개의 장애물을 만든다.
- 훌라후프, 베개, 종이블록을 차례로 놓고 교사는 반대편에서 영아를 불러본다.
- 00야 선생님한테 올래?
- 박수를 치면서 선생님한테 기어서 오도록 격려한다.
- 한 단계씩 통과할 때마다 격려해 준다.
- 이번에는 훌라후프를 지나가는구나, 참 잘한다.
- 베개도 넘어 왔구나.
- 선생님한테 오면 꼭 안아 주어 끝까지 온 것을 칭찬해 준다.
- 00는 선생님한테 왔구나, 끝까지 왔네, 잘했어.
· 참고사항
- 처음에 시도할 때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만들지 말고 한 가지 장애물로만 활동하다가 유아가 익숙해지면 더 많은 장애물을 놓는다.
옷 입으면서 이야기하기-언어활동
· 활동목표: 다양한 옷의 종류를 안다, 옷의 명칭을 안다.
· 대상인원: 9~12개월영아 1~3명
· 준비물: 다양한 종류의 영아 옷
· 활동방법
- 교사는 영아에게 옷을 보여 준다.
- 00야 여기 빨간 목도리가 있네
- 목도리는 목에 하는 거야 , 해볼래?
- 00가 모자도 쓰고 왔네
- 모자도 써 보자 참 예쁘구나
- 그 밖의 양말, 장갑, 외투, 등을 보여 주고 입히면서 명칭, 색깔, 옷 입는 법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참고사항
- 영아가 원해서 외투를 벗을 때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야기해 준다.
느낌이 달라요 - 탐색 활동
· 활동 목표: 다양한 질감을 느끼고 경험해 볼 수 있다.
· 대상인원: 9~12개월 영아 1~2명
· 준비물: 여러 가지 질감의 헝겊, 부직포들을 커다란 상자에 붙인 놀잇감(상자는 유아 1~2명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크기)
· 활동방법
- 영아가 다른 느낌의 촉감상자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헝겊을 만져 보게 한다.
- 여기 부드럽네 한 번 더 만져보자.
· 다른 면의 질감도 만져 보도록 격려한다
- 00야 이곳은 느낌이 다르네
- 한번 만져봐 거칠거칠하기?
- 이것은 푹신하단다. 꾹 눌러 볼까?
· 참고사항
- 촉감상자로 한정 짓지 말고 교실 한 면에 서로 다른 느낌의 헝겊을 붙여 주어 수시로 영아들이 다양한 촉감을 경험해 보게 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9
나
나의 이름이 있어요.
나는 달라요.
10
가족
엄마, 아빠 있어요.
11
친구들
친구가 있어요.
사이좋게 지내요
12
추워요.
날씨가 추워졌어요.
두꺼운 옷을 입어요.
1
혼자 할 수 있어요.
혼자 걸을 수 있어요.
몸을 움직일 수 있어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요.
문장을 만들어요.
2
이야기 해 봐요.
- 연간 교육계획안의 주제는 교사가 융통성 있게 주제의 깊이나 다양성의 변화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 3월 주제 ‘기관에 적응하기’ 이며 소주제로 기관에 왔어요. 우리반에 무엇이 있을까?, 선생님! 친구들이 있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4월 주제는 ‘낮잠이 필요해요’ 이며 소주제로 낮잠을 자요, 약속이 있다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5월 주제는 ‘음식을 먹어 보아요.’이며 소주제로는 음식의 종류가 있어요, 골고루 먹어요로 구성되어 있다.
- 6월 주제는 ‘놀잇감’으로 소주제는 놀잇감을 살펴보아요, 놀잇감을 바르게 사용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7월 주제는 ‘다치지 않게 놀아요’ 로 소주제는 신체를 조절해요, 약속이 있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8월 주제는 ‘깨끗한 생활 로 환자서 닦을 수 있어요, 물놀이 해요로 구성되어 있다.
- 9월 주제는 ‘나’로 소주제는 나의 이름이 있어요, 나는 달라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10월 주제는 ‘가족’으로 소주제는 ‘엄마, 아빠 있어요.’로 구성되어 있다.
- 11월 주제는 ‘친구들’로 소주제는 친구가 있어요, 사이좋게 지내요 로 소 주제가 구성 되어 있다,
- 12월 주제는 ‘추워요’ 로 소주제는 날씨가 추워졌어요, 두꺼운 옷을 입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 1월 주제는 ‘혼자 할 수 있어요.’ 로 소주제는 혼자 걸을 수 있어요, 몸을 움직일 수 있어요. 등 소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2월의 주제는 ‘이야기 해 봐요’ 로 소주제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요, 문장을 만들어요. 로 구성되어 있다.
* 만 1세 미만 영아의 월간 교육 계획안 예시주제
기관에 적응하기
다루어질 내용
어린이집에 왔어요.
실시 기간
3월1주
영역
활동 목표
활동 내용
신체
도움 받아 오르내리기
도움 받아 계단, 오름틀 오르내리기
도움 받아 미끄럼 타기
혼자서 오르고 내리기
언어
엄마와 인사하기
한 단어로 말하기
엄마에게 손 흔들어 인사하기
선생님과 인사하기
자기 이름 말하기
사진보고 ‘엄마’, ‘아빠’ 말하기
창의, 탐색
자신의 소유물 알기
우리 교실 둘러보기
개인 서랍장 알려주기
개인 이불 찾기
내 옷 찾기
기본 생활 습관
인사하기
인사하기
(손 흔들면서 ‘안녕’해보기)
- 3월계획안 주제로 기관에 적응하기로 다루어질 내용은 어린이집에 왔어요 이며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신체영역의 활동목표는 도움 받아 오르내리기로 활동내용으로는 도움 받아 계단, 오름틀 오르내리기와 도움 받아 미끄럼 타기, 혼자서 오르고 내리기가 있다.
- 언어영역으로 활동목표는 엄마와 인사하기, 한 단어로 말하기이며 활동내용으로 엄마에게 손 흔들어 인사하기, 선생님과 인사하기, 자기 이름 말하기, 사진보고 ‘엄마’, ‘아빠’ 말하기가 있다.
- 창의·탐색 영역으로 활동목표는 자신의 소유물 알기로 활동내용은 우리 교실 둘러보기, 개인 서랍장 알려주기, 개인 이불 찾기, 내 옷 찾기가 있으며 마지막 기본 생활 습관 영역으로 활동목표는 인사하기로 활동내용으로 손 흔들면서 ‘안녕’해보기가 있다.
(2) 활동의 실제
기어서 장애물 통과하기-신체활동
· 활동 목표: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사물 주변을 기어 다닐 수 있다.
· 대상인원 9~12개월 1~3명
· 준비물 - 베개, 종이블록, 훌라후프
· 활동 방법
- 영아들이 기어서 놀이할 수 있도록 몇 개의 장애물을 만든다.
- 훌라후프, 베개, 종이블록을 차례로 놓고 교사는 반대편에서 영아를 불러본다.
- 00야 선생님한테 올래?
- 박수를 치면서 선생님한테 기어서 오도록 격려한다.
- 한 단계씩 통과할 때마다 격려해 준다.
- 이번에는 훌라후프를 지나가는구나, 참 잘한다.
- 베개도 넘어 왔구나.
- 선생님한테 오면 꼭 안아 주어 끝까지 온 것을 칭찬해 준다.
- 00는 선생님한테 왔구나, 끝까지 왔네, 잘했어.
· 참고사항
- 처음에 시도할 때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만들지 말고 한 가지 장애물로만 활동하다가 유아가 익숙해지면 더 많은 장애물을 놓는다.
옷 입으면서 이야기하기-언어활동
· 활동목표: 다양한 옷의 종류를 안다, 옷의 명칭을 안다.
· 대상인원: 9~12개월영아 1~3명
· 준비물: 다양한 종류의 영아 옷
· 활동방법
- 교사는 영아에게 옷을 보여 준다.
- 00야 여기 빨간 목도리가 있네
- 목도리는 목에 하는 거야 , 해볼래?
- 00가 모자도 쓰고 왔네
- 모자도 써 보자 참 예쁘구나
- 그 밖의 양말, 장갑, 외투, 등을 보여 주고 입히면서 명칭, 색깔, 옷 입는 법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참고사항
- 영아가 원해서 외투를 벗을 때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야기해 준다.
느낌이 달라요 - 탐색 활동
· 활동 목표: 다양한 질감을 느끼고 경험해 볼 수 있다.
· 대상인원: 9~12개월 영아 1~2명
· 준비물: 여러 가지 질감의 헝겊, 부직포들을 커다란 상자에 붙인 놀잇감(상자는 유아 1~2명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크기)
· 활동방법
- 영아가 다른 느낌의 촉감상자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헝겊을 만져 보게 한다.
- 여기 부드럽네 한 번 더 만져보자.
· 다른 면의 질감도 만져 보도록 격려한다
- 00야 이곳은 느낌이 다르네
- 한번 만져봐 거칠거칠하기?
- 이것은 푹신하단다. 꾹 눌러 볼까?
· 참고사항
- 촉감상자로 한정 짓지 말고 교실 한 면에 서로 다른 느낌의 헝겊을 붙여 주어 수시로 영아들이 다양한 촉감을 경험해 보게 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유아교육][음악교육][유치원교육]유아음악교육 심층 분석(유아음악교육 중요...
- 토의수업(토의학습, 토론학습)의 필요성과 속성, 토의수업(토의학습, 토론학습)의 훈련, 토의...
-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와 필수요소, 자기주도적학습의 ICT(...
- [고급사고력]사고력의 의미, 사고력의 범주, 고급사고력의 의미, 고급사고력의 특징, 고급사...
- 토의식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정의와 유형, 토의식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의의와 ...
-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의의,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필요성, 사이버윤리...
-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과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과 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정보화, 자...
-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의미와 특징,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목표, 컴퓨터교육(컴퓨터...
-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개념,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평등화, 학습자중심...
-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
- [미술교육][미술교육 방법][미국 미술교육 사례]미술교육의 정의,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
-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몬테소리 프로그램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
- [교직실무] 사회변화change of society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