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3절 : 마케팅 컨셉트의 발전
3장 3절 : 보험마케팅의 믹스
4장 3절 : 보험마케팅 환경의 내용
5장 3절 : 시장의 세분화
8장 3절 : 마케팅 조사 과정
3장 3절 : 보험마케팅의 믹스
4장 3절 : 보험마케팅 환경의 내용
5장 3절 : 시장의 세분화
8장 3절 : 마케팅 조사 과정
본문내용
함에 있어서 회사는 전체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일정 지역만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지리적 세분화라고 한다.
② 인구통계적 세분화 : 인구통계적 변수를 기준으로 전체시장을 세분화 하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 함으로써 촉진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고, 위험도가 낮은 특정 집단에 대하여 낮은 요율을 적용할 수 있다.
③ 심리묘사적 세분화 : 성격과 라이프스타일 등의 변수를 기준으로 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
④ 행동적 세분화 : 상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여러 가지 유형에 기초하여 시장을 유사한 집단으로 세분화하는 것이다.
개인보험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세분시장의 예
(가) 생활주기 단계별 세분화
- 혼전기
- 신혼기(25~29세)
- 가족형성기 (30~39세)
- 가족성장기(40~49세)
- 가족성숙기(50~54세)
- 은퇴기(55세이후)
(나) 소득별 세분화
- 고소득 가구
: 전문적 종사자, 비전문직 종사자, 사업자, 유산상속사
- 중소득 가구
- 저소득 가구
8장 3절 : 마케팅 조사 과정
1. 문제 확인의 정의
문제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명확히 언급하고 문제의 징후를 파악하는 것, 즉 조사할 문제를 알게 되는 것을 말하며 가장 중요한 단계
2. 조사목표 설정
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조사를 통해서 무엇을 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조사함으로써 달성해야할 목표도 설정해야 한다.
3. 조사설계
조사목표를 설정하고 가설을 형성한 후에 조사자는 조사설계를 한다.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하나의 지침이다.
4. 자료수집의 개발
조사자는 1차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자료수집 양식을 개발하여야한다.
5. 표본설계
조사대상자를 구성하고 있는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지 않고 그 중에서 일부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모집단이의 특성을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시간,경비들을 감안하여 전수조사보다는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① 비확률표본추출방법
- 임의 표본추출 방법, 판단표본추출법, 할당표본추출법
② 임의표본추출방법
- 무작위 추출법, 층화표본추출법, 집락표본추출법
6. 자료 수집의 분석평가
① 1차자료 : 개인면접, 질문시, 전화조사
② 2차자료 : 내부자료와 외부자료
7. 보고서 작성
마케팅 조사가 완료되면 그 결과를 구두 또는 서면으로 경영자에게 보고하여야한다. 도표나 그래프를 이용하면 그 내용을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 할 수 있다.
② 인구통계적 세분화 : 인구통계적 변수를 기준으로 전체시장을 세분화 하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 함으로써 촉진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고, 위험도가 낮은 특정 집단에 대하여 낮은 요율을 적용할 수 있다.
③ 심리묘사적 세분화 : 성격과 라이프스타일 등의 변수를 기준으로 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
④ 행동적 세분화 : 상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여러 가지 유형에 기초하여 시장을 유사한 집단으로 세분화하는 것이다.
개인보험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세분시장의 예
(가) 생활주기 단계별 세분화
- 혼전기
- 신혼기(25~29세)
- 가족형성기 (30~39세)
- 가족성장기(40~49세)
- 가족성숙기(50~54세)
- 은퇴기(55세이후)
(나) 소득별 세분화
- 고소득 가구
: 전문적 종사자, 비전문직 종사자, 사업자, 유산상속사
- 중소득 가구
- 저소득 가구
8장 3절 : 마케팅 조사 과정
1. 문제 확인의 정의
문제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명확히 언급하고 문제의 징후를 파악하는 것, 즉 조사할 문제를 알게 되는 것을 말하며 가장 중요한 단계
2. 조사목표 설정
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조사를 통해서 무엇을 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조사함으로써 달성해야할 목표도 설정해야 한다.
3. 조사설계
조사목표를 설정하고 가설을 형성한 후에 조사자는 조사설계를 한다.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하나의 지침이다.
4. 자료수집의 개발
조사자는 1차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자료수집 양식을 개발하여야한다.
5. 표본설계
조사대상자를 구성하고 있는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지 않고 그 중에서 일부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모집단이의 특성을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시간,경비들을 감안하여 전수조사보다는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① 비확률표본추출방법
- 임의 표본추출 방법, 판단표본추출법, 할당표본추출법
② 임의표본추출방법
- 무작위 추출법, 층화표본추출법, 집락표본추출법
6. 자료 수집의 분석평가
① 1차자료 : 개인면접, 질문시, 전화조사
② 2차자료 : 내부자료와 외부자료
7. 보고서 작성
마케팅 조사가 완료되면 그 결과를 구두 또는 서면으로 경영자에게 보고하여야한다. 도표나 그래프를 이용하면 그 내용을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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