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게릴라 마케팅 조사보고서 - 게릴리마케팅 전략, 사례, 예, 창의적발상, 대량마케팅, 캐릭터라이즈드마케팅, 바이러스마케팅, 그린마케팅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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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게릴라 마케팅 조사보고서 - 게릴리마케팅 전략, 사례, 예, 창의적발상, 대량마케팅, 캐릭터라이즈드마케팅, 바이러스마케팅, 그린마케팅 문화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최신의 제반 마케팅의 종류
 1-1) 대량마케팅
 1-2) 그린마케팅
 1-3) 문화마케팅
 1-4) 감성마케팅
 1-5)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2. 게릴라 마케팅의 개념

3. 게릴라 마케팅 전략

4. 게릴라 마케팅의 효용성

5. 게릴라 마케팅의 예

6. 게릴라 마케팅의 창의적 발상

본문내용

는 마케팅 기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형태·소재를 통해 형상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감성 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에 어울리는 또는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소비 경험을 즐겁게 해 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방법. 감성 마케팅은 인간의 심리와 감성을 중요시하는 제품 마케팅의 일종이지만 제품의 질이나 가격 등을 중요시하는 이성 마케팅과는 본질적으로 대비된다. 즉, 기본적 편익이나 기능보다는 symbol, message, image 등을 중시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1-5)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기업이 의도하는 또는 원하는)특정 브랜드 이미지를 목표/대상 고객들에게 심어주고자 펼치는 제반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2. 게릴라 마케팅의 개념
게릴라란 소수의 인원으로 지형지물과 뛰어난 전술을 이용하여 대규모의 적들과 싸우는 전투전술이다. 즉 적은 인원과 적은 비용으로 기존 기업들을 상대해야 하는 벤쳐와 소호들에게는 게릴라 전술이 필요한 것이다.
기존 기업과 같은 전술을 익혀 마케팅을 해봐야 절대로 이길 수 없다. 적은 규모의 회사는 그 규모에 맞게 환경을 이용하는 게릴라 전술이 필요한 것이다.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은 소호나 작은 회사가 큰 회사를 상대로 적은 인원과 비용으로 시장을 지키려는 여러가지 마케팅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대기업에서는 따라하기 힘든 빠른 판단력과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마케팅 전술을 개발하는 일이 중요하다.
3. 게릴라 마케팅 전략
1. 세부 키워드와 확장 키워드 공략
조회수는 적으나 구매율은 높은 세부 키워드와 확장 키워드 위주의 키워드 마케팅
2. 보랏빛 소와 공짜선물
돈이 많이 드는 차별화보다는 비용은 거의 안들면서도 만족도는 큰 공짜선물을 활용
3. 캐릭터라이즈드 마케팅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퍼스널라이즈드 브랜딩 대신으로 운영자를 캐릭터화 시켜 친근감과 개성으로 브랜딩 하는 마케팅
4. 웹검색, 지식검색, 오픈사전, 이미지 검색 등의 활용
검색엔진의 다양한 검색결과를 홍보채널로 삼는 마케팅
5.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마케팅
세분화 시킨 타겟시장을 다시 극도로 세분화 시켜서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어 입소문과 로열티를 동시에 노리는 마케팅
6. 바이러스 마케팅
가치있거나 재미있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홍보문구를 삽입하여 블로그와 게시판, 이메일 등을 통한 동시 다발적 확산을 노리는 마케팅
4. 게릴라 마케팅의 효용성
게릴라 마케팅 전개 양상은 기업 간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치열한 시장경쟁구도 와 시시각각으로 변화는 고객의 Need를 반영하기 위해서 소규모 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세분화된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고객의 환기를 위한 전략방안으로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위주의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으로 기존의 TV나 인쇄매체를 통한 매스 마케팅이 투자대비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한계가 있어 새로운 대안 마케팅(Alternative Marketing)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은 외국에 비해 상대적인 인구 밀집이 높다. 또한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비중이 높아짐으로서 이전의 TV CF나 인쇄매체의 치중해 있던 광고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으며,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판촉 등의 마케팅 전략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은 게릴라 마케팅의 활성의 중요한 환경이 된다. 즉 이미 게릴라 마케팅을 실시 할 수 있는 상황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다. 또한 실질적으로 게릴라 마케팅으로 인한 성공사례가 늘어나면서 각 기업은 게릴라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5. 게릴라 마케팅의 예
LG파워콤, 임직원 가두홍보 및 게릴라 마케팅
6. 게릴라 마케팅의 창의적 발상
입체적이며 크고 사람들 눈에 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 중요하다.
레고광고를 위해 큰 트레일러에 레고가 매달려있다거나
커다란 축구공이 건물에 부딪힌 형상을 보여주거나 하여
누가 봐도 브랜드를 알 수 있도록 마케팅 하는 것.
이혼한 부부들을 위해 이혼전문변호사의 명함을 둘로 나누어 가지게 하는것.
< 클로렛(Clorets)껌 광고 >
< 캐논 카메라 광고 >
< 라벨로(Labello)챕스틱- 키싱 포인트 >
< 네스카페 / 펩시 광고 >
< 디스커버리 채널 광고 >
  • 가격1,7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11.24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7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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