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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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
정보통신산업의 획기적인 발전과 WTO출범이후로 세계경제는 개방화의 물결을 타고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과거에 비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노동자의 임금은 높고, 경쟁은 가속화되어 가는 무한경쟁시대인 것이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나라간의 심리적 거리가 좁아져 국경의 개념이 퇴색되고, 어제의 '적'이 서로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선 우방이 되어 협력하고, 어제의 '우방'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선 치열한 경제전쟁을 불사하는 환경에 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한 나라의 경제발전도 급변하는 세계정치, 경제환경의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즉, 우리는 이른 바 '3고(고비용, 고경쟁, 고변화)', '3화(세계화, 정보화, 개방화)', '3무(무국경, 무우방, 무성장)'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미용업계도 이러한 개방화의 물결에 예외는 아니다. 이제 대기업에서 외국 미용기업과 제휴하여 국내진출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LG텔레콤의 경우 프랑스계 쟝피엘와 제휴하여 서울 명동 및 압구정에 쟝 피엘 카이 커뮤니티란 상호로 오픈하였고, 2002년까지 300개의 미용실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미용실은 8만3천여개에 20여만명이 종사하고 있으나 대부분 매우 영세한 실정이다. 그러나 미용실은 계속해서 한 해 2000여개씩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미용실의 난립과 미용시술과 서비스에 대한 가격인하의 과당경쟁으로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3D현상의 여파로 하루 내내 서서 일하는 미용인력을 확보하기가 매우 힘이 들고, 확보하였다 하더라도 지속적인 근무여건을 마련해주기가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

2.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현재 미용실 경영이 처해진 환경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우외환의 상황을 인식하고 미용경영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첫째는 과거 단순한 생계유지나 부업차원의 미용실 개점을 탈피하고, 미용경영자의 전략적 경영과 마케팅 마인드를 함양하는 것이다. 미용실을 개점하기 앞서서 미용시장환경을 조사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 후 소비자 수요조사를 통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된 고객 중 가장 적합한 특정고객을 목표고객으로 선정하여, 해당고객에 차별화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둘째는 미용경영자뿐만 아니라 미용종사자(스텝과 디자이너)에 대한 경영 및 마케팅 교육의 지속적인 실시가 필요하다. 이제 미용실은 미용경영자이자 시술자인 개인의 미용시술 능력만으로는 동네 구멍가게 수준을 탈피하기가 더욱 힘이 들것이 자명하다. 고객의 욕구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자기만의 개성을 대단히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미용서비스 제품의 제품수명주기가 더욱 단축되고 있어 고객의 변화하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미용서비스제품과 변화하는 미용 트랜드에 관한 정보를 획득, 공유, 활용할 수 있는 교육체계가 필요하다. 아울러 미용경영자뿐만 아니라 미용종사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전략적 경영과 마케팅 교육을 통해 올바른 고객관계관리를 체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방법임을 자각해야할 것이다. 미용종업원은 미용경영의 내부고객인 것이다. 처우개선을 통한 내부고객의 동기부여와 만족은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의 출발점이며 미용경영 성과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이다.
끝으로 미용업계 개별경영자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미용업계 전체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 대기업과 외국미용업계의 진출은 영세한 대부분의 미용업계의 몰락을 불러올 것이다. 국내 미용업계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기술과 기능 주도적인 미용관련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혁신이 필요하다. 미용전문 기술과 미용전문 경영지식을 골고루 갖출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으로 명실상부한 미용전문인 육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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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2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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