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빈의 생애와 일대기, 종교개혁(목적,동기, 신학사상, 신학영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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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캘빈의 생애 -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2. 칼빈의 종교개혁 목적과 동기
3. 캘빈과 프랑스 종교 개혁
4. 캘빈의 신학사상
5. 캘빈의 정치사상
6. 칼빈의 신학의 영향
7. 캘빈의 일대기

본문내용

보았다. 주목해야 할 두 번째 요점은 캘빈이 신적으로 제정된 직무(office)와 그 직무를 맡은 사람(the office-bearer) 자신을 분명하게구별하고 있다는 점이다. 직무를 맡은 사람은 철저하게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진다. 주지해야할 사실은 캘빈에게 있어서 통치자와 백성간의 상호의무는, 그 직무가 적당히 수행되는 한에서만 존재하는 것을 결코 의미하지 않는다. 그 의무는 직무가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으로 타락할 경우에도 유지된다.
6. 캘빈의 신학의 영향
캘빈은 철저하게 성경중심이었다. 성경신학자였던 캘빈은 문자적 역사적 방법론을 자신의 성경해석학적 방법론으로 가져왔다. 성경 해석은 캘빈의 주석에서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키르리안, 오리겐, 유세비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키릴, 바실리우스, 닛시의 그레고리, 크리소스톰, 암브로시우스, 히에로니무스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 특히 어거스틴에게서 자유의지, 성찬이해, 예정교리 등에 영향을 받고 있다. 캘빈의 성경해석은 독창적 이라기보다는 어거스틴을 위시한 앞선 교부들의 해석에 빈번하게 도움을 받고 있어 전통적 해석에도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세의 스콜라 신학주의를 배격하면서도 버나드를 빈번히 인용하고 있다. 인문주의자 에라스무스의 성경번역을 종종 그대로 가져오기도 하였다.
루터는 내적 경험에서 은혜와 믿음으로 그리고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반면 캘빈은 우선적으로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을 아는 일에 집중하고 여기서부터 그의 모든 신학 행위는 출발하고 있다. 캘빈은 루터를 한 번도 개인적으로 만난 적도 없는 그를 향해 탁월한 그리스도의 사도, 복음의 전령, 하나님의 선지자 등으로 불렀는데 그렇다고 루터의 사상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 캘빈에게서 발견되는 루터의 저작들로는 교회의 바벨론 적 포로(1520) 기독교인의 자유(1520) 대 교리 문답(1529) 소 교리 문답(1529) 등이 있다. 루터와 비교할 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신학사상은 성찬론, 예정론, 교회 직분론 등이다.
캘빈은 루터보다 한 세대 후에 태어나 활동하였으며 많은 점에서 루터에게 영향을 받았다. 그는 마지막 결론이 날 때까지 신학적 문제들을 예리한 지성과 담대함으로 추적하였으며 굽힐 줄 모르는 의지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자신의 사상을 따라 형성하려 하였다. 그 결과 캘빈은 개신교(Protestantismus)의 정체성을 제시하게 되었다.
7. 캘빈의 일대기
유년시절과 교육(1509-1536)
1509.7.10
캘빈은 교육법률 자문관이었던 게라르 코벵의 아들로 노용에서 태어남
1523-1527
철학, 인문주의, 유명론 그리고 교부학과같은 기초교육을 파리에서 받음 그는신학을 했으나 성직 소명에 회의를 느끼고 신앙의 문제에도 회의를 느꼈다.
1527-1528
석사학위 취득과 그 후에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오르레앙으로 감
1531
그이 아버지가 죽은 후 파리로 돌아왔다.
1531-1533
파리 대학에서 인문주의적인 연구를 하였다. 히브리어 헬라어에 박학한 인문주의자였다. 법학박사 학위 취득
1533.8-1534.5
교회의 본래적 순결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명을 느끼는 종교경험을 하게 되는 급격한 회심으로 로마가톨릭과 결별함
1533.11.1
친구인 콥이 성바르브 대학의 교수이자 학장에 취임하는 계기를 맞이해서 그의 마5:3을 주제로 취임연설문을 작성해주었다, 소르본느에서 이 연설을 이단으로 제소하였고 파리로부터 그의 고향 노용으로 도주하였다. 그의 고향에서 12세 때 받은 가톨릭 성직소명 특혜를 포기하게 되었을 때 종교적 박해의 위험을 받게되어 바젤로 피신한다.
1534.10
스트라부르크를 지나 바젤로 갔다. 이때에 연구에 몰두하여 개혁의 지식을 얻었다.
1534-1536
바젤에 가는 동안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여행하고 1월에 바젤에 도착
1536.8(27세)
기독교 강요(그리스도교 경건의 신앙심 학습법으로 개신교를 대표하는 조직신학 작품이 됨)의 초판이 출판되었다. 이 책은 여러 차례 수정 보완되었는데 1539년 1543-1550 그리고 최종판이 1559년에 출판되었다. 이글의 초판 발행으로 프랑스 개신교의 지도자가 되었다.
첫 번째 제네바 시기(1536-1538)
1536
여행중 제네바에 유숙하는 동안 파렐의 초청을 받아 종교개혁에 동역. 8월에 성 피에르 교회에서 바울서신을 해설하는 강사로서 시작
1538
강력한 종교생활을 제네바 시민들에게 요구함으로 부활절에 제네바에서 추방당함. 제네바를 모범적 공동체로 만들려던 그의 시도는 좌절되었다.
스트라부르크에서의 체류(1538-1541)
1538
제네바 추방 후 몇 달 동안 바젤에 머물던 그는 부처의 초청으로 슈트라브르크에서 3년간 프랑스로부터 종교적인 이유로 도망 온 이들을 위한 공동체를 섬겼다.
1538-1540
마르틴 부처와 친교, 로마서 주석(1539), 독일 종교개혁가 멜랑톤과 친분
두 번째 제네바 시기(1541-1564)
1541
1539년부터 제네바 교회는 분열이 일어났는데 피첼의 추종자들에 의해 다시 제네바로 돌아왔고 9월13일에 교회법의 초안이 시의회에 제출하여 통과됨. 교회회의가 출교의 힘을 갖게 되었으며 제네바 전 시민의 개인생활위에 힘을 행사함. 춤과 도박 등이 금지되는 엄격한 종교생활을 시민들은 요구받으며 때로는 처형되기도 하였다. 자쿠에스 그루에트와 파울모네 등이 간음죄와 캘빈 모독죄 등으로 처형되었고 세르베투스는 삼위일체 부인사건으로 이단이 되어 화형 당함.
1554-1560
1555년에 이르러 모든 저항은 끝나고 캘빈은 당당히 제네바시의 선생이 되고 외국인 취급을 끝내고 영구적 제네바 시민권을 얻는다.
성만찬 논쟁 안에서 루터교도들과 함께 논쟁
1559
개혁교회의 정신적 중심인 제네바 아카데미를 설립
1564.5.27
죽어 다음날 그의 비문을 통하여 표식을 하지 말라는 그의 유언대로 프랭 파레 묘지에 장사되어 오늘까지도 그의 무덤이 분명히 알려지지 않고 잇다.
캘빈은 루터가 이루어 놓은 것이 없었다면 그의 작업을 이룰 수 없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캘빈의 후계자는 데오도르 베자(1519-1605)였다. 베자는 타락 이전의 하나님의 예정론을 대변하는 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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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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