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의_변천사_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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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통의_변천사_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우리나라 유통의 역사 (1)

2. 우리나라 유통의 역사 (2)

3. 네트워크마케팅의 역사와 유통의 변화

4. 농산물 유통의 역사

본문내용

기 보다는
지인이나 이웃들의 이야기에 듣고 구매하는 현상이 더 높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회사와 소비자가 중간 유통을 없애고 직접 거래를 한다면 회사는 광고, 홍보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는 보다 싼 값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론이 었다.
이 이론을 하바드대 경영대학원의 던킨교수에 의해 정립되어 현재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진화 하였다.
미국에서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유통정보가 공개되면서 현명한 소비자들에 의해 직거래 유통이 급부상 하면서 TV홈쇼핑, 통신판매, 방문판매, 다단계판매, 네트워크판매 등이 하나의 유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1970년대 말 다단계마케팅의 유통이 시작되면서 일반 유통업자들은 불법적인 유통방식으로
미연방통상위원회에 제소하였고 이 사건이 승소하면서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 산업화의 고도화와 컴퓨터의 활성화로 일반 유통으로 정착이 되었고
1990년에 급성장하여 글로벌화가 시작되었다.
유통의 변화를 살펴보면
한국은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유통의 변화가 10~20년은 뒤떨어져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시작으로 다단계판매가 한국에서 시작 되었다.
처음 다단계 판매를 시작한 중소상인들은 돈을 벌기 위한 불법적인 판매를 하였고 2000년 중반까지도 대형의 여러 피해사례들이 보도되었으며,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영혼을 망치는 피라미드라는 오명을 갖게 된다.
그래서 지금도 사람들에게서 다단계판매에 대한 선입견이 지워지지 않고 있다.
시대의 흐름으로 볼 때 한국의 네트워크 마케팅이 너무 일찍 시작되었으며,
합법적인 방법이 아닌 불법적인 방법으로 알려지면서 기회를 잃게 된 안타까움도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일본의 유통과 우리 사회의 유통의 흐름으로 볼 때 네트워크 마케팅은 정착단계를 넘어 발전하는 단계로 2015년까지 한국의 네트워크 마케팅이 급성장할 것이라고 경제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자금이나 뛰어나 재능과 능력이 없어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서 누구나 원하는 만큼의 성공을 이룰 수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반면 열정과 노력이 없으면 쉽게 성공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풍요로운 삶을 꿈 꾸는 젊은 세대와 정년을 앞두었거나 장년을 한 기성세대에게 네트워크 마케팅은 자신의 꿈과 삶에 대한 도전이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4. 농산물 유통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현대적인 의미의 농산물유통 역사는 1985년 6월 최초의 공영도매시장인 서울 가락시장이 개장하면서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가락시장 이전에는 농가들이 농산물을 재래시장의 위탁상에 가격도 모른 채 맡겨야 했고, 또 상인들이 주는 대로 대금을 받는 등 합리적·체계적인 유통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다. 이에 정부는 가락시장 설립을 계기로 위탁거래를 금지하고 1991년 7월부터 상장경매제를 전격적으로 도입한 이후 전자경매 등으로 발전시켜 공정성과 투명성, 효율성을 갖춘 농산물유통의 구심점으로 만들어 갔다.
이를 발판으로 정부는 가락시장을 개장한 이래 지방공영도매시장 확대에 나서 대전·대구·청주 도매시장을 필두로 90년대 들어 광주·울산·수원 등 전국에 걸쳐 32개 지방 공영도매시장을 개설해 농산물유통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였다.
 가락시장과 지방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농산물유통이 체계를 갖춰가는 사이, 소매유통 부문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태동했다. 1993년 11월 백화점을 운영하던 신세계그룹이 이마트(창동점)를 개장, 대형할인점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1996년 유통시장 개방과 1997년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정부 물가정책 등에 힘입어 대형할인점이 크게 성장했고, 새로운 농산물유통 주체로 성장했다.
 이에 앞서 1994년 5월에 이른바 ‘농안법 파동’을 겪은 후 정부의 농산물 유통개혁과 농협의 유통개선 작업이 맞물리면서 1998년 1월과 5월에 농협양재유통센터와 농협창동유통센터가 잇따라 개장돼 농협도 소매유통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2000년대 들어선 농협이 전국 주요도시에 유통센터를 속속 개장, 농산물 유통의 새로운 한축을 담당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대형할인점은 2000년대 중반부터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중소형 기업형슈퍼마켓(SSM)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1988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편의점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최근에는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 인터넷쇼핑몰이 발달하면서 농산물의 유통 채널이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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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11.30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3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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