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인터넷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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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의 인터넷 활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1


제 2장 개념(의미, 의의, 특성, 장점 등)‥‥‥‥‥‥‥‥‥‥‥‥‥‥‥‥‥‥‥‥‥‥‥‥2


제 3장 성공사례‥‥‥‥‥‥‥‥‥‥‥‥‥‥‥‥‥‥‥‥‥‥‥‥‥‥‥‥‥‥‥‥‥‥3
제 1절 기업 개요‥‥‥‥‥‥‥‥‥‥‥‥‥‥‥‥‥‥‥‥‥‥‥‥‥‥‥‥‥‥‥‥3
제 2절 도입이유‥‥‥‥‥‥‥‥‥‥‥‥‥‥‥‥‥‥‥‥‥‥‥‥‥‥‥‥‥‥‥‥‥4
제 3절 도입 내용‥‥‥‥‥‥‥‥‥‥‥‥‥‥‥‥‥‥‥‥‥‥‥‥‥‥‥‥‥‥‥‥‥4
제 4절 도입 과정‥‥‥‥‥‥‥‥‥‥‥‥‥‥‥‥‥‥‥‥‥‥‥‥‥‥‥‥‥‥‥‥5
제 5절 장애요인, 애로사항, 성공요인 등‥‥‥‥‥‥‥‥‥‥‥‥‥‥‥‥‥‥‥‥‥‥7
제 6절 도입을 위한 교훈(시사점)‥‥‥‥‥‥‥‥‥‥‥‥‥‥‥‥‥‥‥‥‥‥‥‥10


제 4장 팀학습 결과 배운 점‥‥‥‥‥‥‥‥‥‥‥‥‥‥‥‥‥‥‥‥‥‥‥‥‥‥‥‥11


제 5장 참고문헌(참고문헌 인용)‥‥‥‥‥‥‥‥‥‥‥‥‥‥‥‥‥‥‥‥‥‥‥‥‥‥13

본문내용

선도 외에 음악 산업에서의 공급 및 소비 수단과 팬덤 역시 빠르게 디지털화 되었음.
-한편 2010년 한국 디지털 음반 시장 규모는 전체 음반 시장의 55%를 차지하여 세계 20대 음반 시장 가운데 유일하게 디지털 비중이 절반을 넘는 시장임.
-또한 팬클럽이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소비자가 글로벌 영상 서비스를 통해 직접 생산 및 유통, 소비하면서 다양한 지역에 K-POP이 노출됨.
-이는 드라마, 영화 등 다른 한류 콘텐츠 역시 디지털화 되었음에도 아직 아시아를 넘지 못하는 상황과 차이가 있음.
<그림 7>K-POP과 타 한류 콘텐츠 확산 범위의 차이와 원인
④ 낮은 문화적 장벽
-(댄스 음악) K-POP 열풍의 또 다른 이유는 K-POP의 중심인 아이돌 및 댄스 음악의 문화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임.
-한국의 대중음악 중 유독 아이돌 가수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특히 댄스 음악 장르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문화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임.
-세계적으로 댄스 음악의 트렌드는 다른 장르에 비해 국가 및 지역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아 소비자 입장에서 거부감 없이 수용할 수 있음.
-(시각적 퍼포먼스) 또한 아이돌 그룹들이 보여주는 시각적 즐거움은 외국인들이 굳이 가사를 이해하지 않아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아이돌 그룹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대부분 군무를 비롯한 시각적 퍼포먼스와 비교적 단순하고 반복적인 비트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처럼 화려한 안무나 어렵지 않은 박자감 등은 굳이 한국의 문화나 언어를 이해하지 않아도 보는 것만으로도 즐길 수 있으을 의미함.
제 6절 도입을 위한 교훈(시사점)
①외국인들이 한국 제품과 한류를 아울러 쉽게 연상할 수 있는 한국의 통합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
-한국은 다양한 제품에서 높은 경쟁력을 축적해왔으나 이 같은 경쟁력 제고가 한국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함.
-이는 해외의 소비자가 한국의 브랜드를 소비하면서도 한국 브랜드란 사실을 모르는 한편 한국에 대하여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 역시 부족하기 때문임.
-이는 아직 한국의 생활이나 정서, 한국의 기업 브랜드, 한류와 같은 문화 콘텐츠 등을 하나로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지 못했기 때문임.
-따라서 제조업과 한류의 연계는 한국 브랜드가 한국산임을 알리는 동시에 한국에 대한 통합된 이미지 창출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함.
② 문화가 제품 경쟁력을 견인하는 동시에 제품 경쟁력이 문화 전파를 이끌 수 있는 융합 생태계의 조성을 확산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의 제조업 경쟁력과 한류 열풍의 연계 방향은 최근 타 문화의 부진을 반면교사로 삼아 설정되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애플의 iPod 이 iTunes를 통해 세계 MP3 시장을 장악한 사례와 같이 제조업과 문화의 융합 생태계 조성이 제시될 수 있음.
-iTunes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른 기기의 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제품 경쟁력이 콘텐츠 판매를 이끌면서 각 분야의 리스크를 상쇄하고 있음.
③ 한류와 한국의 브랜드 및 제품을 세계에 지속적으로 전파시킬 수 있는 통합된 ‘한류 채널’의 구성이 필요하다.
-최근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한류 확산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공동 투자한 한류 전문 기업의 설립을 발표한 바 있음.
-이와 비슷하게 한류가 세계적으로 관심을 얻게 된 주요 원인인 인터넷을 적극 활용한 한류 채널의 구성은 한국의 통합 이미지 창출 등을 위해 효과적일 수 있음.
-또한 이는 단순한 문화 콘텐츠 자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통해 한국의 브랜드 및 제품을 세계에 알리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④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 국가에 대한 기업 및 정부의 지원 사업에도 한류를 연계하여 국가 및 제품 이미지 제고에 활용해야 한다.
-한국의 경제력이 증진됨에 따라 기업이나 정부 차원의 저개발 국가에 대한 각종 지원이 증가하고 있음.
-이 같은 지원 사업에 한류를 연계하여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것은 한국 문화를 알리는 것은 물론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
⑤ 다양한 한류 콘텐츠 확산과 이를 통한 경제 가치의 창출을 위해서는 차별적 경쟁력을 지키면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지향하는 듀얼 스탠더드의 정립이 중요하다.
-2000년대 들어 한국 영화는 다양한 국제 영화제 수상을 통해 작품성은 인정받고 있지만 아직 문화적 장벽의 한계는 넘지 못하고 있음.
-이와는 달리 K-POP의 인기 확산은 세계적 보편성 측면에서 보다 유리한 상황으로 향후의 경쟁력 확보 여부에 따라 더 큰 확산을 기대할 수 있음.
-또한 국내 문화 자본의 축적이 결국 문화 기술을 추격할 수 있는 주요 원동력이 된다는 점에서 K-POP 자체의 차별적 경쟁력 강화는 더욱 중요함.
제 4장 팀 학습 결과 배운 점
①오유석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싸이라는 가수가 한 국가 내에서가 아닌 전세계적으로 한 순간 퍼져 나가는 효과를 보게 되었고 그 위력과 파급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②최낙철 - 한류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퍼질 수 있었던 것은 인터넷의 힘이 없으면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을 느꼈고, 한류를 더욱더 세계적으로 이끌어 내려면 문화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인터넷을 활용 SNS, 유튜브등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③조명삼 -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막연하게 서핑, 정보 공유 등의 매개물로써만 이번 과제를 통해 인터넷의 활용에 따른 효율성, 효과성에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④박준수 - 한류열풍에 대한 것을 과제하기 전에는 막연하게 생각하였는데 이번 과제를 통해서 문화도 인터넷을 통해서 전해질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5장 참고문헌(참고문헌 인용)
K팝의 성공요인과 기업의 활용전략(2012.2)
-삼성경제연구소
경제의 새로운 동력 K-pop 열풍(2011.7)
-현대경제연구원
수출중소기업의 한류활용 마케팅 현황(2012.10)
-한국무역협회
싸이 강남스타일과 과학 문화콘텐츠 전략(2012.10)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DMC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마케팅(2012.10)
-DMC Report
두산 백과
신문(매일경제, 이데일리, 세계일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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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14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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