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ᄋ서론-개관
ᄋ본론-민영화의 배경 및 필요성
민영화의 목적 및 비젼
해외사례연구
민영화 추진 계획
ᄋ결론-현황 도출 및 시사점
ᄋ본론-민영화의 배경 및 필요성
민영화의 목적 및 비젼
해외사례연구
민영화 추진 계획
ᄋ결론-현황 도출 및 시사점
본문내용
RR(Rail Regulator)철도규제기구 및 OPRAF(Office of Passenger Rail Franchising) 여객운송회사 관리기구를 두어 민간회사에 대한 규제를 담당케 하였다. 그 결과 여객의 경우 30%, 화물의 경우 52%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일반적으로 민영화의 부작용으로 우려되는 요금의 상승에 대해서는 2.48%의 물가상승률에 대한 2.95%의 요금 증가를 보여 요금의 증가현상은 보이지 않았다.
일본의 경우 영국의 수직적인 분리와는 달리 지역에 따른 회사의 분리, 즉, 상?하부 시설을 통합한 수평적 분리를 실시하였다. 구조개혁의 결과 운임수입 대비 인건비의 비율이 70% -> 30%로 하락하였으며, 부대사업의 수익률의 경우 2.8% -> 6.3%로 30%상승하였으며, 39만명의 종업원 수를 19만명으로 대폭 줄였다. 여객의 수는 87년과 98년 사이에 26.2%의 증가를 보였으며, 13.3%의 물가인상에 대해 3.7%의 요금인상이 이루어 졌다. 따라서 실질적인 요금은 낮아졌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의 규모도 대폭 줄어 86년에는 3776억엔이던 보조금이 94년에는 834억엔으로 줄어들었다.
3. 문제점
▣ 적절한 안전규제장치 미흡
▣ 투자재원확보 미흡
▣ 과도한 세분화로 인한 문제 발생
- 발권, 운행계획 작성시 네트워크 편익 상실
- 운행횟수 축소, 정시성 약화
- 이용자 불만 증가
- 업무 혼선
4.시사점
▣ 적절한 통제장치 또는 기구의 설립 운영과 이를 통한 서비스 수준 저하 방지 및 공익성의 보장 이 중요함
▣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운영혁신 필요
Ⅳ.민영화 추진계획
1.민영화 추진과정
2.기본방향
▣외부경쟁(타 수단과의 경쟁)
도로,공항, 항만과 마찬가지로 철도의 비경쟁적 부문인 선로 등 기반시설인 철도망과 경쟁적 부 문인 영업을 분리한다.
▣내부경쟁
선로개방을 통하여 철도 시장 내에도 경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정 책이라고 할수 있다.
3.민영화 주요내용
▣철도 시설 공단
통폐합을 통한 공단화
철도시설의 건설 및 관련사업
기본적으로 국가 사무 대행 공공기관
재원:국가 및 지자체 출연금 시설사용료 고속철도 채권
▣철도 운영회사
민간의 창의성과 자율성 적극활용 목적
철도 운영 관련사업 수행
-여객 화물 차량정비 부대사업 위탁업무
소유 및 경영구조
-단계적 출자(정부->민간)
-불필요한 간섭 최소화
철도 운영회사의 경영자립 기반 구축
여객과 화물의 분리((2006년)
▣기타사항
일부노선 민간위탁
자산처리:시설자산/운영자산/기타자산
누적 부채 처리
고속철도 누적 부채:철도 시설공단 승계
철도청 누적부채:일반회계에서 승계
퇴직급여:관계법령,공무원 연금법
인력감축 및 고용승계
철도철 산하단체 처리
-홍익회 부대사업 철도대학등
결론
1.현황도출 및 요약
▣현 철도청 체계의 문제점
시설건설과 우영의 이중역할 구조
철도의 중요성 대두에 민감하게 대처못함
선진국과 비교
▣민 공영화를 통한 비젼
철도 수송수요 증가(사회 경제적 비용감소)
철도의 경쟁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
▣상하 분리를 통한 구조개혁
시설공단과 운영회사의 분리
공익성과 수익성의 분리
공사화를 거치는 단계적 민영화
▣추진사항
일부 노선 민간 위탁
자산, 부채, 인력, 산하단체 처리
▣정책사항
각종 투자 및 지원
각종 규제(서비스, 가격, 안전 등)
건교부, 시설공단, 운영회사의 중재
2.시사점/견해
우리나라의 철도 구조개혁 방안은 일본의 경우처럼 지역별로 수평적 분리를 생각할 수도 있으나, 부채 탕감의 규모 산정시 분리 주체간 얼마를 탕감해야 하는가 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지 않으므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외국사례를 보아도 상하 시설의 분리가 가장 일반적인 구조개혁의 형태로 볼수 있다. 원래 상하 시설은 그 특성이 완전히 상이하므로 분리에 대한 이론적 타당성이 존재할 수 있다.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고, 항만, 공항, 도로시설과 같이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하부시설에 대해서는 정부가 맡고, 상대적으로 투자비가 적게 소요되며 운영 효율의 효율성이 증대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는 상부시설에 대해서는 민간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경우 경부고속전철의 운영에 대해 기존의 철도청과 통합운영을 해야하는가 혹은 독립적인 운영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 경우 분리 운영에 따른 효율성 증대와 노조 분리에 따른 대응이 쉬운 별도 공사의 설립을 통한 독립적인 운영이 더욱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의 경우 영국의 수직적인 분리와는 달리 지역에 따른 회사의 분리, 즉, 상?하부 시설을 통합한 수평적 분리를 실시하였다. 구조개혁의 결과 운임수입 대비 인건비의 비율이 70% -> 30%로 하락하였으며, 부대사업의 수익률의 경우 2.8% -> 6.3%로 30%상승하였으며, 39만명의 종업원 수를 19만명으로 대폭 줄였다. 여객의 수는 87년과 98년 사이에 26.2%의 증가를 보였으며, 13.3%의 물가인상에 대해 3.7%의 요금인상이 이루어 졌다. 따라서 실질적인 요금은 낮아졌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의 규모도 대폭 줄어 86년에는 3776억엔이던 보조금이 94년에는 834억엔으로 줄어들었다.
3. 문제점
▣ 적절한 안전규제장치 미흡
▣ 투자재원확보 미흡
▣ 과도한 세분화로 인한 문제 발생
- 발권, 운행계획 작성시 네트워크 편익 상실
- 운행횟수 축소, 정시성 약화
- 이용자 불만 증가
- 업무 혼선
4.시사점
▣ 적절한 통제장치 또는 기구의 설립 운영과 이를 통한 서비스 수준 저하 방지 및 공익성의 보장 이 중요함
▣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운영혁신 필요
Ⅳ.민영화 추진계획
1.민영화 추진과정
2.기본방향
▣외부경쟁(타 수단과의 경쟁)
도로,공항, 항만과 마찬가지로 철도의 비경쟁적 부문인 선로 등 기반시설인 철도망과 경쟁적 부 문인 영업을 분리한다.
▣내부경쟁
선로개방을 통하여 철도 시장 내에도 경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정 책이라고 할수 있다.
3.민영화 주요내용
▣철도 시설 공단
통폐합을 통한 공단화
철도시설의 건설 및 관련사업
기본적으로 국가 사무 대행 공공기관
재원:국가 및 지자체 출연금 시설사용료 고속철도 채권
▣철도 운영회사
민간의 창의성과 자율성 적극활용 목적
철도 운영 관련사업 수행
-여객 화물 차량정비 부대사업 위탁업무
소유 및 경영구조
-단계적 출자(정부->민간)
-불필요한 간섭 최소화
철도 운영회사의 경영자립 기반 구축
여객과 화물의 분리((2006년)
▣기타사항
일부노선 민간위탁
자산처리:시설자산/운영자산/기타자산
누적 부채 처리
고속철도 누적 부채:철도 시설공단 승계
철도청 누적부채:일반회계에서 승계
퇴직급여:관계법령,공무원 연금법
인력감축 및 고용승계
철도철 산하단체 처리
-홍익회 부대사업 철도대학등
결론
1.현황도출 및 요약
▣현 철도청 체계의 문제점
시설건설과 우영의 이중역할 구조
철도의 중요성 대두에 민감하게 대처못함
선진국과 비교
▣민 공영화를 통한 비젼
철도 수송수요 증가(사회 경제적 비용감소)
철도의 경쟁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
▣상하 분리를 통한 구조개혁
시설공단과 운영회사의 분리
공익성과 수익성의 분리
공사화를 거치는 단계적 민영화
▣추진사항
일부 노선 민간 위탁
자산, 부채, 인력, 산하단체 처리
▣정책사항
각종 투자 및 지원
각종 규제(서비스, 가격, 안전 등)
건교부, 시설공단, 운영회사의 중재
2.시사점/견해
우리나라의 철도 구조개혁 방안은 일본의 경우처럼 지역별로 수평적 분리를 생각할 수도 있으나, 부채 탕감의 규모 산정시 분리 주체간 얼마를 탕감해야 하는가 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지 않으므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외국사례를 보아도 상하 시설의 분리가 가장 일반적인 구조개혁의 형태로 볼수 있다. 원래 상하 시설은 그 특성이 완전히 상이하므로 분리에 대한 이론적 타당성이 존재할 수 있다.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고, 항만, 공항, 도로시설과 같이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하부시설에 대해서는 정부가 맡고, 상대적으로 투자비가 적게 소요되며 운영 효율의 효율성이 증대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는 상부시설에 대해서는 민간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경우 경부고속전철의 운영에 대해 기존의 철도청과 통합운영을 해야하는가 혹은 독립적인 운영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 경우 분리 운영에 따른 효율성 증대와 노조 분리에 따른 대응이 쉬운 별도 공사의 설립을 통한 독립적인 운영이 더욱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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