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자기 계발과 장학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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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사 자기 계발과 장학의 방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교사 자기 계발
 1.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세와 자기 계발의 필요성
 2. 현직연수
 3. 자기 장학
  (1) 자기 장학의 이론적 특성
  (2) 자기장학의 7단계
 4. 교사 자기 계발에 대한 결언

II. 장 학
 1.장학의 개념
 2. 장학조직과 담당자
  (1) 장학 조직
  (2) 장학담당자
 3. 장학활동
 4. 장학이론
  (1)장학과 이론
  (2) 장학의 제 모형
 5. 임상장학 방법
  (1)현행장학의 문제
  (2) 임상장학의 과정
  (3)임상장학의 목표와 필요성
  (4) 임상장학의 효과
 6. 장학의 발전방향 및 결언
  (1)장학의 민주화를 위한 과제
  (2)장학의 전문화를 위한 과제
  (3) 장학효과성의 평가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고 교사 중심적인 장학이라는 점에서 전통적 장학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1)현행장학의 문제
첫째, 교사들이 학생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교사들이 장학요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공동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교사의 장학사에 대한 불신 때문이며 이로 인해 의사소통이 단절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교사들이 연구수업을 기피하려 한다는 점이다. 교사들은 연구에 대해 무관심하며 교사라는 직위의 안정에서 오는 무사안일주의가 그 이유이다.
넷째, 장학요원들의 자세나 능력에 문제가 있다는 점이다. 장학요원들 중 지도성이 부족하고 권위적 의식으로 인해 교사의 인격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
다섯째, 일부 교사들이 수업내용, 방법, 절차 등에 있어서 종래의 관념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현재 교육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교사의 창의성 및 독창성 발휘가 제한되며, 수업평가가 교육적 목적보다 행정적 목적에 치중하고, 강의식 위주의 수업 지식 편중의 주입식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 임상장학의 과정
임상장학은 ① 관찰 전 협의회 ② 수업관찰 ③ 분석과 전략 ④ 관찰 후 협의회 ⑤ 관찰 후 협의회 분석의 다섯 단계를 거친다. 이것을 더 압축한 것이 ①계획협의회 ② 수업관찰 ③ 피드백협의회의 3단계이다.
(3)임상장학의 목표와 필요성
임상장학은 교사에게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 교사로 하여금 이를 활용하게 한다. 또한 수업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하며 교사로 하여금 수업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에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한다는 점에서 임상장학의 필요성을 말할 수 있겠다.
(4) 임상장학의 효과
임상장학에 대한 교사의 태도를 알아본 결과 효과가 있어서 긍정적으로 변화함이 확인 되었다. 임상장학을 받으면 교사들이 다양한 교수행위에 있어서 의의 있는 향상을 보였다.
6. 장학의 발전방향 및 결언
(1)장학의 민주화를 위한 과제
장학을 담당하고 있는 장학지도자의 장학관은 반드시 긍정적이어야 한다. 그리하여 교사를 선하게 긍정적으로 보는 인간관과 교사관을 가져야 한다. 긍정적인 교사관을 갖는 장학지도자는 교사를 수단시하지 않고 목적시한다.
또한 장학행정의 권한 배분을 행정계층조직에 따라 적정화해야 한다. 고도의 중앙집권은 점차 지방과 학교로 분권화하는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이다. 상부의 행정관청에서는 장학방침이나 지침의 수립에 주력하면서 교육의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교내자율장학과 동료장학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참여적, 집단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장학지도자와 교사들간의 의사전달 거리를 축소하여 상호 협조적인 수업개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장학 담당자가 일방적으로 실시하는 지도보다는 장학담당자와 교사간의 상호협의를 통한 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
(2)장학의 전문화를 위한 과제
장학행정조직의 단계별, 수준별 전문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업무의 전문화는 행정계층별 장학활동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장학지도자의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직전교육 및 현직교육체제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장학직, 연구직 등 교육전문직에 대한 자격기준과 임용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
장학지도자의 평가제도가 확립되어야 한다. 장학담당자 자신에 대한 평가, 장학활동과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장학의 효과성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통하여 장학의 전문성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장학 지도자에 대하여 처우개선과 신분보장을 해주어야 한다.
장학 담당자의 수를 늘려야 하고 장학업무 보조원을 두어 업무를 보조할 필요가 있다.
지역에 맞는 장학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해야 한다.
(3) 장학효과성의 평가
1. 효과적인 장학 프로그램 개발 : 계획, 평가, 개선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된 프로그램으로 개발해야 한다.
2. 장학 자체평가의 적용 : 장학이 발전하려면 여러 기준에 의하여 장학자체에 대하여 엄격한 평가를 하여 장학발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3. 장학 자체평가 방법 :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 교사의 교수행위를 통해서 알아보고, 교사가 장학에서 가치가 있었다고 진술하는 점을 조사하여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또한 장학의 실제를 조사,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일정한 기준을 정해 놓고 장학 프로그램이 그 기준에 도달했는지 알아보는 방법등이 있다.
4. 장학자 평가
자질과 능력, 기술, 업적, 효과성 등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발전의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
① 효과적인 장학의 자료에 비추어 보는 방법
② 효과적인 장학자의 표준에 도달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③ 장학자의 업무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법
④ 장학자 자신에게 질문지를 적용하는 방법
⑤ 교사로 하여금 장학자를 평가하게 하는 방법
⑥ 교사로 하여금 교사 자신에 대하여 자기평가를 하게 하여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제시
5. 장학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① 장학 프로그램의 조직
② 장학에 참여하는 사람
③ 인사에 적용하는 절차
④ 교사의 질
⑤ 지역사회의 특성과 같은 요인에 관심을 갖고 평가
현행 장학제도는 교사들이 장학을 감독이나 평가와 동일시하고 또 장학이 교사의 필요에 의하여 실시되기보다는 장학자의 필요에 의하여 실시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우리나라 장학제도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지금까지는 학교 수준의 장학이 경시되어왔지만 앞으로의 장학은 학교수준의 장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모든 교육 활동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또 장학의 대상이 교사와 만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장학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장학의 과정을 보다 민주화하고 장학담당자를 전문화하는 방안을 계속해서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것이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이며 이로 인해 교사의 수업 개선과 교사 중심적인 장학으로 가는 올바른 장학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 참고 문헌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주삼환 외, 학지사, 2006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2006
자기 계발을 위한 135작전, 김양호, 비젼코리아, 2004
장학론, 김정한,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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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31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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