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특성과 관련 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장애아의 특성과 관련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학습장애아의 개념
1. 학습장애아
2. 개념
3. 학습장애 정의
4. 학습장애 정의에서 나타난 공통점

제 2절 학습장애아의 특성
1. 학습장애아의 공통된 특징
2. 학업성취
3. 심리학적 특성
4. 정서․행동적 특성

제 3절 학습장애아 교육
1. 학습장애아 교육
2.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좌절경험으로 인해 학습동기가 저하되고, 이로 인해 이차적 정서문제까지 발생되어 학습장애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장애아를 지도하고자 하는 입장에서는 학습장애의 주원인이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할 수 있음에 주의를 기울려 구체적인 원인을 찾아 이에 적절한 지도 방법을 적용해야만 효과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 최근에 교육학자들은 학습장애아에게 학습과 관련된 심리적 과정을 훈련시키는 것보다는 어떤 교과목의 내용과 직접 관련된 기법들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한다.
- 즉, 학습장애 학생들이 학교학습에서 누적적으로 실패하는 이유는 단순히 기초학습기능이나 지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사고전략 지식과 활용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 따라서 학습장애 학생들에게도 학습전략을 가르치고 이를 활용하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이를 통해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조력할 경우 일반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학습전략 활용과 학업성취 수준을 보인다.
2.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사항
- 다음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다.
첫째, 합리적인 목표를 세운다. 어떤 학생들의 경우 IQ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로 할 수 있는 것보다 교사들이 더 많은 기대를 가질 수 있다. 학습장애아들은 실패를 참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성공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둘째, 학습장애아는 분명하게 가르쳐야 하며 지시가 이해되지 않았을 수도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학습장애아들의 경우 이해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실은 혼동하거나 모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셋째, 매우 산만하고 과활동적인 아동의 경우 자리 배치에 신경써야하며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넷째, 학습장애아의 감정의 분출에 대비하고 적절한 교실 행동에 대해 지침을 세워 그것을 따르도록 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정미경, 문은식 외 3명 저 양서원
심리학개론 (마음을 이해하는 원리) 임창재 저 동문사
심리학개론 (신용일 외4인) 신용일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개론 김상인 저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저 사회문화연구소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폴 마이어 저 한재희 외 5명 역 | 기독교문서선교회 |
심리학개론 학습지침서 홍대식 저 양영각
  • 가격2,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1.09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83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