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절 학습장애아의 개념
1. 학습장애아
2. 개념
3. 학습장애 정의
4. 학습장애 정의에서 나타난 공통점
제 2절 학습장애아의 특성
1. 학습장애아의 공통된 특징
2. 학업성취
3. 심리학적 특성
4. 정서․행동적 특성
제 3절 학습장애아 교육
1. 학습장애아 교육
2.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사항
참고문헌
1. 학습장애아
2. 개념
3. 학습장애 정의
4. 학습장애 정의에서 나타난 공통점
제 2절 학습장애아의 특성
1. 학습장애아의 공통된 특징
2. 학업성취
3. 심리학적 특성
4. 정서․행동적 특성
제 3절 학습장애아 교육
1. 학습장애아 교육
2.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좌절경험으로 인해 학습동기가 저하되고, 이로 인해 이차적 정서문제까지 발생되어 학습장애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장애아를 지도하고자 하는 입장에서는 학습장애의 주원인이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할 수 있음에 주의를 기울려 구체적인 원인을 찾아 이에 적절한 지도 방법을 적용해야만 효과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 최근에 교육학자들은 학습장애아에게 학습과 관련된 심리적 과정을 훈련시키는 것보다는 어떤 교과목의 내용과 직접 관련된 기법들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한다.
- 즉, 학습장애 학생들이 학교학습에서 누적적으로 실패하는 이유는 단순히 기초학습기능이나 지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사고전략 지식과 활용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 따라서 학습장애 학생들에게도 학습전략을 가르치고 이를 활용하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이를 통해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조력할 경우 일반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학습전략 활용과 학업성취 수준을 보인다.
2.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사항
- 다음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다.
첫째, 합리적인 목표를 세운다. 어떤 학생들의 경우 IQ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로 할 수 있는 것보다 교사들이 더 많은 기대를 가질 수 있다. 학습장애아들은 실패를 참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성공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둘째, 학습장애아는 분명하게 가르쳐야 하며 지시가 이해되지 않았을 수도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학습장애아들의 경우 이해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실은 혼동하거나 모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셋째, 매우 산만하고 과활동적인 아동의 경우 자리 배치에 신경써야하며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넷째, 학습장애아의 감정의 분출에 대비하고 적절한 교실 행동에 대해 지침을 세워 그것을 따르도록 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정미경, 문은식 외 3명 저 양서원
심리학개론 (마음을 이해하는 원리) 임창재 저 동문사
심리학개론 (신용일 외4인) 신용일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개론 김상인 저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저 사회문화연구소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폴 마이어 저 한재희 외 5명 역 | 기독교문서선교회 |
심리학개론 학습지침서 홍대식 저 양영각
- 최근에 교육학자들은 학습장애아에게 학습과 관련된 심리적 과정을 훈련시키는 것보다는 어떤 교과목의 내용과 직접 관련된 기법들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한다.
- 즉, 학습장애 학생들이 학교학습에서 누적적으로 실패하는 이유는 단순히 기초학습기능이나 지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사고전략 지식과 활용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 따라서 학습장애 학생들에게도 학습전략을 가르치고 이를 활용하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이를 통해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조력할 경우 일반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학습전략 활용과 학업성취 수준을 보인다.
2.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사항
- 다음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다.
첫째, 합리적인 목표를 세운다. 어떤 학생들의 경우 IQ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로 할 수 있는 것보다 교사들이 더 많은 기대를 가질 수 있다. 학습장애아들은 실패를 참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성공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둘째, 학습장애아는 분명하게 가르쳐야 하며 지시가 이해되지 않았을 수도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학습장애아들의 경우 이해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실은 혼동하거나 모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셋째, 매우 산만하고 과활동적인 아동의 경우 자리 배치에 신경써야하며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넷째, 학습장애아의 감정의 분출에 대비하고 적절한 교실 행동에 대해 지침을 세워 그것을 따르도록 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정미경, 문은식 외 3명 저 양서원
심리학개론 (마음을 이해하는 원리) 임창재 저 동문사
심리학개론 (신용일 외4인) 신용일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개론 김상인 저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저 사회문화연구소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폴 마이어 저 한재희 외 5명 역 | 기독교문서선교회 |
심리학개론 학습지침서 홍대식 저 양영각
추천자료
- 수학학습장애아의특성과지도법
- 학습장애아의 이해
- 학습장애의 정의,원인,체제, 학습장애아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학습장애아의 부적응행동, ...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치료]학습장애의 체제, 학습장애의 분류, ...
- 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자료(교수자료), 학습장애아 또래학습자료 교수자료, 학습장애아 ...
-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 특성과 상호작용,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 고려...
- [음악치료][학습장애아 음악치료][학습장애아 음악치료 평가]음악치료의 의의, 음악치료의 성...
-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의 내용 구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정리하고 보육 시 가장 중점을 두어...
- [루브릭][루브릭 개념][루브릭 형성과정][루브릭 역할][루브릭 사용방법][루브릭 제작시 고려...
- [진로탐색][직업탐색][진로]진로탐색(직업탐색)의 의미, 진로탐색(직업탐색)의 필요성, 진로...
- [독해력][독해력 개념][독해력과 독해지도][독해력과 읽기학습][학습장애아 사례][독해력 학...
- 쓰기 학습장애아의 개요와 쓰기 학습장애아의 쓰기 지도
- 읽기 학습장애아의 개요와 읽기 학습장애아의 읽기지도방법
- 학습자 자신의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특성, 가족주기, 욕구 등을 고려해 적용할 수 있는 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