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스마트폰의 정의
2. 스마트폰의 특성
3. 스마트폰 발전과정
4. 스마트폰의 파급효과
5. 스마트폰 시장 개선방안
<참고문헌>
2. 스마트폰의 특성
3. 스마트폰 발전과정
4. 스마트폰의 파급효과
5. 스마트폰 시장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며 단말의 고사양화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기존 국내 ASIC업체들에게는 신규 수요의 발생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 할 수 있으나, 주요 AP 제조업체였던 TI, 르네세스, 퀄컴 등 기존 공급업체들에 더하여 셋트 업체인 삼성전자도 이미 2009년부터 자사의 AP칩 탑재 비중을 점차 높이는 추세에 있고, 최근에는 1GHz급 AP도 개발하여 자사의 스마트폰에 탑재하고 있어 경쟁 강도가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단말기 고사양화에 따른 전력 부품 및 배터리 사용량 증가를 예상해볼 수 있다. 스마트폰은 대화면·고화질 구현과 고성능 CPU의 채용으로 인해 전력소비량이 늘어나 단말기 전원과 관련된 부품인 인덕터, 대용량 MLCC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부품의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의 활황에 따라 부품 업체들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새로운 판로개척에 유리한 대형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업체와 부품업체와의 관계는 가격경쟁, 공급망의 효율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글로벌 아웃 소싱, 외주생산체제 도입, 부품 모듈화 등이 진행될 것이고, 따라서 규모의 경제와 대형화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부품업체들의 규모가 클수록 영업이익률이 높으며, 단가압박에 대한 내성 및 R&D 투자 여력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획득하기 위한 업체들의 생산설비 증대가 이뤄지고 있고 터치패널 업체들의 경우, 일본, 대만업체들과의 설비증대 본격화 및 중국업체들의 시장 참여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생산량 확대에 따른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선 멜파스가 ITO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DPW(Direct Patterned Window)생산능력 확대로 현재 생산능력을 월 평균 350만개에서 향후 수년간 750만개로 확장 중이고, 디지텍시스템은 현재 정전용량 생산량을 월 100만대에서 450만대로 늘릴 전망이다. LG전자의 터치스크린 대표 납품 업체인 이엘케이도 현재 월 400만개에서 600만개로 증설 중이며, LG이노텍은 월 500만개까지 생산규모를 확대시킬 계획이다.
또한 국내 휴대폰 부품업체들에게는 완성품 제조업체와 해외시장으로 동반진출 등 제조업체와의 협력 강화를 통한 안정적인 물량확보와 동시에 해외 신규 거래선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데 사업 다각화와 신제품 개발 등으로 특정 부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나가고 있다.
5. 스마트폰 시장 개선방안
스마트폰의 시장비율이 올라감에 따라 많은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스마트폰 구입에 따른 단말기 보조금 지원확대 개선이 되어야 한다. 국내 이동통신사는 영업이익을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정부의 입장은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고 통신요금 인하가 목적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비 20% 절감과 서민 가계지출 경감이라는 정책목표를 세워놓고 단기적으로는 단말기 보조금 지급 억제와 선불요금제 도입을 통해 요금 인하를 달성키로 하고 다양한 행정지도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는 전화요금보다 단말기 보조금을 더 원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를 위한 데이터요금제 가격인하를 실행해야 한다. 국내 시장은 특이하게 해외시장에 비해서 음성요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 무선 데이터요금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무선 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하여 데이터요금을 대폭 하락해야 한다. LG Telecom의 경우 스마트폰의 장점인 무선인터넷을 저렴하게 쓸수 있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는 바 있어 아이폰 바람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처럼 이동통신사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아야 한다.
<참고문헌>
배재권,정화민(2008),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박인곤(2010),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언론과학연구
신소영(2010) ,“개인특성과 스마트폰 혁신서비스 특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오수원(2009), “웹서비스와 스마트폰 간의 연동“,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오세근(2010), “최근 모바일 시장의 주요 이슈와 스마트폰 열풍, 주간기술동향 1440호
마지막으로 단말기 고사양화에 따른 전력 부품 및 배터리 사용량 증가를 예상해볼 수 있다. 스마트폰은 대화면·고화질 구현과 고성능 CPU의 채용으로 인해 전력소비량이 늘어나 단말기 전원과 관련된 부품인 인덕터, 대용량 MLCC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부품의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의 활황에 따라 부품 업체들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새로운 판로개척에 유리한 대형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업체와 부품업체와의 관계는 가격경쟁, 공급망의 효율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글로벌 아웃 소싱, 외주생산체제 도입, 부품 모듈화 등이 진행될 것이고, 따라서 규모의 경제와 대형화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부품업체들의 규모가 클수록 영업이익률이 높으며, 단가압박에 대한 내성 및 R&D 투자 여력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획득하기 위한 업체들의 생산설비 증대가 이뤄지고 있고 터치패널 업체들의 경우, 일본, 대만업체들과의 설비증대 본격화 및 중국업체들의 시장 참여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생산량 확대에 따른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선 멜파스가 ITO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DPW(Direct Patterned Window)생산능력 확대로 현재 생산능력을 월 평균 350만개에서 향후 수년간 750만개로 확장 중이고, 디지텍시스템은 현재 정전용량 생산량을 월 100만대에서 450만대로 늘릴 전망이다. LG전자의 터치스크린 대표 납품 업체인 이엘케이도 현재 월 400만개에서 600만개로 증설 중이며, LG이노텍은 월 500만개까지 생산규모를 확대시킬 계획이다.
또한 국내 휴대폰 부품업체들에게는 완성품 제조업체와 해외시장으로 동반진출 등 제조업체와의 협력 강화를 통한 안정적인 물량확보와 동시에 해외 신규 거래선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데 사업 다각화와 신제품 개발 등으로 특정 부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나가고 있다.
5. 스마트폰 시장 개선방안
스마트폰의 시장비율이 올라감에 따라 많은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스마트폰 구입에 따른 단말기 보조금 지원확대 개선이 되어야 한다. 국내 이동통신사는 영업이익을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정부의 입장은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고 통신요금 인하가 목적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비 20% 절감과 서민 가계지출 경감이라는 정책목표를 세워놓고 단기적으로는 단말기 보조금 지급 억제와 선불요금제 도입을 통해 요금 인하를 달성키로 하고 다양한 행정지도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는 전화요금보다 단말기 보조금을 더 원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를 위한 데이터요금제 가격인하를 실행해야 한다. 국내 시장은 특이하게 해외시장에 비해서 음성요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 무선 데이터요금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무선 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하여 데이터요금을 대폭 하락해야 한다. LG Telecom의 경우 스마트폰의 장점인 무선인터넷을 저렴하게 쓸수 있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는 바 있어 아이폰 바람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처럼 이동통신사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아야 한다.
<참고문헌>
배재권,정화민(2008),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박인곤(2010),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언론과학연구
신소영(2010) ,“개인특성과 스마트폰 혁신서비스 특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오수원(2009), “웹서비스와 스마트폰 간의 연동“,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오세근(2010), “최근 모바일 시장의 주요 이슈와 스마트폰 열풍, 주간기술동향 144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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