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교수방법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원격교육 교수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3

Ⅱ.본론........................................................4
 1.원격교육의 의미와 유용성
 2.전반적인 원격교육에서의 교수방법들
 3.원격교육을 이용한 특수교육의방법
 4.원격교사가 이용하게 되는 상호작용의 유형
 5.교수자의 역할(개인교수)

Ⅳ.결론........................................................22

본문내용

와 글로 서로 소통하지만 전화나 컴퓨터 네트워크를 사용하기도 하고 심지어 면대면으로 만나기도한다. 일반적으로 원격 교육코스의 개인교수는 전통적인 개인교수와 유사점이 많다.(예,Cohn,Kulik& Kulik,1982 ; Frey& Reigeluth,1986)
훈련의 세계에서는 감독자나 관리자가 개인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개인교사가 있어야만 하는 일차적인 이유는 코스에서 학생에게 개별화된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대개의 경우에 개인 교사는 원격 교육학새이 접촉할 수 이TSms 유일한 사람이다. 학생의 완성도와 성취결과가 코스의 성격, 개인교사,학생에 의해 좌우된다 할지라도 원격교육체제에서 개인교사를 갖는다는 것은 그러한 결과들을 크게 향상 시킨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개인교수 서비스가 코스의 만족도를 향상 시칸다고 보고 하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학생이 이득을 얻지는 않는다. (Ahlm,1972;Rekkedal,1983) 개인교사의 의미에 대한 많은 이론적 논의가 있으나 실제로 많은 개인교사들은 그 능력에 있어서 그렇게 세련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정규교사들과 다른 위치에서 가르치는 것이 부자연스럽기 때문이다.예,Muratroyd,1980)
학생의 지각과 특정한 교수 전략이나 프로그램 설계성격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들이 있다. St.Perre 와 Olsen(1991)은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의 독립학습 코스를 택하는 학생들의 태도를 조사 연구 하였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학생의 만족도에 공헌한다고 보았다.
지식을 적용할 기회
과제의 즉각적인 피드백
교수자와의 대화
관련성 있는 코스 내용
좋은 학습 안내서
개인교사는 학생들의 과제에 점수를 매기고 학생의 진척을 추적하여 관리 하는것에 더하여 다른 목적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즉 정책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을 휭해서 학생과 기관사이이 다리 역할을 하고 개별적이거나 지역적 요구에 맞는 교과 과정을 채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성공적인 개인교사가 되는 것은 어려운 과업이다.Gibbs 와 Durbridge(1976)는 영국개방대학에서 좋은 개인교사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뛰어난 교과목 지식
훌륭한 일반적 교수능력
훌륭한 의사소통과 사교성
치밀성, 융통성, 인내성
학생을 동기화시키고 격려시키는 능력
학생과 프로그램에 대한 전념
개인교사는 또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매체를 잘 알고 있고 능숙해야만 한다. 개인교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관은 별도로 그 책임을 약술하고 효과적인 개인교수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등 일종의 오리엔테이션 워크숍과 인쇄 매뉴얼을 가지고 있다. 좋은 기관은 개인교사의 일을 가까이에서 조사 관리하고 계속적으로 현직의 전문 훈련을 제공한다.
Ⅳ.결 론
원격교육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원격교육 활용효과는 앞으로 효과적인 교수 이론과 방법에 기초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연구 와 실험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발전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원으로 원격교육의 특성과 교수 학습매체에 대해 연구결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효과적인 원격교육의 활용을 통해서 앞으로 더욱 필요한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겠다.
첫째, 원격교육의 특성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물리적인 거리가 존재하여 학습상 거리의 제한을 해결해야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다.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짐으로써 성립된다. 원격교육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매체가 서로 매개역할을 담당한다.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당한 매체의 선정과 활용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 아동에 비해 독특한 교육적 욕구를 지닌 장애 아동에게는 특별히 고안된 매체의 선정과 활용이 있어야 한다. 날로 발전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은 앞으로의 교육매체로서 각광을 받음은 물론 장애아동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학습자원을 제공하며, 교수자와 상호작용을 면대면 학습과 같은 방식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으로 개별화 교육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구체화 되어감으로써 특수교육방법론의 새호운 모색이 요구되기 때문에 다양한 특수교육방법중에서 우너격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교수방법을 고찰해 보았다. 직접 교수법,또래 지도법, 그리고 협력학습등이 소개되었다. 이러한 교수법은 정보통신이라는 매체와 교실내에서의 활동 및 수업과연결시켜서 좀더 구체적인 원격 수업 전략으로 연구 되어져야 할 것이다.
하이니크는 1970년에 벌써 다음과 같은 정보와 교수학습관계를 예견하였다.
“교수와 학습행위는 인간의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정보의 활용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교수행위의 새로운 방법과 도구(공학)와 이것을 이용한 접근방식은 점점 더 심각히 교육현장에 필요로 할 것이며 교사들은 이것을 활용함으로서 그들의 교수 효과를 배로 증진 할 것이다.”
셋째, 교수자의 원격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코스개발에 대한 체계적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흥미있고 학습효과가 높은 원격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 사용, 교수자의 시의 적절한 피드백 제공, 그리고 온라인 환경이 제공하는 교수/전문가와 학생간,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의 빈도와 질적수준에 대한 고려, 정보에 대한 빠른 접근가능성 등이 성공적인 컨텐츠 개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특히 정부는 원격교육에 관한 다양한 학습프로그램개발 및 멀티미디어 중심의 학습자료 개발에 많은 재정적인, 인력적인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현장의 교사와 전문기관의 연구자들이 공통으로 노력하여 원격교육을 통한 평생교육,특수교육이 긍정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쓰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Michael G.Moore ,Greg Kearsley (1998)『Distance Education : A System View』
김용욱(대구대학교),노정록(국립특수교육원) 『원격시스템을 활용한 특수교육교수방법 패러다임의 개발 논문』
조미헌(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 교육의 비전과 실제』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3.02.01
  • 저작시기2012.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00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