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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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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문
Ⅱ 서론
1. 기업소개
2. 업계현황
Ⅲ 본론
1. 3C 분석
2. STP 전략
3. 4P 전략
4. 지속적 경쟁우위 분석
Ⅳ 결론
1. 전략 성공 사례
2. 기업 전략 개선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웃들과 각종 복지시설에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창립 50주년인 2007년에는 ‘금복장학재단’을 설립해 매년 지역 중·고등학생에게 장학금을 주고 있다.
4)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 지원
금복주는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성공개최를 계기로 대구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 하며 참소주 판매이익의 일부를 지원했다. 금복주는 총 50억원의 후원했으며, 2009년도에 20억원을 전달한 데 이어 2010년도에는 10억원을 추가로 전달하는 등 총 30억원을 전달하였다.
특히, 금복주와 같은 지방기업은 이러한 사회 공헌 사업은 더욱더 기업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또한 금복주 기술연구소는 금복주 주류의 모든 제조공정은 기술연구소의 책임관리 하에 진행된다. 기술연구소는 주질 개선은 물론 신기술을 이용한 특허출원으로 지적재산권 개발과 브랜드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금복주의 조직은 U-FORM 구조 이다. 조직에서는 의사결정권이 CEO에게 집중되며, CEO는 전략수립과 전략실행을 위한 기업 내 기능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즉 금복주는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조직을 갖추어 있으며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U-FORM 조직 구조를 통해 회사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에 VRIO 모형을 통해 금복주의 참소주는 충분히 지속적 경쟁우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Ⅳ 결론
1.전략 성공 사례
2012년 금복주의 참소주는 고객 만족도 1위의 쾌거를 달성했다. 더 의미 있는 부분은 역대 5회나 1위를 했다는 것이 매우 대단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2. 기업 전략 개선 방안
대구, 경북의 80%이상이 금복주의 제품을 마시고 있는 대구를 대표하는 주류 기업인 금복주는 2012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고객만족도 1위를 받을 만큼 우수한 기업이다. 하지만 현재 대구에서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전국적인 인지도가 부족한 상황이다. 다른 지역의 주류기업도 마찬가지로 자신들이 대표하는 지역에서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타 지역으로 넘어가면서는 저조한 점유율을 보이는 것이 공통점이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우리는 금복주가 앞으로 주류 시장에서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크게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해 본다.
첫 번째로 활발한 인수합병을 진행하는 것이다. 금복주는 탄탄한 지역적 매출을 바탕으로 활발한 인수합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즘 주류산업 동향을 살펴보면 많은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롯데주류BG도 과거 두산 주류를 인수 합병함으로 주류산업의 1~2위를 다투고 있을 만큼 성장했다. 인수합병을 통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주류에 대한 연구비나 자금력 역시 확대되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현재 주류시장은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금복주도 활발한 인수합병에 참여하여 지역적 주류기업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는 대구, 경북지역을 넘어서 타 지역으로 나아갈 수 있게 전략적 제휴를 통한 방법이다. 금복주는 지역적 특성이 강한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 금복주는 타 지역으로 진출하기에 기존의 제품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에 타 지역의 주요 주류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두 기업만의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해 두 지역에 동시 출시, 판매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제휴를 통해 지역 간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서로 윈윈하며 이익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두 지역 간 동시 판매를 통해 지역 간 인지도 상승은 물론 두 기업의 상권이 합쳐지면서 대표하는 지역의 규모가 커지고, 상권이 커지면서 가까운 지역까지도 영향을 받게 되며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로는 판매에 절대적인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다. 진로하면 참이슬이 떠오르듯이 금복주 하면 대구사람이라면 당연히 참소주를 떠올리겠지만, 타 지역 사람은 생소해하며 지역을 대표하는 술을 떠올리기 힘들다는 것이 우리의 주된 의견이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금복주는 현재 박한별을 참소주 광고 모델로 발탁해 홍보를 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은 이효리를 광고모델로 발탁해 TV광고에 소주가 흔들며 더욱 연해지는 것을 이효리가 춤을 추고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 많은 효과를 보았지만, 참소주의 마케팅은 소비자의 뇌리에 박히는 강렬한 효과가 없는 것이 문제점이다.
따라서, 금복주는 참소주하면 떠올릴 수 있는 슬로건이나 모션 등을 제작해 소비자에게 더욱 강렬하게 인식을 심어 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인 제품홍보의 마케팅 방법과는 달리 소비자에게 감성적 마케팅을 통해 향수를 불러 일으켜 기업 제품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마케팅 방법을 시행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금복주도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감성적 마케팅과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해 타 경쟁 기업과는 다르게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적 노력이 필요하다.
3. 참고문헌
http://www.jinro.co.kr/ (진로)
http://www.kumbokju.co.kr/ (금복주)
http://www.economy21.co.kr/ (Economy21)
http://www.idaegu.co.kr/ (대구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
http://www.fnnews.com/ (파이넨셜 뉴스)
http://newsmaker.khan.co.kr/ (뉴스 메이커)
(금복재단 기사는 모두 금복주 홈페이지 참고)
금복주 '문화.장학.복지' 지속적 사회공헌, 「대구신문」
금복주,지역 사회복지시설 100곳 성금 5000만원 지원, 「뉴시스」
`참소주` 신화 일군 향토기업 `금복주`
「경북매일」지역소주 인기, 예전같지 않네,「문화일보」
금복주 아성에 진로 공세 본격화, 「연합뉴스」
참이슬 'UP', 제품도 광고기법도 ↑, 「스포츠칸」
참소주의 고객 만족도 1위,「영남일보」
금복주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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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6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3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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