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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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공기업의 정의 및 마케팅 측면에서 사기업과의 차이점
II.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 KT&G
 1. KT&G
 2.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
 3. KT&G의 브랜드 관리 전략
 4. KT&G의 사회공헌활동 전략
 5. 변신 중인 KT&G
♦ 한국 관광공사의 관광마케팅
1. 드라마 촬영지 답사 관광지 개발
2. 스타 마케팅
♦ 한국통신
♦보건복지부
♦건설교통부-철도청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0)
* 2001.11.20 국무회의 보고
□ 주요 금연정책
○ 청소년 흡연예방
- 청소년에 대한 담배 판매행위 단속 강화
- 흡연구역 내 담배 자동판매기 설치 금지
- 드라마 등의 흡연장면 자율규제 강화
- 아동, 청소년 등 연령별 특성에 따른 흡연예방교육 강화
○ 비흡연자 간접흡연예방
- 절대금연건물지정(2003. 1. 19시행)
중앙부처청사, 보육시설, 유치원, 학교, 의료기관(보건소포함)등
건물소유자 등이 원하는 경우 건물을 절대 금연건물로 지정
- 실외체육시설(1000석이상)의 관람석에 금연구역 지정하고 별도의 흡연실 설치
금연 월드컵 추진 관련
- 50평 이상의 음식점 금연흡연 구역 구분
- 금연구역내 흡연단속강화
금연구역내 흡연시 범칙금 부과외 과태료 부과제도를 신설하고
동재원은 자치단체 금연사업에 활용
절대 금연건물 또는 금연흡연구역 지정 미이행시 과태료 인상
(100만원 300만원, 2003.1.19 시행)
○ 흡연자 금연실천 지원
- 보건소를 통한 건강생활실천사업 강화(금연, 절주, 운동, 영양 등)
- 보건소 담당인력, 학교교사 등을 금연지도 전문인력으로 양성
일반 국민 대상 금연교육 실시
- 폐암 등 흡연으로 발생되는 질환의 검진사업 확대
- 담배갑에 니코틴 타르 등 담배성분 표기 의무화
(담배사업법 개정, 2003. 1. 1 시행)
성분표기 대상, 방법 등은 대통령령으로 규정
○ 금연사업 추진체계마련
- 범국민금연운동본부 설치(2001.11.19)
민간주도 금연캠페인 전개 등 홍보활동 수행
- 국민건강증진기금 부담금 확대
담배 갑당 2원→150 원
97% 이내를 건강보험급여 지원으로 사용하고,
3% 이상은 건강증진사업에 사용
- TV, 라디오, 금연공익광고 방영(이주일편 외 2편)
- 고등학생용 금연비디오 제작배포(3000개)
- 흡연장면 과다 연기자 및 작가 선정
1위 김갑수, 2위 김민종, 드라마 ‘수호천사’ 이희명작가
- 가두캠페인 및 홍보자료 제공
캠페인 8회 및 건강생활, 담배없는 세상, 리플렛, 스티커 등 제작배포
□ 법령개정 추진계획
○ 국민건강증진법
- 금연구역내 흡연시 과태료 신설(10만원 이하)
- 지방자치단체의 담배 판촉행위 금지
- 흡연 겨오문고로 문자외에 그림등을 함께 표시
○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 잡지 내 담배광고 허용횟수 연간 60회에서 30회로 축소
- 담배 제조회사의 문화행사 후원시 담배 직간접 광고 금지
- 담배갑에 일반 정보외에 담배 특성표시 금지
- 공중이용시설의 흡연구역내 담배 자동판매기 설치를 금지하고, 기존의 것은
2003. 12. 31까지 철거
○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
- 절대금연제도 운영 사항규정
○ 상반기 주요추진 실적
- 성인남자 흡연자 253만명 금연추정
20세이상 성인흡연율 추이
(단위 : %)
구분
1994
1996
1999
2000
2001
2002
남자
72.9
69.8
64.9
67.6
69.9
55.1
여자
3.5
5.3
4.4
3.0
3.1
3.8
□ 맺는말
○ 정부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범국민금연운동 전개
○ 금연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
⇒ 국민 건강수명 연장⇒ 국민 의료비 절감
III. 결론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공기업의 마케팅의 성공사례가 생각보다 매우 적었다는 것이었다. 성공사례보다는 오히려 공기업의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는 점이 많았는데 그 까닭으로는 앞에서도 언급 하였던 통제를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저해 받고 있다는 어려움 때문이라는 점을 볼 수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유리한 점으로 지적했었던 적자가 발생해도 보조금을 얻을 수 있고, 계속 적자를 보면서도 서비스할 수있다는 점을 성공적인 마케팅의 저해요소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적자가 나면 기업의 존립이 위협받는 사기업에서는 마케팅이란 그 기업의 존립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겠지만 공기업의 경우는 적자인 상황에도 사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기업의 적자는 국민경제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국민경제에 도움을 주어야 할 공기업이 오히려 적자로 인하여 국민경제에 해악을 끼칠 수 있으므로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은 이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공기업의 경우도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자연환경을 이용한다던가, 공기업의 신뢰성이 있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사기업에 비하여 효율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던 점을 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공기업의 장점을 잘 살려서 국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KT&G 홈페이지 www.ktng.com
KT&G, 올해 300억개비 수출, CI 선포식, 머니투데이 (2003-02-19)
담배인삼공 영문명 혼란, 한국일보 (2003-02-24)
담배회사 이미지광고 논란, 미디어오늘 (2003-03-31)
KT&G 민영화 5개월 탄탄대로 달린다, 한경비즈니스 제388호 (2003-05-12)
필립모리스가 알트리아가 된 사연, 매경이코노미 (2003-05-29)
대기업 기부 짠돌이, 문화일보 (2003-06-18)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 KT&G/BMW코리아/화승/에듀박스, 한국경제 (2003-06-23)
돈 벌고 환경보호도 하고, 일간스포츠 (2003-06-29)
담배유해성 알고도 KT&G 공개 늦춰, 조선일보 (2003-07-01)
담배회사들 문화사업 열올려, 매일경제 (2003-07-01)
Special Thanks to KT&G 홍보실 이정훈 님
경주대 관광경영 유영준 사이버강의)
*목차
I. 공기업의 정의 및 마케팅 측면에서 사기업과의 차이점
II.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KT&G
1. KT&G
2.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
3. KT&G의 브랜드 관리 전략
4. KT&G의 사회공헌활동 전략
5. 변신 중인 KT&G
한국 관광공사의 관광마케팅
1. 드라마 촬영지 답사 관광지 개발
2. 스타 마케팅
한국통신
보건복지부
건설교통부-철도청
II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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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13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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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5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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