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흥타령축제 차별화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천안 흥타령축제 차별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전체적인 일정>

천안흥타령 축제의 장・단점과 개선방안【본론Ⅰ】
흥타령 축제의 차별화 방안과 홍보 방안【본론 Ⅱ】
⑴ 홍보방안
⑵ 차별화방안

정리와 소감【결론】

본문내용

천안흥타령 축제 홈페이지 - http://festival.cheonan.go.kr/1introduce/intro_2.asp
축제 심벌마크의 상징적 의미는 천안 삼거리의 전통적 이미지의 흥타령을 디자인 컨셉으로 하여 춤 축제의 분위기를 강조하였으며,「능소와 박현수」= 「자치단체와 시민」= 「전통과 미래」=「21세기 새로운 천안」의 이미지로 접근시켰다. 전체적으로 젊은 남녀의 흥겨운 춤사위는 축제의 주제인 춤을 상징하며, 버드나무의 시각적 표현은 지역적 특성을 강조하였으며, 천안의 꿈과 희망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심벌마크를 각종 홍보매체, 홈페이지, 인터넷 사이트, 선물용품, 기념품, 팜플렛, 포스터, 스티커 등 다양한 홍보물과 이벤트 행사에 적용시켜 흥타령 축제의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자연스럽게 천안흥타령축제를 홍보하게 한다.
② 인터넷 광고를 통한 설문조사
주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매년 흥타령축제에 대한 만족도조사와 ‘여러분이 만들어가는 천안흥타령축제’라는 제목과 함께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여러 프로그램 기획안을 같이 제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직접 투표를 하게해서 많은 득표를 얻은 기획안을 통과시켜 실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예전에 방문했던 관람객뿐만 아니라 미래의 관람객에게 관심을 유도하고 능동적으로 설문조사를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흥타령축제에 대해 홍보가 될 것이다.
③ 호의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한 광고 캠페인
요즘 영화나 드라마에서 최대의 광고효과를 창출하는 PPL기법(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정교해지면서 영화, 드라마 등에 자사의 특정 제품을 등장시켜 홍보하는 것.)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드라마의 촬영장소로 천안삼거리 공원을 협찬해주면서 드라마의 한 장면에 노출시켜서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홍보를 하게 한다. 또한, 천안시에서 생산되는 각종 특산물의 상품 겉 포장지에 ‘천안흥타령축제! - 춤으로 만나는 세상! 가자 천안으로…….’슬로건을 붙여 같이 판매한다. 예를 들면, 천안의 대표적 먹거리인 호두과자의 겉 포장지에 위와 같은 슬로건을 붙여 쉽게 사람들에게 접하게 하면서 거리감을 없애주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를 할 것이며 그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④ 천안시내 광관지를 연계해주는 프로그램
외국인 방문객을 위한 셔틀버스, 외국인 참여자와 방문객을 위한 천안시내 주요 관광지를 연계하면서 천안의 다양한 관광지와 유적지, 문화재 등을 보다 편안하고 알차게 둘러 볼 수 있도록 하는 광고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⑵ 차별화방안
천안흥타령축제는 국내 최고의 ‘춤’ 축제로서 많은 매체에서는 다른 지역의 축제들과는 이미 차별화를 가지는 프로그램과 세계적 축제로 도약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인프라가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 생각은 다르다. 흥타령축제와 같은 시기에 개최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는 하루만에도 12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모인다. 솔직히 우리 조도 흥타령축제를 들렸다가 저녁때에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보러 가고 싶어 했다. 이렇듯 불꽃축제가 인기를 끄는 이유에는 그 축제만의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많은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조도 흥타령축제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국내 최고의 ‘춤’경연 축제라는 점을 살리면서 기발한 아이디어로 축제의 기본적인 의미는 가지고 있으면서 테마를 색다르게 바꾸는 방안으로 차별화 방안을 기획해봤다.
그것은 매년 축제의 테마를 관람객들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축제 테마에 대한 투표를 하게끔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2011년도의 테마를 사랑이라는 주제로 선정해서 2011년 흥타령축제는 ‘사랑’이라는 테마로 축제장의 시설부터 장식, 프로그램도 축제에 대한 테마로 기획하고 흥타령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춤 경연대회도 ‘사랑’이라는 테마에 걸맞게 춤 또한 사랑에 대한 춤을 선보이고 심사 또한 ‘사랑’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춤으로 잘 표현하였는지에 대한 심사를 추가적으로 하게 한다.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지역축제란 ‘그 지역민들의 잔치’라고 아주 짧게 말할 수 있는데
그런 점에 있어서 직접 사람들이 매회 축제의 테마를 선정하고 직접 아이디어도 낼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또한 기획해 보는 등 적극적인 사람들의 참여로 인해 지역축제가 더욱 활성화시키면서 지역을 사랑하고 발전시킬 원동력이 될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정리와 소감【결론】
지금까지 우리 조는 천안 흥타령 축제를 연구하고 흥타령축제의 발전 방안에 대해 이야기 했고 차별화방안과 홍보방안에 대해서 객관적인 자료를 인용해서 연구해보았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축제는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획득할 수 있고 인간의 삶과 사회를 조화롭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는 ‘축제’가 모두가 즐기고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가지고 있는 축제의 의미를 퇴색시키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고 발전했으면 좋겠다.
특히, 흥타령 축제가 앞으로 세계적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했듯이 5가지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깊고 생각하고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천안 흥타령축제가 가지는 축제의 주제관을 사람들에게 확립시키는 계기를 만들고 다양한 프로그램,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들과 전통적인 의미를 그대로 살리는 프로그램들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개발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행사의 운영과 편의시설의 확충 또한 개선해나가야 할 숙제이고 흥타령축제를 그저 지역재정의 이익창출로써의 도구로써 사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축제를 개최하고 있지 않은지 관계자분들은 깊은 성찰을 해봐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다른 지역 축제와 차별화 된 축제를 연구하고 개최해 가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단점에 대해 보완해 가는 축제가 된다면 머지않아 흥타령축제가 국내를 대표하는‘춤’축제만이 아니라 세계적인‘춤’축제로 성공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끝으로 지역문화 축제에 관심이 없었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탈피해서 무언가를 즐기고 뜻 깊은 연구와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든 ‘지역문화와 축제’ 강의와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얼마 남지 않은 학기도 잘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4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