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세계사 교육 방안으로서 역사영화에 대한 이해
Ⅲ. 세계사 교재로서 영화 활용의 장점과 단점
Ⅳ. 영화 활용 연구의 사례 분석
Ⅴ. 마치며

본문내용

설득력 있는 대사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흥미롭게 인식할 수 있다. 둘째, 교과서와 같은 인쇄 자료나 교사를 통한 단순 구두 전달과는 달리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을 구체화하여 생생하고 실감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셋째, 역사가 인간의 사고와 행위의 복합적인 산물임을 인식하게 한다. 역사적 사건의 주역을 주인공으로 삼아 사건을 풀어나감으로써 역사의 주체가 인간의 행위임을 자연스럽게 인식하는 것이다. 넷째, 강의식 수업에만 의존하는 교사의 수업을 보완하는데 적절하다.
5. 역사교육에 영화를 자료로 활용하기 - (인문연구논집 제6집 박순준, 2001)
가. 연구 요약
역사 교육에 활용할만한 ‘역사영화’는 적어도 부분적이나마 역사적 사실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역사적 고증을 나름대로 거치면서 제작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역사영화는 사실성만을 전달하려는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시대의 단면을 잘 보여줄 수 있되 개연적인 허구로 줄거리가 짜여져 있는 것이며, 이때 허구가 개연성을 지닐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철저히 고증을 거쳐야 한다. 이 연구에서 ‘역사영화’로 선정한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셰익스피어의 작품 자체를 영화화한 것이 아니라, 셰익스피어가 작품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개연성이 뛰어난 허구로 엮어나간 것에 속하기 때문에 셰익스피어 시대의 여러 가지 모습들을 화면으로 생생하게 재연해 주고 있으며 바로 이러한 부분들을 역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Ⅴ. 마치며
지금까지 역사수업에서 영화를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고, 영화를 교재로 사용했을 때의 장점과 문제점 등도 알아보았다. 많은 연구들이 중학교, 특히 고등학교 세계사 부분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연구를 찾아볼 수 없었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6학년 사회의 한 학기는 역사단원으로 구성된다. 한국사 위주의 학습이긴 하지만, 우리의 역사 또한 세계사 속의 한 일부를 차지한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우리의 역사 또한 세계사의 흐름속에서 읽혀지고 학습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영화는 흥미와 관심면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에 쉽게 접근하게 해 주는 교재이다. 단순히 흥미만을 유발하는 수업을 피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1. 김지훈(2003). “영화 활용수업의 사례와 방법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순준(2001). “역사교육에 영화를 자료로 활용하기”. 인문연구논집 제6집.
3. 유소정(2004). “영화를 활용한 국사 수업의 가능성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경수(2002). “영화를 매개로 한 역사서술과 역사교육”.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혜경(2005). “영화를 활용한 역사수업”.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장지혜(2003). “영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모형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차미희(2004). “고등학교 세계사의 효과적인 수업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1,4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5.28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97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