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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로 인한 SCM의 변화(RFID로 인한 SCM 변화 소개, RFID로 인한 SCM 변화 조사, RFID로 인한 SCM 변화 연구, RFID로 인한 SCM 변화 분석, RFID로 인한 SCM 변화 개요, RFID로 인한 SCM 변화 개관)
I. RFID
1.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판독기, RF태그, 안테나를 통하여 사람, 상품 등을 비 접촉으로 인식해 태그에 기록된 정보를 판독하거나 기록하는 무선주파수 인식기술이 RFID이다.
자동인식기술(Automatic Identification)의 하나로서 바코드 및 스마트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원거리에서 인식이 가능하고, 충돌방지기능이 있어 동시에 여러 개를 인식할 수 있다는 기술적 장점 때문에 바코드, 스마트 카드 등에 비해 활용범위가 넓다. 스마트 카드에 비해서는 가격이 저렴하고. 바코드에 비해서는 월등히 많은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
RFID는 70년대에 탄도미사일 추적을 위한 군사목적으로 미국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지만, 그 동안 비용과 기술 등의 문제로 상용화되지 못하다 최근 관련 기술의 발달로 보편적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유통산업 분야에서는 혁신적인 재고관리와 계산시간의 단축, 로스율 절감 등으로 월마트를 비롯한 유수의 유통기업이 시스템 개발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다.
2. RFID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원리
(1) 태그 (Tag, 꼬리표)
▶ 상품에 부착되어 ID와 Data를 가지고 다니는 역할을 수행함.
▶ 능동형(건전지 내장)과 수동형(판독기로부터 동력을 얻음) 태그로 구분.
▶ 읽기만 가능한 태그와 읽기/쓰기가 가능한 태그로 구분.
▶ 내장 칩의 저장용량, 인식거리 등에 따라서 가격이 전차만별임.
(2) 판독기 (Interrogator, Reader)
▶ 태그의 정보를 해독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호스트 컴퓨터와 교신함.
▶ 호스트 컴퓨터의 지시를 받아 태그에 정보를 기록함.
(3) 안테나
▶ 태그를 읽기 위한 신호 발신, 태그를 활성화, 태그에 데이터 입력을 담당.
▶ 저주파(30~500㎑) 시스템은 인식거리가 짧고(10㎝ 이내) 비용이 낮음.
현재 교통카드 등에 많이 사용되며, 국제표준도 어느 정도 정착됨
▶ 고주파(850~950㎑, 2.4~2.5㎓) 시스템은 인식거리가 길고 비용이 높음.
다양한 형태의 개발이 가능하며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논의가 활발함.
I. RFID
1.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판독기, RF태그, 안테나를 통하여 사람, 상품 등을 비 접촉으로 인식해 태그에 기록된 정보를 판독하거나 기록하는 무선주파수 인식기술이 RFID이다.
자동인식기술(Automatic Identification)의 하나로서 바코드 및 스마트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원거리에서 인식이 가능하고, 충돌방지기능이 있어 동시에 여러 개를 인식할 수 있다는 기술적 장점 때문에 바코드, 스마트 카드 등에 비해 활용범위가 넓다. 스마트 카드에 비해서는 가격이 저렴하고. 바코드에 비해서는 월등히 많은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
RFID는 70년대에 탄도미사일 추적을 위한 군사목적으로 미국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지만, 그 동안 비용과 기술 등의 문제로 상용화되지 못하다 최근 관련 기술의 발달로 보편적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유통산업 분야에서는 혁신적인 재고관리와 계산시간의 단축, 로스율 절감 등으로 월마트를 비롯한 유수의 유통기업이 시스템 개발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다.
2. RFID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원리
(1) 태그 (Tag, 꼬리표)
▶ 상품에 부착되어 ID와 Data를 가지고 다니는 역할을 수행함.
▶ 능동형(건전지 내장)과 수동형(판독기로부터 동력을 얻음) 태그로 구분.
▶ 읽기만 가능한 태그와 읽기/쓰기가 가능한 태그로 구분.
▶ 내장 칩의 저장용량, 인식거리 등에 따라서 가격이 전차만별임.
(2) 판독기 (Interrogator, Reader)
▶ 태그의 정보를 해독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호스트 컴퓨터와 교신함.
▶ 호스트 컴퓨터의 지시를 받아 태그에 정보를 기록함.
(3) 안테나
▶ 태그를 읽기 위한 신호 발신, 태그를 활성화, 태그에 데이터 입력을 담당.
▶ 저주파(30~500㎑) 시스템은 인식거리가 짧고(10㎝ 이내) 비용이 낮음.
현재 교통카드 등에 많이 사용되며, 국제표준도 어느 정도 정착됨
▶ 고주파(850~950㎑, 2.4~2.5㎓) 시스템은 인식거리가 길고 비용이 높음.
다양한 형태의 개발이 가능하며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논의가 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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