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소비패턴
Ⅲ.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아동
1. 구매자금마련
2. 상점선택행동
3. 상품선택행동
Ⅳ.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청소년
Ⅴ.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주부
참고문헌
Ⅱ.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소비패턴
Ⅲ.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아동
1. 구매자금마련
2. 상점선택행동
3. 상품선택행동
Ⅳ.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청소년
Ⅴ. 구매행동(구매활동)과 주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탐색량에 따른 광고에 대한 관심에서 정보탐색량 저집단과 고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가 정보 탐색량 고집단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 세 가지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광고가 필요할 뿐만 아니고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나,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현재의 육가공 제품 광고로서 충족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그 이유는 광고를 볼 때, 관심을 갖고 보느냐는 질문에 30.2%가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였지만 관심이 없다는 응답도 25.7%로 나타나고 있어, 이는 현재의 육가공품 광고 내용이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즉 광고제작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문제점은 광고를 보고 난 후의 구매의도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 구매의도가 있다는 응답(33.0%)과 구매의도가 없다(27.1%)는 응답이 비슷하게 나왔다는 전에서도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광고에 대한 태도에서 광고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19.6%에 불과하고, 육가공 제품광고가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34.9%가 부정적이며, 광고를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10.4%만이 신뢰한다고 응답한 반면 그렇지 못하다는 응답이 2배가 넘는 21.2%에 이르는 사실에서도 유추해 볼 수 있다. 이 신뢰성 문제는 광고제품과 실제 제품이 일치 하느냐는 질문에 일치한다는 응답(11.8%)보다 그렇지 않다는 응답(22.3%)이 훨씬 높다는 점과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결국 광고제작시 현재와 다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은 광고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 중에서 광고내용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응답이 45.8%에 이른다는 사실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신(1997) / 아동의 용돈관리 행동이 구매행동의 합리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문제연구
김성욱(2010) / 구매 및 제조활동에 대한 내부감사, 대한세무협회
문준연(2001) / 구매자와 사용자의 구매활동과 구매상황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윤훈현(1989) / 현대 소비자 행동론, 석정
이동휘(1998) / 구매활동에 있어서 부부의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임효창 외 1명(2002) / 전략적 구매활동이 구매기업과 공급기업간 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백석대학교
이 세 가지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광고가 필요할 뿐만 아니고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나,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현재의 육가공 제품 광고로서 충족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그 이유는 광고를 볼 때, 관심을 갖고 보느냐는 질문에 30.2%가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였지만 관심이 없다는 응답도 25.7%로 나타나고 있어, 이는 현재의 육가공품 광고 내용이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즉 광고제작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문제점은 광고를 보고 난 후의 구매의도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 구매의도가 있다는 응답(33.0%)과 구매의도가 없다(27.1%)는 응답이 비슷하게 나왔다는 전에서도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광고에 대한 태도에서 광고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19.6%에 불과하고, 육가공 제품광고가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34.9%가 부정적이며, 광고를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10.4%만이 신뢰한다고 응답한 반면 그렇지 못하다는 응답이 2배가 넘는 21.2%에 이르는 사실에서도 유추해 볼 수 있다. 이 신뢰성 문제는 광고제품과 실제 제품이 일치 하느냐는 질문에 일치한다는 응답(11.8%)보다 그렇지 않다는 응답(22.3%)이 훨씬 높다는 점과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결국 광고제작시 현재와 다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은 광고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 중에서 광고내용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응답이 45.8%에 이른다는 사실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신(1997) / 아동의 용돈관리 행동이 구매행동의 합리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문제연구
김성욱(2010) / 구매 및 제조활동에 대한 내부감사, 대한세무협회
문준연(2001) / 구매자와 사용자의 구매활동과 구매상황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윤훈현(1989) / 현대 소비자 행동론, 석정
이동휘(1998) / 구매활동에 있어서 부부의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임효창 외 1명(2002) / 전략적 구매활동이 구매기업과 공급기업간 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백석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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