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에 있어 향토사 학습내용의 선정과 활용방안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역사교육과 향토사 학습
1. 역사의식의 개념과 발달 단계
2.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향토사 학습
3. 향토사 학습의 성격과 의의
4. 향토사 학습의 문제점
5. 향토사 학습내용의 선정과 방법

Ⅲ. 춘천지역 향토사 학습내용의 선정
1. 학습내용의 선정기준
2.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가. 사회과 역사영역의 내용 체계
나. 역사영역의 기본개념 내용 구조
3. 춘천지역 향토사 학습내용의 선정

Ⅳ. 향토사 학습의 실제 및 활용방안
1. 향토사 학습지도 과정 및 절차
가. 향토사 학습의 절차
나. 향토사 학습의 본시 수업모형
다. 향토사 학습 시간의 확보
2. 향토사 교수학습 활동
가. 향토사학습의 계획
나. 향토학습 교수학습 과정안
3. 향토사 학습의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과정을 수행하면서 가능한 한 직접적으로 역사에 접할 수 있는 학습이다. 또한 내용적인 면에 있어서는 향토사와 국가사 전체의 문제를 연관하여 성찰하는 학습으로 향토사가 주축이 되면서 국가사의 흐름을 고려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초등학교 학생들은 초보적인 추론 등의 추상적 사고력 및 역사적 상상력 등이 발휘되는 시기인 동시에 역사적 안목이 태동하는 중요한 시기에 해당되므로, 향토사 학습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여 과거에 대한 호기심을 기르고 향토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구체적이고 친근한 사상을 접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역사를 상상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와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역사적 안목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판단되었다.
넷째, 향토사 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의 확보와 향토사 학습 내용의 선정 및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접목이 요구되고 있는 데, 향토사 학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교과외 활동으로는 학교재량시간과 교과 및 특별활동의 보충·심화시간을 활용한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방과후 활동 시간이나 자율 활동의 날을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향토사 학습도 사회교과에만 국한하지 말고 여러 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면 다양한 영역의 향토사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다섯째,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향토사 교육을 정착시키고, 활성화시키
기 위해서는 교육의 실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계획과 지역화 된 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따른 향토사 학습자료의 구비 등에 교사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요망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가 수준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근간으로 하여 바람직한 향토사 자료집과 활용 지침서가 향토 전문가에 의해 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향토사에 관심이 많고, 연구의욕이 많은 교사들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청 또는 지역단위로 일정한 기준을 근거로 하여 향토사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향토사 자료와 교재를 제작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하겠다.
참고 문헌
강우철(1974), "역사적 탐구 능력의 특성", 사회과 교육 7호, pp.25∼30.
노명식(1986), "지방사 연구의 역사와 동향", 대구사학 제30집, pp.3∼27.
김준영(1991), "새로운 지역사 연구와 향토교육을 위하여",역사교육, pp.24∼45.
강원도 춘천교육청(1995), 아름다운 춘천, 강원:춘천교육청.
(1996), 내고장 춘천, 강원:강원일보사 출판국.
(1992), 호반 춘천, 강원:조양 출판사.
교육부(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Ⅰ,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4),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3학년 1∼6학년2학기, 서울:대한 교과서주식회사.
구연무(1982), 초등학교에서의 국사교육, 서울:대한교육연합회.
김흥수(1992), 한국 역사교육사,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0), 한국 근대 역사교육 연구, 서울:삼영사.
김흥수·이구용·최창희(1992), 강원도항일독립운동사(Ⅲ), 강원:춘천YMCA출판사.
김흥수·최완기(1991), 국사학습 사전,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남명자·윤기옥(1988),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나남출판사.
이용숙(1995), 교과서정책과 내용구성방식 국제비교 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이원순·윤세철·허승일(1998), 역사교육론, 서울:삼영사.
이원순·이정인(1987), 역사교육-이론과 실제, 서울:정음문화사.
이태훈(1988), 학교현장에서의 향토문화 교육의 실제, 서울:대한교육연합회.
이찬희(1996), 역사의식의 개념과 역사교육, 서울:교육과학사.
오세경(1988), 대법전, 서울:법전출판사.
전교조 교과위원회(1990), 교과서백과, 서울:푸른나무.
정병기외(1997), 사회과 교육론, 서울:교육출판사.
춘천문화원(1992), 춘천향토사료 자료집, 강원:강원일보사 출판국.
춘천시(1996), 춘천 백년사 상·하, 강원:강원도민일보사 출판국.
최완기(1997), 역사 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느티나무.
한림대학교 박물관(1997), 춘천의 역사와 문화유적, 서울:춘추각.
강기호(1998), "효과적인 향토사 학습을 위한 내용의 재구성과 자료의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강동우(1997), "경주지역 문화재를 중심으로 한 사회과 지역화 학습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강성기(1998), "초등학교에서 향토사 자료를 활용한 사회과 학습지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고효숙(1994), "향토사 학습의 내용조직과 학습방법 -제주도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김정희(1993), "국사학습을 위한 향토자료 활용 방안 연구 -특히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김종환(1993), "문제해결학습원리에 따른 초등학교 향토사학습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방지원(1994), "역사교육의 탐구학습 이론수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백승배(1994), "초등학교 국사영역의 지역화를 위한 향토사 활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이영희(1996), "향토사료를 활용한 사회과 수업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정옥련(1994), "중학교 국사교육에서 향토사 학습에 관한 조사연구 -안산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정승혜(1990), "중학교 국사교과에서의 향토사 학습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
진성기(1991), "국사교육에서 주제접근법에 의한 향토사 학습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
서굉일(1994), "국사교육을 위한 사료 학습 연구", 역사교육 26, pp.1∼31.
송춘영(1990), "국사교육에 있어서 향토사교재의 지도방안", 역사교육론집,제13·14합집, pp.3∼47.
임홍락(1994), "향토사 자료의 현장 적용성 연구", 역사교육 55, pp.23∼38.

추천자료

  • 가격3,300
  • 페이지수41페이지
  • 등록일2008.12.17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94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