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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매][구매동기][구매행동][의류상품][서비스업][관광객][전략탐색][동기][행동]구매동기와 구매행동, 구매동기와 의류상품, 구매동기와 서비스업, 구매동기와 관광객 분석(구매, 구매동기, 구매행동, 의류상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구매동기와 구매행동

Ⅲ. 구매동기와 의류상품

Ⅳ. 구매동기와 서비스업
1. 기쁨의 확장(Extending pleasure)
2. 표준지표가격 변경(Altering reference prices)
3. 매몰원가(Sunk costs)
4. 선물증여(Gift giving)
5. 전략탐색(Search strategy)

Ⅴ. 구매동기와 관광객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매 추구형 집단은 남자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여성관광객의 기념품 구매행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Anderson & Littrell(1995)의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넷째, 동대문에서 의류를 쇼핑한 외래관광객의 정보원천과 여행형태에 따라 세분집단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한 결과, 정보원천에 따라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여행자의 여행형태별로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의류상품 구매추구형 집단에서는 정보의 원천으로 주위사람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여행기념품 구매 추구형 집단에서는 현지여행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일본인 관광객에게는 관광객의 개별적인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야 하고, 중국인 관광객의 유치증대를 위해선 로컬가이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섯째, 동대문에서 의류를 쇼핑한 외래관광객들의 쇼핑 소요시간과 쇼핑금액에 따라 세분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소요시간에서는 모든 집단에서 1-2시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류구매추구형 집단에서는 3-4시간에서 7.5%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리고 쇼핑금액은 의류구매추구형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여성관광객이 남성관광객보다 쇼핑을 하는 시간이 길다는 Kim & Littrel(2001)의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쇼핑시간과 쇼핑금액 측면에서 적거나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관광객이라는 특성과 동대문 쇼핑몰이라는 장소적 특성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로 사료된다. 따라서 동대문 의류쇼핑몰은 고가보다는 중저가의 의류구입처라는 이미지를 살려서 관광객들이 관광기념품으로 의류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의 개발 전략이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과 비용상의 제한으로 표본의 선정에 있어서 일부지역의 편의표집에 의한 비 확률 표본이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관광객의 의류상품 구매동기를 보다 명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의 시기를 동복, 하복, 춘추복 등의 계절별로 나누어서 구매행동을 측정하여야 하나 동복계절에만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다. 둘째, 설문조사 지역도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지역의 동대문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는 점에서도 연구결과를 외래관광객으로 일반화시키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범위를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진다.
오늘날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되면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 가는 실정이다. 그러나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높은 만큼 그에 대한 서비스 질에 대한 상승은 그리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환대산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외식업은 서비스 질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업종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외식업종에서 호텔레스토랑은 많은 서비스 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무에서 서비스 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인식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종전의 서비스 방식이 주로 행동적인 즉 사람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수혜가 이루어지다 보니 실제로 서비스 대상인 사물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인식에 대해서는 중요치 않게 여겼다. 이에 사람과 사물을 포함한 서비스 질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며 이는 곧 호텔레스토랑의 궁극적 목적인 고객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점차 호텔레스토랑의 공급은 늘어나는 반면 이에 대한 수요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치열한 서비스 경쟁이 발생할 것으로 보아 서비스 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인식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고상동(1996),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ⅱ. 김화순(1998), 의복태도와 의복구매동기에 대한 연구,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ⅲ. 김주현 외 1명(2007), 의류상품 구매행동에 나타나는 양면적 소비, 한국복식학회
ⅳ.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ⅴ. 이유재(1998),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ⅵ. 최낙환 외 2명(201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제품별 사고유형과 소비행동에 대한 연구 KISTI, 한국감성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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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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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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