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문화교류와 동서양
1. 역사적 작용과 의의
2. 3개의 루트
1) 스텝 루트
2) 오아시스 루트
3) 해양 루트
Ⅲ. 문화교류와 남북한
Ⅳ. 문화교류와 백제
Ⅴ. 문화교류와 뉴스
1. 뉴스미디어 경영은 다국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 개방적 미디어 관리이다
3. 민첩한 시간관리이다
Ⅵ. 문화교류와 영상물유통
참고문헌
Ⅱ. 문화교류와 동서양
1. 역사적 작용과 의의
2. 3개의 루트
1) 스텝 루트
2) 오아시스 루트
3) 해양 루트
Ⅲ. 문화교류와 남북한
Ⅳ. 문화교류와 백제
Ⅴ. 문화교류와 뉴스
1. 뉴스미디어 경영은 다국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 개방적 미디어 관리이다
3. 민첩한 시간관리이다
Ⅵ. 문화교류와 영상물유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 시각으로 그 배경이나 원인을 설명하였다. 한 부류의 학자들은 미국이 프로그램을 일 방향적으로 해외로 배급하는 것은 미디어 기업의 이윤을 추구함과 동시에 미국 정부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며 미국적 가치체계를 전달함으로써 이를 소비하는 주변국들의 문화 종속을 심화시키기 위함이라는 것이다(Schiller 1969, Mattelart, 1977). 또 다른 부류의 학자들은 소수 영상 선진국에서 주변국으로 영상물을 일방적으로 유통시키는 것은 시장력에 따른 자연스러운 경쟁의 결과라고 주장한다(Waterman, 1985, Hoskin & Mirus 1988;, Wildman & Siwek, 1993). 하지만 두 가지 시각 모두 최근에 증가되고 있는 프로그램 교류의 지역화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McAnany(1986)는 영상물의 국제적 유통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 영상산업의 특성과 기능 및 경제구조, 개별국가들과의 관계, 각국의 역사와 사회적 특수성 및 발전단계 등 보다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논의들과 함께 최근에 논의되기 시작한 시각이 문화다원주의 시각이다. 문화다원주의 시각에 따르면 문화의 세계화는 더 이상 초국적 문화산업에 의해 주도되는 단 하나의 과정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과정들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문화다원주의론은 특정 국가의 제작물이 일방적으로 전달되던 것과는 달리 세계 영상물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뚜렷한 판도 변화에 기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유럽, 아시아 등 각 국가에서 제작한 영상물이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 영상물이 질적 수준을 담보함에 따라 각 지역에서 일정한 경쟁력을 발휘하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는 점에도 주목하는 것이다(권호영, 2001). 구체적으로 1980년대 이후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홍콩, 호주, 일본 등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수출의 각 지역적 중심 국가로 뚜렷하게 부상한 경우를 그 예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의해 촉발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 현상 역시 한 국가의 문화물이 문화적 근접성이 높은 국가에서 부분적인 지배력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한 사례가 될 것이다.
문화다원주의론은 문화제국주의와 마찬가지로 잠재력과 동시에 한계를 갖는데, 무엇보다도 문화의 수용에 내재되어 있는 자본의 논리와 권력의 재생산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김호기, 2000)는 지적을 받는다. 즉 각 지역의 영상물 수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의 경합 뒤에는 여전히 그것을 주도하는 미국의 대중문화 체계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세계 각 지역의 지역화가 그러한 지배적인 체계의 지역적 권력 행사일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제기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다원주의론은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나타나고 있는 문화 간 상호침투에 의한 문화의 혼종화와 다문화의 양상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또한 문화의 수렴이 내적, 외적 저항을 통해 국지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문화의 지역화 문제 및 문화의 흐름이 일방적인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방향성을 갖는다는 점을 드러낸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모순영(2007) / 남북한 문화교류 정책에 있어서 행정 역할의 개선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이민호(2009) / 동서양 문화교류와 충돌의 역사, 한국학술정보
이희수(2008) / 이스탄불 : 동서양 문화의 교류, 살림출판사
양정훈(2011) / 남북 문화정책에 따른 사회문화 교류, 남북문화예술학회
조기정(2005) / 한중 문화교류를 통한 백제 차문화 고찰, 중국인문학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08) / 국제공동제작 : 글로벌 문화교류의 확장
문화다원주의론은 문화제국주의와 마찬가지로 잠재력과 동시에 한계를 갖는데, 무엇보다도 문화의 수용에 내재되어 있는 자본의 논리와 권력의 재생산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김호기, 2000)는 지적을 받는다. 즉 각 지역의 영상물 수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의 경합 뒤에는 여전히 그것을 주도하는 미국의 대중문화 체계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세계 각 지역의 지역화가 그러한 지배적인 체계의 지역적 권력 행사일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제기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다원주의론은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나타나고 있는 문화 간 상호침투에 의한 문화의 혼종화와 다문화의 양상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또한 문화의 수렴이 내적, 외적 저항을 통해 국지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문화의 지역화 문제 및 문화의 흐름이 일방적인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방향성을 갖는다는 점을 드러낸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모순영(2007) / 남북한 문화교류 정책에 있어서 행정 역할의 개선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이민호(2009) / 동서양 문화교류와 충돌의 역사, 한국학술정보
이희수(2008) / 이스탄불 : 동서양 문화의 교류, 살림출판사
양정훈(2011) / 남북 문화정책에 따른 사회문화 교류, 남북문화예술학회
조기정(2005) / 한중 문화교류를 통한 백제 차문화 고찰, 중국인문학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08) / 국제공동제작 : 글로벌 문화교류의 확장
추천자료
- 동서문화의 교류(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문화권과 서양의 문화교류 고대에서 청나라까지)
- 실크로드(Silk Road)와 동서문화교류
- [남북교류협력][남북방송교류][남북사회문화교류]남북교류협력의 추진원칙, 남북교류협력의 ...
- 동서양의 문화교류
- [남북사회문화교류, 남북사회문화교류 중요성, 드라마공동제작]남북사회문화교류의 중요성, ...
- [남북문화교류, 남북문화교류 추진절차, 남북문화교류 방향과 원칙, 남북문화교류 현황]남북...
- [한일방송문화교류, 한일방송문화교류 현황, 문화개방, 한류, 한일방송문화교류 활성화]한일...
- 한중문화교류(한국과 중국 문화교류)와 교류현황, 한중문화교류(한국과 중국 문화교류)와 시...
- [교류][체육교류][문화교류][문화예술교류][방송교류][미디어교류]교류와 체육교류, 교류와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