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가치혁명의 특성
Ⅲ. CEO가치혁명의 특성
1. 한국기업은 기업발전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문 CEO체제로 전환되는 과도기에 있음
2. 경제위기 이후 CEO 가치의 새로운 관점이 논의됨
3. CEO 가치를 올바르게 구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함
Ⅳ. 가치혁명의 필요성
Ⅴ. CEO가치혁명의 필요성
1. 경제위기 이후 기업 경영의 글로벌 체제가 형성되고 있음
2. 제4의 물결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한 경영혁신이 요구되고 있음
3.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로서의 CEO의 역할이 강조됨
4. CEO 가치혁명의 필요성이 제기됨
Ⅵ. 결론
참고문헌
Ⅱ. 가치혁명의 특성
Ⅲ. CEO가치혁명의 특성
1. 한국기업은 기업발전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문 CEO체제로 전환되는 과도기에 있음
2. 경제위기 이후 CEO 가치의 새로운 관점이 논의됨
3. CEO 가치를 올바르게 구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함
Ⅳ. 가치혁명의 필요성
Ⅴ. CEO가치혁명의 필요성
1. 경제위기 이후 기업 경영의 글로벌 체제가 형성되고 있음
2. 제4의 물결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한 경영혁신이 요구되고 있음
3.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로서의 CEO의 역할이 강조됨
4. CEO 가치혁명의 필요성이 제기됨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요로 함.
4. CEO 가치혁명의 필요성이 제기됨
불황 극복과 경영혁신의 진취적인 견인 역할을 할 수 있는 CEO의 가치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함.
제4의 물결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CEO像에 대한 자질과 특성을 새롭게 정립해야 함.
전문적 CEO시장의 형성과 육성을 위한 제반 여건의 구축과 CEO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평가보상체계의 확립 등 새로운 가치혁명이 구현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
Ⅵ. 결론
무형자산은 기업가치의 창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의 가치에 따라 숨겨진 기업의 가치는 결정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무형자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들 수 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700억 달러, 마이크로소프트사는 640억 달러 규모이다. 그렇지만 재무제표상으로는 어디에도 그 가치가 나타나 있지 않다. 하지만 엄밀하게 따져보면 코카콜라, 마이크로 소프트라는 브랜드가 현재 혹은 미래에 창출할 수 있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가 브랜드 가치로 평가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영자의 리더십을 가치로 평가한 사례도 있다. GE의 잭웰치의 리더십의 자산가치는 710만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잭웰치의 리더십은 기업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계량화된 수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밖에도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례는 많다. MIT 교수인 코타리는 이미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3배를 넘어섰다고 주장하면서 숨겨진 기업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4.6배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식사회가 고도화될수록 무형자산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의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문구가 가치를 발휘하는 시대에 이미 접어든 것이다. 무형자산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숨겨져 있는 기업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알리려는 기업가치 창출활동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강성위(1974) / 가치의 혁명으로서의 근인애, 한국철학회
김선배(2002) / 불황기 CEO의 역할 : CEO 가치혁명과 e-CEO, 동국대학교경제경영연구원
김원태(2009) / 가치 혁명, NCD
박노경(2003) / 디지털시대의 CEO 가치평가 모형분석, 한국전문경영인협회
사카이야 다이치 저 | 이윤정 역(2004) / 가치 혁명과 사회 시스템 개조론, 아이필드
임길진(1997) / 제4의 혁명,가치혁명, 나라정책연구원
4. CEO 가치혁명의 필요성이 제기됨
불황 극복과 경영혁신의 진취적인 견인 역할을 할 수 있는 CEO의 가치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함.
제4의 물결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CEO像에 대한 자질과 특성을 새롭게 정립해야 함.
전문적 CEO시장의 형성과 육성을 위한 제반 여건의 구축과 CEO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평가보상체계의 확립 등 새로운 가치혁명이 구현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
Ⅵ. 결론
무형자산은 기업가치의 창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의 가치에 따라 숨겨진 기업의 가치는 결정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무형자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들 수 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700억 달러, 마이크로소프트사는 640억 달러 규모이다. 그렇지만 재무제표상으로는 어디에도 그 가치가 나타나 있지 않다. 하지만 엄밀하게 따져보면 코카콜라, 마이크로 소프트라는 브랜드가 현재 혹은 미래에 창출할 수 있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가 브랜드 가치로 평가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영자의 리더십을 가치로 평가한 사례도 있다. GE의 잭웰치의 리더십의 자산가치는 710만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잭웰치의 리더십은 기업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계량화된 수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밖에도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례는 많다. MIT 교수인 코타리는 이미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3배를 넘어섰다고 주장하면서 숨겨진 기업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4.6배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식사회가 고도화될수록 무형자산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의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문구가 가치를 발휘하는 시대에 이미 접어든 것이다. 무형자산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숨겨져 있는 기업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알리려는 기업가치 창출활동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강성위(1974) / 가치의 혁명으로서의 근인애, 한국철학회
김선배(2002) / 불황기 CEO의 역할 : CEO 가치혁명과 e-CEO, 동국대학교경제경영연구원
김원태(2009) / 가치 혁명, NCD
박노경(2003) / 디지털시대의 CEO 가치평가 모형분석, 한국전문경영인협회
사카이야 다이치 저 | 이윤정 역(2004) / 가치 혁명과 사회 시스템 개조론, 아이필드
임길진(1997) / 제4의 혁명,가치혁명, 나라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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