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기업, 구조조정]동아시아기업의 외부환경, 동아시아기업의 구조조정, 동아시아기업의 제도, 동아시아기업의 경영전략, 동아시아기업의 국제영상마케팅전략, 동아시아기업의 기술정보화(IT)전략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아시아기업, 구조조정]동아시아기업의 외부환경, 동아시아기업의 구조조정, 동아시아기업의 제도, 동아시아기업의 경영전략, 동아시아기업의 국제영상마케팅전략, 동아시아기업의 기술정보화(IT)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아시아기업의 외부환경

Ⅲ. 동아시아기업의 구조조정

Ⅳ. 동아시아기업의 제도

Ⅴ. 동아시아기업의 경영전략
1. 한국
2. 일본
3. 한․일 비교

Ⅵ. 동아시아기업의 국제영상마케팅전략
1. 영상산업 마케팅의 정의와 필요성
2. 국제 영상마케팅의 대상은 누구인가
1) 국제 배급자
2) 영화 관람객
3. 국제 영상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원형으로서의 영화
2) 영화의 재고 수명

Ⅶ. 동아시아기업의 기술정보화(IT)전략
1. 강점 및 기회요인 분석
1) 무선통신, 데이터 네트워킹 장비 분야의 시장성 높음
2) 중간수준의 IT인력 풍부
2. 약점 및 위협요인 분석
1) 통신 인프라의 절대 부족 상황
2) 고가의 인터넷 사용료로 중·저소득층 유저 확보의 어려움
3) IT 산업관련 법률 정비 미비
4) IT 활용인력 부재
5) IT 산업 정보조정 기관 역할 미흡
3.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적 주안점
1) 컨소시엄을 통한 진출이 시장진입 및 확대에 유리함
2) 외국자본과의 협력이 필요함
3) 무선 관련 시장이 유력
4) 시장의 니즈의 정확한 파악한 진출이 필요함
5) 무선통신, 데이터 네트워킹 장비 분야의 시장성 높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2개는 득실 없이 끝나고 1개만이 큰 성공을 거둔다고 한다. 따라서 영화의 성공을 위해 제작자들은 흥행의 성공을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그런 활동들의 대부분은 판촉위주의 마케팅 활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마케팅이란 판촉활동의 범주를 벗어난 고객만족의 극대화에 있기 때문에 영화의 기획단계에서 부터 제작, 완성, 배급, 홍보, 광고 및 판촉결과 분석, 영화 외적 활동 등이 통합적으로 준비되어 실행관리되어야 하는 것이다.
1. 영상산업 마케팅의 정의와 필요성
영상 마케팅은 비용대비 효율에 대한 이해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제작비용의 상승으로 영상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증가하였다. 증가하는 마케팅 활동의 정교화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없이는 치열한 시장에서 돈을 벌어들이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다.
영화는 결국 소비자들이 다양한 여가 활동의 대체상품 영역중 선택하는 제품이다. 따라서 영상 마케팅은 단지 다른 영화와 경쟁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다른 레저산업과도 경쟁하는 것이다.
2. 국제 영상마케팅의 대상은 누구인가
마케팅 과정에는 두 개의 대상이 있다.
1) 국제 배급자
: ‘구매자’로서 배급자 없이는 영화가 개봉될 수 없기 때문이다.
2) 영화 관람객
: 영화가 배급자에게 팔린 이후에는 극장에 가는 관객이 대상이 된다.
3. 국제 영상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전략은 많은 다양한 요소들이 합쳐져 만들어진다.
1) 원형으로서의 영화
모든 영화는 그 본래의 가치가 무엇이던 간에 유일한 창작품이다. 따라서 각각의 영화는 하나의 원형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영화는 다른 상품과는 달리 1회성 상품이다. 따라서 관객은 소문이나 평론, 광고 등에 많이 의존한다.
2) 영화의 재고 수명
영화를 파는 영화사는 국제 배급자들에게 영화를 사도록 설득하기까지 제한된 시간 밖에 없다. 이 기간(재고수명)이 완성된 영화가 상영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영화가 상영되고 나서 영화의 가치나 인기도가 올라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영화를 대표하는 영화사는 그 영화가 최고의 가치를 가질 때 팔아야 하는 것이다. 영화가 일반 대중에게 개봉된 이 후에도 영화는 재고 수명의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은 개봉일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Ⅶ. 동아시아기업의 기술정보화(IT)전략
1. 강점 및 기회요인 분석
1) 무선통신, 데이터 네트워킹 장비 분야의 시장성 높음
인도네시아의 유선 전화 보급이 취약하기 때문에 인프라에 대한 산업구조변화가 기대되며, 유선보다는 무선 통신 서비스, 음성 네트워크 시스템 장비의 진출이 유리한 시장이다.
2) 중간수준의 IT인력 풍부
고급 프로그램 개발자는 부족하지만 임금 수준 대비 중간 수준의 기술력, 웹 디자이너 분야의 인력은 매우 풍부하며, 기술수준도 임금수준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 문제에 있어서도 영어가 능통한 사람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2. 약점 및 위협요인 분석
1) 통신 인프라의 절대 부족 상황
경제상황 및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서 고정회선 설치에 어려움이 있어서 통신 인프라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2) 고가의 인터넷 사용료로 중·저소득층 유저 확보의 어려움
대학 졸업자 1/3에 해당하는 정도의 금액으로 인터넷 접속료를 부담해야 하는 어려움은 인터넷 사용자 확대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한다.
3) IT 산업관련 법률 정비 미비
인도네시아는 인터넷 문서 검열 허용에 관한 법률은 되어 있지만 실제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법은 논의 수준이다.
4) IT 활용인력 부재
인건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값이 싸다고 할 수 있으나, 컴퓨터, 정보통신장비 및 인터넷 활용 인력을 배출 할 수 있는 기관이 부족하고, 학교 자체에서도 인터넷 교육을 위해서는 개인이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노동인력의 양적인 면이나 질적인 면이 부족한 수준이다.
5) IT 산업 정보조정 기관 역할 미흡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조정이 매우 미흡하며, ISP협회, 인터넷 협회 등 IT관련 산업 협회가 활동을 하고 있으나 수평적인 정보공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3.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적 주안점
1) 컨소시엄을 통한 진출이 시장진입 및 확대에 유리함
브로커나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속출함으로 기 진출업체들과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시장진입 및 확대가 유리하며, 현지 대기업의 투자확대 및 중국계 자본 유입에 대응하기 위해서 단독진출보다는 컨소시엄구성이 유리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2) 외국자본과의 협력이 필요함
현재 중국계 유동자본, 미국, 홍콩, 싱가포르계 벤처캐피탈 등이 인도네시아 시장으로 많이 유입되고 있으며, 이러한 외국자본과의 협력을 고려하는 것이 안정적인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무선 관련 시장이 유력
인프라 문제로 인해 유선 전화 사용자보다는 무선전화 사용률이 앞지를 것으로 전망되며, 무선과 관련된 SMS나 무선 컨텐츠 제공 분야가 진출에 유리하다.
4) 시장의 니즈의 정확한 파악한 진출이 필요함
한국의 고기술 및 노하우를 그대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장 큰 이유는 전체적인 정보통신 기술 수준이 우리나라에 뒤쳐져 있기 때문이므로, 시장의 니즈에 맞는 제품 수출이 요구된다.
5) 무선통신, 데이터 네트워킹 장비 분야의 시장성 높음
인도네시아의 유선 전화 보급이 취약하기 때문에 인프라에 대한 산업구조변화가 기대되며, 유선보다는 무선 통신 서비스, 음성 네트워크 시스템 장비의 진출이 유리한 시장이다.
참고문헌
김준기, 동아시아 기업 거버넌스 모델의 형성, 신아시아연구소, 2006
아오키 외 1명, 정보화시대의 도래와 동아시아 기업, 삼성그룹, 1996
안종석 외 1명, 동아시아 진출 한국기업 현지 자회사의 경영현지화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학회, 2008
유정식, 동아시아에서의 기업과 정치, 연세대학교지역사회개발연구소, 1999
지텐드라 우탐, 동아시아 발전패러다임을 넘어서 : 세계적 규모의 인도 \"소형 다국적기업들\",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07
정구현 외 1명, 동아시아 기업의 글로벌화, 연세대학교경영연구소, 2004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4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