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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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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역과 광역정부

Ⅱ. 광역과 광역자치정부

Ⅲ. 광역과 광역행정
1. 본질
2. 성격
1) 집권과 분권간의 조화를 모색하는 행정방식
2) 지리적․역사적 요인에 대한 고려
3) 지방자치의 구역․기능․계층을 재편성하는 데 유용한 수단
4) 제도와 사회 변화간의 조화를 모색시켜 주는 장치

Ⅳ. 광역과 광역행정구역
1. 양자택일적 정책문제 : 통합이냐 이전이냐
2. 행정구역 개편의 갈등구조 : 내적 갈등구조과 외적 갈등구조

Ⅴ. 광역과 광역개발계획
1. 계획의 근거
2. 계획의 범위
1) 시간적 범위
2) 공간적 범위 : 5개 시, 2개 군, 3개 면, 4,921㎢
3. 계획의 목표
4. 계획의 기본방향
1) 동아시아 관광․휴양활동의 중심 거점으로 육성
2) 대북 및 환동해권의 경제 및 문화교류 거점으로 육성
3) 자생적 지역경제권 및 쾌적한 정주공간의 형성
5. 공간구조개편 기본구상
1) 공간구조개편 기본방향
2) 개발권별 개발방향
6. 개발축 형성방안
1) 연담도시축
2) 해양관광연계축
3) 산악휴양연계축

Ⅵ. 광역과 광역도시시설
1. 광역도시시설의 성격
2. 광역시설 관리방식

Ⅶ. 광역과 광역교통망
1. 순환도로망 구상
1) 내부순환도로
2) 외부순환도로
3) 외곽순환고속도로
2. 방사형도로망 구상

Ⅷ. 광역과 광역상수도

Ⅸ. 광역과 광역통신망
1. 정의
2. WAN 접속 형태
1) 전용선에 의한 접속
2) 스위칭 네트웍

참고문헌

본문내용

망 확충 계획 및 부산경남광역개발계획에 반영된 노선 대부분을 수용하고 일부 불합리한 구간은 기계획된 노선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선정
주요경유지 : 녹산공단~부산신항~지사과학단지~남해고속지선(장유)~냉정J.C~진례I.C~한림~상동I.C~양산~정관산업단지~좌천~일광
건설효과 : 광역교통망의 순환체계 구축, 부산시외곽지역 교통체증 해소
2. 방사형도로망 구상
도시고속도로망
도로기능
- 광역고속도로와 도심항만을 직접 연결하는 항만배후수송 기능
- 내외부 순환도로와 광역고속도로 연결기능
기존 노선망 : 3개 노선 38.7km
- 제1도시고속도로(번영로) : 문현동~원동~구서I.C간 15.17km
남북간 연결기능
- 제2도시고속도로(동서고가도로) : 감전I.C~개금동~문현동간 12.7km
동서간 연결기능
- 제3도시고속도로 : 제5부두~수정산~백양산~낙동강간 10.8km
북항과 외곽연결기능
추가 노선망 : 3개 노선 29.9km
- 제4도시고속도로(수영강변도로) : 부산정보단지~구서I.C~노포I.C간 15.9km
충렬로 교통정체 해소 및 제1도시고속도로 보완기능
- 제5도시고속도로(다대항배후도로3단계구간) : 덕천I.C~금곡시계~대동I.C간 6km
다대항 배후도로와 대동~대구간 고속도로 연결기능
- 제6도시고속도로(산성터널 및 연결도로) : 금곡~구서I.C간 8km
만덕로 교통체증 해소기능
Ⅷ. 광역과 광역상수도
물은 생활용수, 농업용수 및 공업용수로서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공공재가 되면서 동시에 생태계에서 스스로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작용을 한다.
물은 또한 대체가 불가능한 자원으로 양과 질에서 시간적 또는 공간적 분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연상태에서 필요로 하는 물을 항상 확보할 수는 없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다른 부존자원에 비하여 수자원이 비교적 풍부한 지역에 속하여 옛부터 물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자유재로 여겨 “물 쓰듯 한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였으나 현대사회에서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천에 따라 각종 용수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물 문제의 해결은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의 하나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1년간 내리는 강수량을 기준으로 한 우리나라의 수자원총량은 1,267억 톤으로 대부분은 증발산되거나 지하로 침투 또는 바다로 유실되고 실제 이용되는 물은 수자원총량의 24%인 301억 톤에 불과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 전체적으로 볼 때는 아직은 물 부족국가에 해당되지 않아 다행스러우나 ’94년~’96년의 가뭄으로 제한급수가 곳곳에서 실시된 데서 보는 바와 같이 지역적으로는 물 수급에 불균형이 일어나고 있다. 즉, 급격한 도시인구집중과 GNP의 상승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 및 공업화 등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물 수요와 공급에 불균형이 초래되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양적으로 풍부하고 질적으로 양호한 취수원을 확보하여 대규모 용수를 광역적인 지역에 공급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광역상수도 공급체계를 도입하게 되었다.
광역상수도의 개발효과로는 안정적인 용수공급가능하며 개별상수도 보다 경제성면에서 유리하고, 지역간 용수공급불균형해소에 기여하며, 수질이 나쁜 하류지역에도 깨끗한 원수를 공급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거니와 가용수량의 지역간 유역간 불균형이 상존하는 우리나라의 수자원 특성상 광역상수도의 개발확대는 필연적이며, 특히 하천수질의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맑은 물 공급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대책이 되고 있다.
광역상수도 건설현황은 다음과 같으며 정부에서는 가뭄시 계속적으로 식수난을 겪어온 가뭄 상습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상수도 공급량중 광역상수도가 차지하는 비중을 35%에서 65%로 늘릴 계획이다.
Ⅸ. 광역과 광역통신망
1. 정의
WAN이란 LAN의 개념을 확장한 광의의 시스템이다. 즉 광역의 네트웍의 개념으로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거나 국가를 연결하여 주는 세계적인 규모의 시스템을 의미한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이 WAN의 한 종류이다.
LAN보다 광범위한 세계를 하나의 통신처럼 사용할 수 있게 연결해 주는 방식이 WAN이라 한다. 즉 전세계의 랜과 랜을 연결한 것을 의미한다.
2. WAN 접속 형태
1) 전용선에 의한 접속
전용선에 의한 접속은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를 일대일로 연결하는 회선을 설치하는 방법이다
2) 스위칭 네트웍
스위칭 네트웍은 전용선과는 달리 하나의 회선을 여러 사용자가 이용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사용된다.
써킷 스위칭(Circuit-Switching) : 전용선을 사용하는 것처럼 쌍방이 일대일로 통신을 수행한다. 이는 경제적이나 전송 속도에서는 매우 제한적이다
패킷 스위칭(Packet-Switching) : 데이터를 여러 개의 작은 패킷으로 나누워 네트웍의 여러 경로로 전송한다. 각각의 패킷은 최적의 경로도 정해진 주소로 보내진다. 패킷 스위칭 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며, 사용자도 자신이 사용한 데이터에 따른 요금만 부과하기 때문에 전용선에 비해 경제적이다.
가상 써킷(Virtual Circuit) : 위의 두 방식을 결합한 형태이다. 패킷의 경로를 지정할 필요 없이, 패킷이 유입되면 여기에는 정보가 기록된 헤더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접속 장비는 다음 장비로 보내는 역할만 하면 된다.
-SVC(Switched virtual circuit) : 장비간 가상 써킷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
-PVC(Permanent virtual circuit) : 이 접속이 항상 연결되어 있는 상태
참고문헌
김관규 / 광역자치정부의 전자민주주의 구현 현황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방송학회, 2003
김현조 외 2명 / 광역행정 체제의 구축방향 : 동남권(부산ㆍ울산ㆍ경남) 사례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8
서창원 / 광역개발계획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국토연구원, 1995
이건희 / 한국 광역행정구역의 개편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1998
이관구 / 광역도시시설의 입지상의 문제점과 대책, 건국대학교, 1993
최정열 / 광역도시지역의 정부형태 -이론융합의 문제-, 한국콘텐츠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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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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