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절. 내부환경 분석
제2절. 기업의 내부능력 분석
책사례 - 닌텐도
사례 1 – LG전자
사례 2 - 애플
제2절. 기업의 내부능력 분석
책사례 - 닌텐도
사례 1 – LG전자
사례 2 - 애플
본문내용
제1절. 내부환경분석
1. 내부환경 분석
내부환경분석의 의의
내부환경 분석의 중요성
- 知彼知己 白戰不殆(손자병법 모공편)
기업의 내부보유자원 분석
.
.
.
2.1 가치사슬의 연계
가치사슬과 이윤
가치를 창조하는 동시에 시간과 자본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지불할 가격에 비해 이러한 가치창조활동들이 효율적일수록
비용은 줄어들고 이윤 혹은 마진(margin)은 높아지게 된다.
.
.
.
책사례 <<닌텐도>>
닌텐도 기업 소개
닌텐도는 100년을 넘은
화투와 트럼프를 만들었던 기업
95년 이래 소니가 시장주도권 → 06년 11월 Wii 출시 후 업계 1위 탈환
Wii, DS 매출 →연 매출 1조엔 대를 돌파, 영업이익 4,827억엔 기록
닌텐도는 항상 새롭고 독창적인 비디오 게임을 만듦
또한 ‘슈퍼마리오’로 전 세계에 닌텐도 브랜드를 확립
닌텐도 경영전략
- 닌텐도는 자신들의 기술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향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
-게임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바꾸어 버린 것이 닌텐도의 경영전략의 핵심
.
.
.
닌텐도 SWOT
Strengths
- 타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
- 사용 조작법이 간단.
- 체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게임 캐릭터에 대한 마니아층 존재.
- 나라별 적용가능 소프트웨어 기술.
- 게임 분야의 전문기업이라는 이미지
Weaknesses
- 일부 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시대에 걸맞지 않는 기기성능 고수.
- 고급스럽지 못한 이미지.
- 경쟁사에 비해 그래픽, 게임 수준 낮다.
- A/S대리점의 수가 적다.
- 경쟁업체 대비 소비자브랜드 선호 열세.
- 소프트웨어 번역 비용 과다.
Opportunities
- 게임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변화.
- 휴대게임 시장의 확대 전망.
- 여가시간과 개인시간의 증가.
- 어린이와 여성사용자들의 확보와 그에 따른 폭넓은 지지.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게임기의 부재
1. 내부환경 분석
내부환경분석의 의의
내부환경 분석의 중요성
- 知彼知己 白戰不殆(손자병법 모공편)
기업의 내부보유자원 분석
.
.
.
2.1 가치사슬의 연계
가치사슬과 이윤
가치를 창조하는 동시에 시간과 자본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지불할 가격에 비해 이러한 가치창조활동들이 효율적일수록
비용은 줄어들고 이윤 혹은 마진(margin)은 높아지게 된다.
.
.
.
책사례 <<닌텐도>>
닌텐도 기업 소개
닌텐도는 100년을 넘은
화투와 트럼프를 만들었던 기업
95년 이래 소니가 시장주도권 → 06년 11월 Wii 출시 후 업계 1위 탈환
Wii, DS 매출 →연 매출 1조엔 대를 돌파, 영업이익 4,827억엔 기록
닌텐도는 항상 새롭고 독창적인 비디오 게임을 만듦
또한 ‘슈퍼마리오’로 전 세계에 닌텐도 브랜드를 확립
닌텐도 경영전략
- 닌텐도는 자신들의 기술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향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
-게임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바꾸어 버린 것이 닌텐도의 경영전략의 핵심
.
.
.
닌텐도 SWOT
Strengths
- 타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
- 사용 조작법이 간단.
- 체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게임 캐릭터에 대한 마니아층 존재.
- 나라별 적용가능 소프트웨어 기술.
- 게임 분야의 전문기업이라는 이미지
Weaknesses
- 일부 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시대에 걸맞지 않는 기기성능 고수.
- 고급스럽지 못한 이미지.
- 경쟁사에 비해 그래픽, 게임 수준 낮다.
- A/S대리점의 수가 적다.
- 경쟁업체 대비 소비자브랜드 선호 열세.
- 소프트웨어 번역 비용 과다.
Opportunities
- 게임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변화.
- 휴대게임 시장의 확대 전망.
- 여가시간과 개인시간의 증가.
- 어린이와 여성사용자들의 확보와 그에 따른 폭넓은 지지.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게임기의 부재
키워드
추천자료
- [경영전략론]환경분석의 개념과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신한은행 도요타 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 경영전략수립(37)
- 전략적 기획의 전제로서 환경분석의 방법
- 기업의 내&#8228;외부 환경분석과 향후 經營戰略의 제시 ( 현대중공업 &#8228; 로레알 )
- 컨설팅방법론-경영환경분석-스타벅스
- 한경희생활과학 환경분석 보고서
- 현대건설 환경사회정보분석 (경제정의지수/keji index)
- 튀니지아 Republic of Tunisia)의 투자환경분석
- 경영학의 이해 - 기업환경분석 SKT(텔레콤)
- 마케팅관리 환경 분석 Case Study (블랙베리 특성, SWOT 분석, 환경분석 & 닌텐도 특성,...
- 제일모직- SPA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일모직 브랜드분석및 나의견해 (에잇세컨즈 사...
- 국제마케팅 실패사례-노키아 일본진출,국제 경영 전략 노키아,마케팅 믹스의 문제점,문화적 ...
- LG 디스플레이 기업 분석
- [A+리포트]남성복 미시적 환경분석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