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의 정의, 국제마케팅의 기능, 국제마케팅의 조직구성, 국제마케팅의 영향요인, 국제마케팅의 환경, 국제마케팅의 사례, 국제마케팅의 제휴전략, 국제마케팅 관련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의 정의, 국제마케팅의 기능, 국제마케팅의 조직구성, 국제마케팅의 영향요인, 국제마케팅의 환경, 국제마케팅의 사례, 국제마케팅의 제휴전략, 국제마케팅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제마케팅의 정의

Ⅲ. 국제마케팅의 기능
1. overview of marketing
2. global marketing : what it is & what it isn't
3. importance of global marketing

Ⅳ. 국제마케팅의 조직구성
1. 수출부(export department) 설치
2. 국제사업부(international division) 설치
1) 참모부서(corporate staff)
2) 업무부서(operating units)
3. 회사의 범지구적 조직체로의 변신

Ⅴ. 국제마케팅의 영향요인
1. 시간(time)
2. 공간(space)
3. 우정(friendship)
4. 협약(agreements)
5. 사물(things)
6. 에티켓(etiquette)

Ⅵ. 국제마케팅의 환경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
2. 해외시장 진입동기

Ⅶ. 국제마케팅의 사례

Ⅷ. 국제마케팅의 제휴전략
1. 국제마케팅 종사기업이 몰입하는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장점과 단점
1) 전략적 제휴의 잠재적 장점/우위
2) 전략적 제휴의 잠재적 단점/리스크
2. 국제마케팅 종사기업이 글로벌 전략적 제휴 관리에서 강조해야 하는 요소들
1) 제휴 파트너 선정
2) 제휴 구조-> 안전장치-> 전략적 제휴협약에 포함
3) 제휴 관리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덟 번째는 방어적인 요인을 들 수가 있는데 국내 시장이 외국 기업에 의해 침투됨에 따라 경쟁적으로 그 외국기업의 본국 시장에 진입해 들어가는 형태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중요 성공요인을 해외시장에서 확고하게 하기 위한 것인데 자사의 주요 사업 성공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것이다. 국내의 섬유, 의류업체의 경우는 자국내의 과다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와 해외시장에 존재하는 기회를 포착해 해외시장의 내수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Ⅶ. 국제마케팅의 사례
1) 삼성전자의 TV : 중국에서 ‘방송국 수준의 화질’, ‘수평해상도 800’이라는 과장된 광고 표현이 현지소비자에 대한 기만으로 여겨져 제소.
2) 중국의 소득 수준과 주거 환경을 고려하여 대우가 220L 소형냉장고를 현지공장을 세워 공략하였으나 실패.
3) 초기 수입된 일제 소형 카세트는 FM band가 우리나라와 방송주파수 범위가 맞지 않아 실패.
4) 우리나라에서는 필요 없는 일본제 목욕탕 욕조 뚜껑(덮개)을 수입했으나 실패.
마케팅을 구사하는 단체는 영리기관과 비영리기관이 있지만, 영리기관만을 대상으로 함.
Ⅷ. 국제마케팅의 제휴전략
1. 국제마케팅 종사기업이 몰입하는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장점과 단점
1) 전략적 제휴의 잠재적 장점/우위
① 특정 해외시장(글로벌세분시장, 지역시장, 국가시장)으로의 급속한 경제적, 효과적 진입침투 촉진
② 기존 해외시장 확장 촉진
③ 신기술, 신디자인, 신부품, 신제품, 신생산공정 등을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고정비 및 그에 따른 리스크의 쉐어링(공유) 허용
④ 협약 당사자들인 해당기업들 모두가 각기 자체적으로 쉽게 개발할 수 없는 보완적 기술과 기법의 개발 촉진
⑤ 상호보완적인 제품과 서비스 및 생산시설과 브랜드 등 유형적, 무형적인 자산의 효과적 결합 방법 제공
2) 전략적 제휴의 잠재적 단점/리스크
① 제휴파트너인 경쟁기업에게는 장기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새로운 기술과 노하우 제공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입침투 수단 제공
-> 해당기업에겐 단기적인 이익만
② ① 의 결과로 글로벌시장, 지역시장, 국가시장 등에서의 경쟁적 우위 상실 우려
2. 국제마케팅 종사기업이 글로벌 전략적 제휴 관리에서 강조해야 하는 요소들
1) 제휴 파트너 선정
▷ 좋은 제휴 파트너 선정을 위해
- 제휴관계의 잠재적 전략적 제휴 후보기업들에 대한 포괄적 사전조사
- 상급경영자들간의 대면회합 등을 통한 상대방을 최대한 정확히 분석, 파악
▷ 좋은 제휴 파트너
① 국제마케팅 종사기업이 그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핵심역량핵심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② 전략적 제휴를 하는 목적과 비젼을 국제마케팅 종사기업과 공유하는 기업
③ 전략적 제휴를 기회주의적으로 자체의 목적달성만을 위하여 활용할 가능성이 희박한 기업
2) 제휴 구조-> 안전장치-> 전략적 제휴협약에 포함
① 제휴협약에 명시된 기술이전 대상이외의 기술이 제휴파트너에게 이전되는 것을 어렵게 또는 불가능하게 만드는 장치
② 상호마케팅협약의 경우, 제휴파트너가 책무를 다하도록 하는 안전장치 조항을 제휴협약에 명시
③ 특정한 기술, 제품, 디자인, 브랜드, 기타 지적재산권 등의 상호교환을 제휴 파트너들이 사전에 합의
④ 제휴 파트너의 기회주의적 행동에서 비롯될 수 있는 리스크를 더욱 감소시키기 위하여 합작투자로 해외마케팅자회사, 해외생산-마케팅자회사의 운영에 공동참여 한다는 조항을 제휴협약에 포함
3) 제휴 관리
① 제휴파트너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문화적 차이에 대한 철저한 인식을 바탕으로 중요한 문화적 차이점에 대한 민감성 관리
② 제휴파트너의 경영관리스타일, 마케팅전략 등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직면시, 상대방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수용
③ 제휴파트너와의 신뢰성 조성
④ 특히, 개인대 개인관계를 통한 상호신뢰 구축
⑤ 제휴파트너로부터 최대한 배워야 함
-> 배울 수 있는 자질, 능력 겸비 및 효과적인 활용하도록 최대화
Ⅸ. 결론 및 시사점
최근 국내외 무역환경의 급격한 변화, 즉 선진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국내임금의 상승, 원화의 환율절상, 지역경제의 블록화현상(예 : EEC통합시장계획) 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의 수출 성장성 및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무역환경의 변화는 우리 기업의 국제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중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 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의 수출기업의 경우 지금까지의 간접적인 수출경로(예 : OEM 계약을 통한 수출)에서 보다 직접적인 수출 경로에로의 전환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즉 최근의 국제무역환경의 변화는 대부분이 간접수출경로를 통한 수출활동에 젖어왔던 우리기업에 본격적인 국제마케팅활동에로의 적극적인 변신을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기존의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에서 이제는 해외시장의 현지마케팅활동에 중점을 두는 다국적 마케팅활동, 나아가서는 전세계 시장을 단일시장으로 하는 글로벌 마케팅에로의 과감한 국제마케팅 전략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단순한 OEM위주의 수출전략에서 벗어나서, 자체상표에 의한 수출시장개척, 현지시장에서의 적극적인 판촉 및 세일즈 활동, 현지시장의 소비자기호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현지생산 및 현지 마케팅활동의 강화, 전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하여, 제품개발, 생산, 판매A/S, 유통정책 등이 범세계적 관점에서 통합 조정되는 글로벌 마케팅활동에로의 적극적인 변신이 모색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강성철, 국제마케팅에서의 브랜딩전략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소, 1997
2. 박김숙, 국제마케팅 촉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3. 양태희, 사업계획과 실행의 동시화 : 국제마케팅 즉응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2009
4. 여종한, 국제마케팅의사결정 자율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부산대학교, 2003
5. 정대영, 국제마케팅의 제품전략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1999
6. 정대영, 국제마케팅의 유통경로전략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지방행정경영연구소, 2000
  • 가격6,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9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