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기업분석 및 경영분석(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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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자동차의 기업분석 및 경영분석(경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기업 소개
II.요약재무제표
III.재무비율분석
IV.SWOT분석
V.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본문내용

1561.82
-
2005
12157.52
2793.74
-
->주당 현금흐름은 현대자동차의 경우 11063.90을 기록하고 있고 쌍용자동차는 계속 하락하여 -961.63 를 기록 하고 있다. 이는 주식 한 장에 기업이 얻은 현금흐름을 얼마나 배분할 수 있는 크기가 현대자동차가 훨씬 큰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인 기업의 성과가 현대자동차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3).주가순이익배수(PER)
주가순이익배수, PER(Price Earnings Ratio)는 주가수익비율, 주가수익배율 등이라고 한다.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써, 기업이 벌어 들이는 주당순이익(EPS)의 크기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높은 금액에 거래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지표이다. PER가 10이라면, 주식이 주당순이익의 10배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뜻이다. PER는 주가 수준을 판단하는 1차적인 지표로써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PER가 높으면 고평가, 낮으면 저평가되었다고 한다.
현대자동차(배)
쌍용자동차(배)
동종업계평균(배)
2007
12.65
54.06
-
2006
9.73
.
-
2005
7.74
.
-
->현대자동차의 주가 수익비율은 계속적으로 상승하여 현재 13.19배의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쌍용자동차는 54배정도를 기록하고 있다. 두 기업을 현대자동차의 주가가 쌍용자동차 보다 현대자동차보다 과대평가 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주가현금흐름배수(PCR)
주가현금흐름배수, PCR(Price Cash-flow Ratio)은 주당현금흐름(CPS)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주가를 주당현금흐름으로 나눈 것이다. PC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자동차(배)
쌍용자동차(배)
동종업계평균(배)
2007
7.10
12.87
-
2006
12.77
4.00
-
2005
6.78
2.37
-
->주가 현금흐름배수의 경우 현대자동차는 는 2005년 6.78에서 상승하여 현재 7.10배를 기록 하고 있고 경쟁업체인 쌍용자동차는는 12.87배 정도를 기록 하고 있어 현대자동차의 주가가 쌍용자동차에 비해 저평가 되고 있음으로 분석된다.
(5).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주당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비율이다. 전년도의 주당배당금을 올해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현재의 주가로 주식을 구입하면 몇 % 정도의 배당금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추정해 보는 지표이다. 배당금으로 기업가치를 표시하고자 할 때 1차적으로 사용되는 투자지표이다.
현대자동차(%)
쌍용자동차(%)
동종업계평균(%)
2007
1.27
0.00
-
2006
1.46
0.00
-
2005
1.52
0.00
-
-> 배당 수익률은 배당률을 추정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인데 현대 자동차는 는 1.52에서 계속 하락하여 현재 1.27를 기록하고 있으며 쌍용자동차는 최근 3연간 경영악화로 배당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 자동차의 기업가치의 훨씬 더 좋은 것으로 평가가 되며 쌍용자동차는 분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현대자동차는 2007년 6월 27일 ‘인터브랜드’와 ‘비지니스위크’가 공동 조사 발표한 ‘2007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 순위에서 브랜드 가치 45억 달러로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한 7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5년 84위로 국내 자동차업체 최초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이후, 2006년 75위, 2007년 72위에 오르기까지 꾸준한 가치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반면 쌍용자동차는 라이벌 말이 무색할 정도로 매출규모와 자본규모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재무 비율 대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쌍용자동차가 현대자동차와 경쟁구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안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일단부채비율을 낮추고 자기자본의 비율을 조금 더 높일 필요성이 있다. 현대자동차처럼 자기자본의 비율을 높여나가 타인자본에 의존하지 않고도 사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쌍용자동차는 현대자동차에 비해 매출액 대비 순이익비율이 많이 떨어지는데 비효율적인 매출원가와 판매비와 관리비를 절감하여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IV.swot 분석
강점
약점
1.높은 시장점유율
2.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
3.우수한 기능 및 뛰어난 디자인
1.럭셔리 브랜드의 부채
2..경쟁사를 월등히 앞설 수 있는 기술 부족
기회
위기
1.해외시장에서의 꾸준한 인지도 상승
2.국내시장의 경쟁상대가 없음
1.주요제품과 관련 타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및 세계전자 업체들의 공동대응
2.세계적인 차동차 시장의 침체기
V.현대자동차 경영전략
현대자동차는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세계 5등을 달리고 있는 국내 대기업이다. 현대자동차 의 제품들은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 곳곳의 시설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리의 토종 기업이 일본, 미국, 유럽등 글로벌 기업들을 이기고 5위가 된 비결은 뭘까.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기술력을 넘어서는 현대자동차 의 진정한 강점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시장을 읽는 눈'이다. 현대자동차는 해외 박람회에 참가했을 때 바이어들은 현대자동차의 제품의 뛰어난 기술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반응은 뜨거웠지만 주문량은 너무나 적었다.
그 이유는 현대자동차는 고기능 제품 개발에 주력한 나머지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누구인가'를 잊었다. 고객들은 고사양 현대자동차는 이 작은 실패를 발판으로 기술만을 중요시하는 대다수 기업의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실소비자들이 누구인지 파악한 후 그들이 원하는 조작이 쉽고 단순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했다. 덕분에 현대자동차는 매년 큰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시장 동향에 늘 안테나를 세우고 기회를 찾았다. 불황 극복의 방법의 해답은 소비자가 쥐고 있다. '손님은 왕이다'는 경구는 서비스업에 국한되는 얘기가 아니다. 기업이 생산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는 고객이 매긴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라 할지라도 고객이 외면하면 소용없다. 기술이 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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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7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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