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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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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롯데리아

Ⅱ. 롯데호텔

Ⅲ. 롯데쇼핑(롯데백화점)

Ⅳ. 롯데칠성(롯데칠성음료)
1. POTENTIAL NEW ENTRANTS
1) ENTRY BARRIER
2) REACTION OF INCUMBENT
2. Incumbent Rivalry
1) 주요 경쟁업체
2) Growth Rate
3) 퇴출장벽(Exit Barrier)
4) 차별화 정도
5) 제품의 특성
3. 대체품(Substitutes)
1) 생수
2) 기능성 음료(스포츠 음료, 맥주맛 음료 등)
3) 건강음료
4. 공급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Seller)
5. 구매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Buyer)

Ⅴ. 롯데기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여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다.
5. 구매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Buyer)
음료시장의 구매자에 대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구매자가 집중되어있지 않다.
②구매자의 cost 나 구입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③제품이 규격화, 차별화되어 있지 않다.
④교체비용이 없다.
⑤구매자들이 음료산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음료시장에서의 구매자의 교섭력은 다음의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제품의 인지도 정도이다. 구매자들에게 어느 정도 Brand Image 가 인식되어 있는가에 따라 무의식적 구매 내지는 충동구매의 현상을 많이 가지는 시장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그러므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광고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제품의 유통구조이다. 이는 새로운 진입자 분석을 통해 언급한 것으로 구매자들이 제품을 얼마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느냐하는 정도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국내 음료별 1인당 소비량을 보면 탄산음료와 주스시장에서의 소비량은 근소한 차이를 보이는 반면 soft drink는 73.6%를 기록하면서 두드러진 소비증가를 보이나 1994년 시장예측은 성장률이 -25.8%를 이룩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90년대에는 고른 소비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구매자의 음료수 소비율은 일정한 규모로 계속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Ⅴ. 롯데기공
롯데기공 올새 가스보일러 시장 점유율을 20%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롯데기공은 제품의 이미지 제고와 대리점 영업력 강화 및 유통체계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수출지역을 다변화해 경제위기로 인한 전반적인 내수부진에 공격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기공은 외국에서 다져놓은 지명도를 활용해 수출드라이브 전략을 본격화하기로 한 가운데 올해 우루과이, 칠레, 뉴질랜드 지역에 30만 달러 규모의 수출실적을 올렸으며 중국, 영국지역에서도 활발한 수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롯데기공의 가스보일러는 품질 기능 편리성 경제성 등 4가지 측면에서 한발 앞선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특히 품질면에서는 난방 및 온수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비례제어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리모컨의 복잡한 배선을 두 가닥으로 줄여 간편한 시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분젠식 버너를 사용해 소음이 거의 없는 고효율 제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밀폐형, 강제급배기형으로 가스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절약형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롯데기공은 기술개발과 마케팅 노하우를 축적해 오는 동안 지난91년 가스보일러 생산 전공정 자동화 설비 공장준공과 93년 전국 우수 애프터서비스업체 선정, 95년 ISO9001인증 획득 등 알찬 성과를 거두어 오고 있다.
기존 가스보일러의 효율성, 안전성, 편리성 개념을 한 단계 발전시킨 신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애프터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아래 단일 전화번호를 채택하고 전국 어디서나 대표전화로 신청하면 실시가 처리가 가능한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고객만족 마케팅을 본격화한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윤선희, 관광호텔조직에서의 갈등에 대한 사례연구 : 롯데호텔파업사태를 중심으로, 안동과학대학, 2003
이진용 외 2명,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학회, 2010
전국보일러설비협회, 기업소식-롯데기공 \'아름다운 경영\' 실천, 2007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롯데칠성음료, 2011
한국식품과학회, 롯데칠성음료주식회사, 1976
한국자동판매기공업협회, 유통이 희망이다 - 롯데기공 전문점/우림VMS 김성해 사장, 2010
  • 가격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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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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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8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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