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백화점(현대백화점),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편의점(세븐일레븐), 할인점(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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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백화점(현대백화점),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편의점(세븐일레븐), 할인점(이마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에소르)

Ⅱ.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1. BR Korea 개요
2. 소비자 행동 분석
1) 도입기
2) 성장초기
3. 마케팅 믹스 분석
1) Product
2) 가격
3) 유통
4) 촉진

Ⅲ.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Ⅳ. 백화점(현대백화점)
1. 설립목적
2. 조직 구성도
3. 구성인원
4. 서비스 아카데미 기본과정
5. 서비스 아카데미 보수과정
6. 서비스 아카데미 선택교육
7. 현대유통대학
1) 학사운영
2) 이수학점 및 교과목
3) 인센티브
4) 졸업제도
5) 내부고객만족(E.S)을 위한 대화경영
6) 행사를 통한 CEO와의 대화경영
7) 학습조직을 통한 CEO와의 대화경영

Ⅴ.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티지아이 프라이데이)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
3. Positioning

Ⅵ.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1. 홍보전략 강화
2. 확실한 Take out coffee 서비스
3. 가족 같은 분위기 연출
4. 덤 서비스

Ⅶ. 편의점(세븐일레븐)

Ⅷ. 할인점(이마트, E Mart)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일상에서 탈출하고 싶어함. 즐거움을 주는 이벤트를 선호- 개성을 중요시 여김-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경험을 중요시 여김- 서구 음식, 문화 선호- 가족 중심적인 사고- 외식 선호
3. Positioning
1) 가치 부여TGIF는 국내 외식문화에서 처음으로 명확한 문화적인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차별화되었다. 가족중심, 다양한 서구음식, 색다른 인테리어, 높은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내세워 레스토랑을 브랜드화 함으로써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차별화되는 시장을 개척했다.
2) 높은 질과 캐주얼한 분위기서구 음식 시장은 크게 최고급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 두 부분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호텔, 레스토랑 등 최고급 레스토랑은 최고의 맛과 분위기,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높은 가격과 정장을 입어야 하고 예절을 갖추어야 하는 등 이용하기가 까다롭다. 그리고 패스트푸드는 아주 캐주얼하고 대중적이고 가격이 싸며 이용하기 편리하지만 말 그대로 Fast Food로 맛이 떨어지고 종류가 한정되어 있으며 서비스, 분위기 등은 아주 낮다. TGIF는 이 두음식점 사이의 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맛, 서비스, 분위기에서 높은 질을 추구하면서도 중상가격에 캐주얼한 분위기를 살림으로써 차별적인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Ⅵ.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1. 홍보전략 강화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작은 점포이기에 홍보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커피 그림을 만들어 앞에 세워 놓는다던지, 독특한 커피향의 내음으로 손님들의 눈길을 끌여야 할 것이다.
2. 확실한 Take out coffee 서비스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시애틀즈과는 달리 다빈치는 손님들을 위한 자리 제공은 그다지 활용하고 있지 않았다. 4명이 앉으면 꽉 차는 이곳은 자리 활용을 할 수 없는 작은 점포이기에 Take out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Take out coffee를 찾고 있는 실정이기에 여기어 더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Take out coffee를 찾을 때 향을 좀더 많이 준다던지 하는 방법 등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3. 가족 같은 분위기 연출
작은 점포이기에 이곳은 아르바이트생도 많지 않다. 주인아주머니 한명과 아르바이트생 2명이 전부이다. 시애틀과는 달리 손님 한명에게 “오늘 날씨가 참 좋네요..” 이런 말 한마디를 건넨다면 손님들은 따뜻한 가족같은 이곳에 다시 한번 더 찾아줄 것이다.
4. 덤 서비스
10잔을 마시면 1잔은 서비스를 주는 방식이다. 이런 작은 전문점일수록 덤 서비스를 다양하게 실시하여 고객들의 발길을 끌어야 할 것이다.
Ⅶ. 편의점(세븐일레븐)
변화의 대응과 기본의 철저를 기업방침으로 일본의 CVS 체인 사업은 1973년, 7-11·JAPAN으로부터 시작했다. 이후26년간, 가맹점, 제조업자, 거래처와의 공존공영을 목적으로, 세계에서도 최대규모의 정보네트워크와 공동매송시스템, 제조업자와 팀을 짠 상품개발체제 등을 구축. 항상 변화하는 고객요구에 맞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고 하는 발상하에, 과거의 경험을 취하지 않고, 현재도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의 동료는 세계 20개국·지역 18,238점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도 「변화의 대응과 기본의 철저」라고 하는 기업방침을 잊지않고, 항상 고객으로부터의 지지를 얻는 매력적인 점포를 지향한다.
거리의 「지금」의 요구에 맞는 점포를 만들고 있다. 소매업의 기본은, 고객의 요구에 응하는 것이다. 7-11에서는, 1점 1점이 각각의 입지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는 매장을 만듦과 동시에, 시간대와 날씨, 계절, 상권의 이벤트 등에 따라서 상품구색을 바꾸고 있다. 우리들이 성장을 계속할 수 있는 것은, 시대와 고객의 요구 등 작은 변화를 놓치지 않고, 상품개발과 물류, 정보시스템 등, 모든 면에서 세심한 대응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보다 많은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소매업이 갖추어야 할 모습에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고객이 「지금」 바라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가 언제나 있고,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 그것이 우리들의 점포꾸미기이다.
Ⅷ. 할인점(이마트, E Mart)
이마트의 또 다른 강점은 직원들의 친절. 강서구 화곡동에 사는 회사원 차경호(35)씨는 \"어떤 상품의 소재를 물어보니까 담당자도 아닌 직원이 직접 그 물건이 있는 장소까지 안내했다\"면서 \"이런 세심한 서비스 정신이 이마트의 강점같다\"고 말했다.
회사측은 직원들의 친절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원포인트 서비스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가격, 품질, 쇼핑환경 뿐 아니라 직원친절서비스에서도 업계 1위를 하겠다는 계획으로, 고객의 문의를 처음 받은 곳에서 문의사항을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직원들은 \'모르겠습니다, 안돼요, 몰라요, 없어요\'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했으며, 자신이 담당이 아닌 경우에도 무전, 안내 등을 통해 문의 사항을 해결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마트의 앞날이 순풍(順風)에 돛을 단 상태만은 아니다. 무엇보다 외국계 대형 할인점뿐 아니라 롯데의 마그넷, 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 등 주요 업체들의 공격적인 확장 전략이 계속되면서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또 이마트의 일부 점포는 고객들이 넘쳐나면서 계산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쇼핑환경이 악화, 주변의 다른 유통업체를 찾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마트가 이런 안팎의 새로운 역경을 어떻게 극복, 국내 할인점업계에서 계속 수위를 지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참고문헌
권동극 /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 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1
김태국 /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2
김윤환 외 1명 / 백화점의 고객만족 및 충성도 제고를 위한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정보학회, 2012
대한제과협회 / \'웰빙\'앞세운 아이스크림 전문점, 2006
오세조 / 화장품 전문점 유통경로의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경영학회, 2003
유창근 외 2명 / 패밀리레스토랑 방문수요 결정요인 및 대체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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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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