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구매태도의 변화
Ⅲ. 구매태도와 전자상거래
Ⅳ. 구매태도와 소비자태도
1. 구매행위
2. 구매의도
3. 구매경험
4. 소비자태도연구
Ⅴ. 구매태도와 마케팅적 시사점
1. 제품검색경로
2. 구매대상 제품
3. 구매과정
4. 구매 후 과정
참고문헌
Ⅱ. 구매태도의 변화
Ⅲ. 구매태도와 전자상거래
Ⅳ. 구매태도와 소비자태도
1. 구매행위
2. 구매의도
3. 구매경험
4. 소비자태도연구
Ⅴ. 구매태도와 마케팅적 시사점
1. 제품검색경로
2. 구매대상 제품
3. 구매과정
4. 구매 후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7/5점)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제품가격이 시중의 제품가격 보다 대폭 저렴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시중의 가격, 전자상거래 가격, 그리고 할인가격 등을 눈으로 보고 비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구매과정
전자상거래 구매과정에 해당하는 지불(결제)시스템에 있어서는, 제품구입시 신용카드의 번호를 알려주는 것에 강한 불안감(4.33/5점)을 나타내고 있다. 상거래에 있어서의 신뢰와 신용이 아직 정착되지 않은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에는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 지불 시스템은 대다수 신용카드 이용자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장치의 장착과 사이버 은행과 연계한 계좌이체, 직불카드, 전자화폐 등 다양한 지불수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보안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방화벽 설치와 국내 순수 암호화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책임 있는 기관에서 정보의 기밀성, 무결성을 인정한 상태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법적인 보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구매 후 과정
전자상거래의 구매 후 과정에 해당하는 반품, 교환, A/S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인(4.16/5점)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구매의 경우, 반품, 교환, A/S에 있어서 절차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반품 등에 있어서 판매자를 믿지 못하는 풍조까지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제품이 무겁거나 큰 경우에는 반품 등에 대한 구매자의 부정적 태도는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자상거래의 경우는 구매 후 거래 당사자간에 불만족 요인들에 관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대로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점도 부정적 시각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ⅰ. 문은(2012), 디자인과 제품속성이 소비자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ⅱ. 박용규(2008),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ⅲ. 박은주(2003), 소비자 구매태도에 미치는 비교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ⅳ. 이지연(1994), 소비자의 인지구조와 구매태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ⅴ. 정서란 외 1명(2005), 브랜드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ⅵ. 차순애(2004), 소비자의 구매행동요인이 구매태도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3. 구매과정
전자상거래 구매과정에 해당하는 지불(결제)시스템에 있어서는, 제품구입시 신용카드의 번호를 알려주는 것에 강한 불안감(4.33/5점)을 나타내고 있다. 상거래에 있어서의 신뢰와 신용이 아직 정착되지 않은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에는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 지불 시스템은 대다수 신용카드 이용자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장치의 장착과 사이버 은행과 연계한 계좌이체, 직불카드, 전자화폐 등 다양한 지불수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보안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방화벽 설치와 국내 순수 암호화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책임 있는 기관에서 정보의 기밀성, 무결성을 인정한 상태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법적인 보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구매 후 과정
전자상거래의 구매 후 과정에 해당하는 반품, 교환, A/S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인(4.16/5점)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구매의 경우, 반품, 교환, A/S에 있어서 절차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반품 등에 있어서 판매자를 믿지 못하는 풍조까지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제품이 무겁거나 큰 경우에는 반품 등에 대한 구매자의 부정적 태도는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자상거래의 경우는 구매 후 거래 당사자간에 불만족 요인들에 관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대로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점도 부정적 시각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ⅰ. 문은(2012), 디자인과 제품속성이 소비자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ⅱ. 박용규(2008),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ⅲ. 박은주(2003), 소비자 구매태도에 미치는 비교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ⅳ. 이지연(1994), 소비자의 인지구조와 구매태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ⅴ. 정서란 외 1명(2005), 브랜드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ⅵ. 차순애(2004), 소비자의 구매행동요인이 구매태도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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