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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편의점][CVS][편의점 개념][편의점 특징][C&U][패밀리마트][훼미리마트][GS25][세븐일레븐]편의점(CVS)의 개념, 편의점(CVS)의 특징, C&U(패밀리마트, 훼미리마트), GS25(LG25), 세븐일레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편의점(CVS)의 개념

Ⅲ. 편의점(CVS)의 특징
1. 영업시간
2. 주 고객
3. 입지적 측면
4. 상품구색측면

Ⅳ. C&U(패밀리마트, 훼미리마트)
1. 훼미리마트 MKT전략
1) 고객이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동선을 살려주고 있음
2) 이익률이 높은 패스트푸드를 집중적으로 강화
3) 오픈 쇼 케이스의 채용으로 신선도를 유지
2. 훼미리마트의 전문화된 시스템체제
1) 앞선 POS시스템으로 점포운영이 수월
2) 최신 설비를 갖춘 물류센타를 운영하여 주문한 상품을 정확하게 공급
3) 상품의 발주와 검수가 정확하고 자연스러움
4) 인기상품의 적절한 상품진열을 POS시스템이 지원
5) 신선도가 높은 상품이 적시에 점포에 공급
3. 훼미리마트 핵심성공요인
1) 점포운영의 노하우를 강력하게 지원
2) 슈퍼바이저의 지원으로 점포운영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진행
3) 훼미리마트 전시회를 통하여 신상품 및 영업전략을 상세하게 소개
4. 훼미리마트의 날씨정보시스템

Ⅴ. GS25(LG25)

Ⅵ. 세븐일레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품 구색을 갖춘 대규모점의 발전이 늦어지고 있음을 잘 나타내고 있다.
둘째, 기타 소매업은 전체 소매업 점포 수의 비중에서 한국과 미국은 각각 35.6%, 38.0%로 일본의 28.0%에 비해 높다.
셋째, 자동차 관련 소매업(자동차자전거주유소)은 미국이 19.7%, 일본이 8.0%, 한국이 3.3%로 한국의 모트리제이션과 자동차 문화의 수준이 아직 양국에 비해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가구 및 집기류는 일본과 미국이 각각 10 11%와 8%로 안정적인데 비해 한국은 그 변동이 심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섬류의류신변 용품은 한국과 일본이 각각 16%와 14%대를 유지해 안정적인 반면, 미국은 점포 수가 감소하여 8.3%대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소매업 성장 업종은 가구점사진점광학 제품점채소점가정용 기기점시계 소매점 순으로 나타났고, 백화점 등 종합 소매업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함으로써 백화점기타 소매점과자점채소점서점 등의 소매업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한국이 이 기간동안에 완만하게 國民 所得의 성장이 지속되어 대형 소매점이나 시계점사진 용품점완구점가전 기기점화장품점 등의 소매업이 크게 성장했기 때문이며, 이 이후에는 家電店과 자동차점이 괄목하게 성장하였다.
한편 점포 수가 감소했거나 둔화된 정체업종을 살펴보면, 종합 소매점가정용 연료점연탄점과자점음료품점가스점 소매업 순이며, 기타 식음료품점옷감점종합 소매점기타 가구점가전용 기기점골동품점사진 용품점 소매업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성장 업종은 제과(빵 포함)점요리품점백화점부인 및 아동복점자동차점악기점 등 소매업의 성장이 두드러졌고. 요리품점자동차 판매점사진점제과(빵 포함)점스포츠 용품점 등 소매업 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소득 증대 등으로 인하여 家事 勞動 절약형 소매업인 빵과 요리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자동차점악기점스포츠 용품점사진 용품점 등 소매업의 성장이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한편 정체업종은 가죽제품점기타 상품소매점건어물점남자양복점식품류점 등 소매업의 감소가 두드러졌고, 백화점의 정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미국의 성장 업종은 無店鋪 販賣店아동복점제화류점선물 용품점완구점게임 및 취미 용품점 등 소매업 순으로 점포 수가 증가하였다. 이는 이 기간동안 미국의 소매업은 잘 발달된 첨단 통신 및 판매기술을 이용하여 무점포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며, 선물 용품접완구점게임 및 취미 용품점 등의 소매업이 성장하여 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소비의 고급화와 생활의 레져화가 진행되면서 소매 업종의 패턴이 변했기 때문이다.
한편 정체 업종은 렌트카점주유소연료점잡화점남자의류점제과점 등의 소매 업종이 정체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규모별 구조는 종업원, 매장 및 매출액 규모별로 분석해 볼 수 있다. 그러나 3국간의 換率 조정 문제로 매출액 규모는 큰 의미를 갖지 못하므로 여기서는 종업원 규모를 중심으로 3국간의 소매업 규모를 분석하기로 한다.
첫째, 미국과 일본은 규모면에서 대형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한국은 종업원 규모 1 2인의 영세 소매점이 87.7%에서 89.2%로 2%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생계 수단으로 운영되는 60만개 이상의 영세한 중소 도소매점에 120만 명 이상의 종업원이 생계를 의존하고 있는데 이 같은 수자는 점포 소유자와 賃貸者를 합계한 수자이며, 街版이나 露店商을 포함하면 그 숫자는 훨씬 증가할 것이다. 가판이나 노점상은 선진국에도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후진국에서는 이들의 수자가 허가받은 정식 소매점에 비해 오히려 더 많다.
그 이유는 소매점의 대형화와 근대화의 한계, 開業을 위한 인허가 불필요, 유휴 노동력과 신규 점포의 진입 용이성 등 때문이다. 이 문제는 \'96년으로 예정된 유통 시장 전면 개방에 발 맞추어 소매점의 대형화근대화가 시급한 한국으로서는 풀어야 할 하나의 숙제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장용(1999), 우리나라 편의점 운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 김현철(2009), 한국 편의점의 성숙기 대응전략, 한국유통학회
3. 박영민(1993), 우리나라 유통시장개방에 따른 편의점의 대응방안, 경성대학교
4. 안세원(2001), 우리나라 프랜차이즈편의점의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5. 양춘설(2008), 한국과 중국 편의점의 경영현황에 관한 비교연구, 강릉원주대학교
6. 이임동 외 2명(2010), 편의점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부동산분석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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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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