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목차
들어가며
1. 정보이용능력의 개념
2. 정보이용교육
3.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4.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5. 정보이용교육 사례
1. 정보이용능력의 개념
2. 정보이용교육
3.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4.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5. 정보이용교육 사례
본문내용
정보사회에서의 정보기관 및 도서관 교육 [정보이용교육 개념,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종류,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정보이용교육 사례, 정보이용교육 PPT자료, 정보이용교육조사]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 - 급격한 정보량의 증대와 다양한 정보형태로의 변화를 가져옴
사서: 자료의 관리와 서가의 안내자 역할 → 정보중재자, 교육전문가, 내용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시점
이용자들이 스스로 도서관의 다양한 정보와 정보탐색이 가능하게 하는 정보이용교육이 강조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이용능력 – 개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동시에 개인과 개인이 모여 이루어지는 사회의 질을 결정하는 것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보이용교육의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음
정보이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이란? 언제 정보가 필요한지를 알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평가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ALA 1989.)
미국의 대학 및 연구도서관 협의회(ACRL)의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tandard”(2000)
1. 필요한 정보의 범위와 본질을 결정할 수 있다.
2.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3. 정보 및 정보원을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4. 선택한 정보를 자신의 지식기반에 통합시킬 수 있다.
5. 개인적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6. 정보이용을 둘러싼 많은 경제적, 법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윤리적, 법적으로 정보에 접근하며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정보이용능력 지도 – 과거의 도서관 이용지도, 정보원 이용지도와 비교하여 그 범위와 목적이 확대, 발전한 것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이용능력에
“Technology Literacy” 측면이 새롭게 첨가됨
McClure(1994) – Literacy 개념의 종류와 변천에 대해 5가지 기능으로 설명하면서 총체적 개념에 대해 설명
1. 전통적 리터러시(Traditional Literacy)
2.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
전통적 + 개인의 컴퓨터 기본사용 능력
3.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
프린트 및 전자 미디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4.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
정보를 이용하고 응용하는 능력
5. 정보리터러시/정보이용능력(Information Literacy) : 정보의 종류나
전달 매체에 상관없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 - 급격한 정보량의 증대와 다양한 정보형태로의 변화를 가져옴
사서: 자료의 관리와 서가의 안내자 역할 → 정보중재자, 교육전문가, 내용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시점
이용자들이 스스로 도서관의 다양한 정보와 정보탐색이 가능하게 하는 정보이용교육이 강조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이용능력 – 개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동시에 개인과 개인이 모여 이루어지는 사회의 질을 결정하는 것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보이용교육의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음
정보이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이란? 언제 정보가 필요한지를 알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평가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ALA 1989.)
미국의 대학 및 연구도서관 협의회(ACRL)의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tandard”(2000)
1. 필요한 정보의 범위와 본질을 결정할 수 있다.
2.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3. 정보 및 정보원을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4. 선택한 정보를 자신의 지식기반에 통합시킬 수 있다.
5. 개인적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6. 정보이용을 둘러싼 많은 경제적, 법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윤리적, 법적으로 정보에 접근하며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정보이용능력 지도 – 과거의 도서관 이용지도, 정보원 이용지도와 비교하여 그 범위와 목적이 확대, 발전한 것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이용능력에
“Technology Literacy” 측면이 새롭게 첨가됨
McClure(1994) – Literacy 개념의 종류와 변천에 대해 5가지 기능으로 설명하면서 총체적 개념에 대해 설명
1. 전통적 리터러시(Traditional Literacy)
2.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
전통적 + 개인의 컴퓨터 기본사용 능력
3.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
프린트 및 전자 미디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4.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
정보를 이용하고 응용하는 능력
5. 정보리터러시/정보이용능력(Information Literacy) : 정보의 종류나
전달 매체에 상관없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키워드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기초 - 정보사회와 교육을 중심으로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통신기술][정보기술]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정보화사회(...
- [정보불평등][정보격차][정보사회]정보불평등(정보격차)의 원인, 정보불평등(정보격차)의 유...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정보화정책][정보통신기술]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도래에 ...
- 정보사회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행정서비스 현황 및 평가방법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정의, 배경, 필요성, 보안체제와 교...
- 노년기 여가생활 향상을 위한 컴퓨터 활용 활성화 및 정보화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ICT(정보통신기술...
-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의 과거,현재,미래
- [정보화론]우리나라 장애인 정보화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구성요소와 조직구조,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역할...
-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정의,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특징,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직업기...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와 기본방향,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현황...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