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에서의 정보기관 및 도서관 교육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사회에서의 정보기관 및 도서관 교육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정보이용능력의 개념

2. 정보이용교육

3.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4.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5. 정보이용교육 사례

본문내용

정보사회에서의 정보기관 및 도서관 교육 [정보이용교육 개념,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종류,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정보이용교육 사례, 정보이용교육 PPT자료, 정보이용교육조사]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 - 급격한 정보량의 증대와 다양한 정보형태로의 변화를 가져옴

사서: 자료의 관리와 서가의 안내자 역할 → 정보중재자, 교육전문가, 내용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시점

이용자들이 스스로 도서관의 다양한 정보와 정보탐색이 가능하게 하는 정보이용교육이 강조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이용능력 – 개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동시에 개인과 개인이 모여 이루어지는 사회의 질을 결정하는 것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보이용교육의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음

정보이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이란? 언제 정보가 필요한지를 알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평가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ALA 1989.)

미국의 대학 및 연구도서관 협의회(ACRL)의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tandard”(2000)

1. 필요한 정보의 범위와 본질을 결정할 수 있다.
2.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3. 정보 및 정보원을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4. 선택한 정보를 자신의 지식기반에 통합시킬 수 있다.
5. 개인적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6. 정보이용을 둘러싼 많은 경제적, 법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윤리적, 법적으로 정보에 접근하며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정보이용능력 지도 – 과거의 도서관 이용지도, 정보원 이용지도와 비교하여 그 범위와 목적이 확대, 발전한 것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이용능력에
“Technology Literacy” 측면이 새롭게 첨가됨

McClure(1994) – Literacy 개념의 종류와 변천에 대해 5가지 기능으로 설명하면서 총체적 개념에 대해 설명

1. 전통적 리터러시(Traditional Literacy)

2.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
전통적 + 개인의 컴퓨터 기본사용 능력

3.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
프린트 및 전자 미디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4.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
정보를 이용하고 응용하는 능력

5. 정보리터러시/정보이용능력(Information Literacy) : 정보의 종류나
전달 매체에 상관없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추천자료

  • 가격1,800
  • 페이지수37페이지
  • 등록일2013.08.1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8714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