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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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선정이유
 1) 종가집 김치의 선정이유
 2) 일본 진출의 선정이유
2. 종가집 김치 소개
 1) 종가집 김치
 2) 종가집 김치의 특허 및 기술 보유 현황
3. 일본의 김치 시장
 1) 일본인은 김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일본의 김치 시장
  (1) 시장규모
  (2) 일본인의 김치 소비실태 및 인지도
  (3) 김치의 유통구조
  (4) 한국산 김치의 시장 진출 현황
4.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1) 시장 상황
 2) 홍보 및 마케팅 전략
 3) 유통전략
 4) 기타
5. 종가집 김치의 차별화된 전략
 1) 기술적인 우위
 2) 브랜드 성장에 주력
 3) OEM 수출의 문제점
 4)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6. 기무치와의 경쟁
 1) 기무치란?
 2) 기무치와의 경쟁
 3) 대응방안의 모색
7. 국내 업체와 활동 내용
8. 종가집 김치와 김치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책
1) 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모색
2) 김치산업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지 않고 고급의 원재료에서 우러나는 식감을 살려 깔끔하고 풍부한 맛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로써 2001년에는 국내 판매실적 60억 원이던 것을 김치사업 시작 2년째에 110억 원까지 올리는 성과를 얻었다.
ㅁ. 하선정 종합식품
포장 젓갈 시장에서 70%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던 하선정은 기존에 보유한 대리점을 통해 기본 판매망을 구축하고, '김치 및 반찬'을 판매하는 체인점을 모집,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음성공장 신축으로 부족한 공급 물량을 해결하고, 할인점, 백화점, 유통 체인점 등으로 유통 채널을 다양화함으로써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ㅂ. 제일제당
제일제당은 2000년 하반기에 '햇김치'라는 브랜드로 김치 시장에 첫 진입했다.
이 업체는 치열한 김치시장에 정면으로 도전하기보다는 고급 김치, 프리미엄 김치로서 제품을 차별화하고 철저한 주문 생산 방식을 고수하는 등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제일제당은 내수보다는 해외시장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크런치 오리엔탈', 전통 김치에 서양식 기법을 가미한 '김치 살사' 등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현재 200여 개 유통 매장에 공급하고 있다.
ㅅ. 한울농산
한울농산은 88년 '꼬마 김치' 브랜드로 편의점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를 지향하는 영업방식으로 2002년 연 매출 240억원을 달성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였다. 충남 청양공장 증설로 일 60톤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췄으며, 2001년 150억 원, 2002년 2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업체는 편의점 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편의점 시장이 수익성이 낮아 유통 채널 다변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1년 5월 본격적으로 상품화된 '바이오 김치'는 전통 김치 제조 방식에 '루코노스톡i' 김치 유산균을 사용, 생산 직후부터 발효 과정을 거친 것으로 기능성 김치시장에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2001년 요리 연구가 이종임씨와 프리미엄 김치를 개발하여 출시하는 등 제품 다양화에 노력하고 있다.
8. 종가집 김치와 김치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책
1) 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 모색
- 현재 일본, 미국, 중국 등의 시장에서 김치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고 경쟁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종가집 김치가 가진 문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ㄱ. 치열해지는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
- 현재 일본에서는 수많은 김치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한국 김치가 일본에서 차지하는 10%정도의 점유율도 일본에 진출한 약 65개의 기업들과 나누어 가지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일본에서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할 지 알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경쟁은 중국산 김치가 싼 가격을 무기로 난입하면서 더욱 치열해 졌다. 종가집 김치는 점점 성장해가는 일본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하여 현재 가지고 있는 장점인 기술적 우위와 브랜드 파워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김치를 더욱 많이 개발하고 홍보하여 이런 어려움을 이여야 한다.
ㄴ. 미개척지인 중국 시장 우선 선점
- 현재 중국은 잠재수요가 많을 것이라 예상되는 시장이다. 이러한 중국시장을 종가집 김치가 가진 뛰어난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미 중국은 SARS공포로 말미암아 한국산 김치의 인식이 매우 높아져 있는 것을 감안 진출이 더욱 쉬울 것이라고 보인다.
ㄷ. 기무치와의 국제적인 경쟁
- 기무치와의 경쟁은 위에서 다루었다. 허나 기무치가 가지고 있는 국제적인 영향력을 생각할 때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다고 생각한다.
ㄹ. 김치 수출이 일본에 집중되어 있다.
- 현재 종가집 김치의 수출은 일본에 집중되어 있다. 물로 일본의 수요가 다른 국가보다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점은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그래서 종가집 김치는 수출선 다변화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거대시장으로 떠오르고 있기에, 30t가량을 처녀 수출함으로써 판로를 일단 열었다. 그리고 한류열풍, 월드컵 등을 활용한 마케팅 광고계획을 수립해 놓았으며. 현지 월마트 까르푸, 마크로 이마트 등과 계약을 맺고 2년간 1백만불 이상을 수출한다는 목표다. 전체인구의 20%인 중상류층중 상당수는 김치에 관심이 높아 이를 적극 공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국경제 2002-02-04
- 종가집 김치는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으로 다른 업체와 다르게 직접 수출방법을 택하여 새로운 경쟁상대의 출현 위험을 피하고,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방법으로 전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일본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미 국내 다른 기업체보다는 월등히 앞선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절대적으로 일본 김치에 밀리고 있으며, 이는 차후에 계속해서 극복해 나가야 할 문제이다. 게다가 중국에서 값싼 김치로 세계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종가집 김치는 지금까지 쌓아온 자신들만의 힘으로 잘 맞서야 할 것이다. 김치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할 것이다. 종가집 김치도 계속적인 성장을 보여 주었으면 한다.
2) 김치 산업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모색
- 김치 산업의 문제점은 우리나라가 원조라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에서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에 있다. 이는 우리 기업이 김치의 세계화에 너무 안이하게 대처한 이유도 있겠으며, 그에 반해 일본 기업들의 발빠른 상품 개발과 보급에 밀렸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기무치의 인지도가 더 높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김치산업에서 더욱 영역을 넓히려면 지금과 같이 많은 국내 기업들이 경쟁만 해서는 안된다. 문제가 한국 김치의 인지도가 낮다는 점이기에 각 기업들은 서로 협력하여 한국 김치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서로 자신의 김치를 홍보하는 것 보다 한국 김치가 다른 김치와 무엇이 다르다는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어려운 시장상황에서 성공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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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2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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