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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원칙,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공간구성,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마케팅,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소매흡인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특징
1. 소점포사업이란
2. 점포의 위치가 중요
3. 개인적 관계가 중요

Ⅲ.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원칙
1. 입지조사를 다시 할 것
2. 고객을 분석할 것
3. 점포의 강․약점을 진단하고 개선 행동계획을 세울 것
4. 상품의 판매동향을 분석할 것
5. 적극적인 판촉활동으로 고객을 끌어들여라
6. 진열상태와 청결에 신경쓸 것
7. 시장조사를 철저히 할 것
8. \"점포는 움직이는 것\"이다

Ⅳ.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과정
1. 사업아이디어의 탐색과 사업성분석
2. 사업계획과 실행
3. 창업팀
4. 창업환경
1) 경제적 요인
2) 제도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Ⅴ.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공간구성
1. 레이아웃의 종류
1) 매출을 올리는 레이아웃
2) 효율성 있는 레이아웃
2. 공사전 체크포인트
1) 건축적 요소
2) 위생적 요소
3) 전기적 요소
4) 기타
3. 컬러 연출의 의의
1) 색채별 이미지
2) 계절별 이미지
4. 컬러선택
5. 컬러 선택시 유의사항

Ⅵ.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마케팅
1. 요일 마케팅/판촉
2. 감성마케팅
1) 향기마케팅
2) 음악 마케팅
3. 기발한 세일명칭 마케팅
4. 무드 마케팅

Ⅶ.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상품종류와 재고수준

Ⅷ.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소매흡인력
1. 주의(attention)
2. 환기(arousal)
3. 사례
4. 성공요인
5. 다가화포기(전문화)
6. 소비자욕구 정확파악
7. 온라인 사이트성공
8. 치밀한 리스크관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게 하지 못하는 것이다
1. 주의(attention)
-정보처리용량을 어디에 배치 할 것인가(선택성)와 정보처리용량을 어떻게 증감 할 것인가(강도성)하는 것(노출된 정보에 대한 개인의 정보습득기준)
2. 환기(arousal)
-정보를 접하게 되면 우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도록 일깨워 지는 것(어떤 결정을 할 때 마음속에 생기는 다소의 긴장감)
3. 사례
-스쿠버다이버 연습용투수 내점고객 응대요령(롤 플래잉)
-패스트 리테일링 사례(신한종합연구소 일본경제연구 2001 4)
일본의 10여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흑자경영기업 주목 상표(UNIQLO) 전국450여개점포 후리스 자켓 1900엔 한해매출액2289억 엔(경상이익604억 엔 일본최고 유통업체 이토요카도 능가 ) 1200만장판매
4. 성공요인
-좋은 품질+ 저렴한 가격(유니클로는 제조에서 판매까지 관여하여 중간비용을 줄임으로써 싸게 팔아도 이익을 내는 방법확립=제조소매업(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중간 단계를 줄여 시장의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상품화 하는것) 모든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 한 아이템에 100만 단위의 대량발주(규모의 경제 실현 소재메이커는 같은 소재라면 20%~30% 저렴 창업자 야나이 다다시(柳井 正) 미국GAP 스페인 사라 아웃 소싱 자사 기획상품개발 의류의 패스트푸드화 도입 옷은 패션의 부품)
5. 다가화포기(전문화)
-1998 5 스포클로 패미클로폐쇄,1998 7뉴욕 디자인 자회사폐쇄 3배의 문서와 일 인력소요를 과감히 제거)
6. 소비자욕구 정확파악
-좋은 캐주얼 기획상품개발 브랜드 아이덴티티 후리스 새로운 소재 고감도 옷 국민브랜드이미지 큰 효과 예 PRADA
7. 온라인 사이트성공
-후리스 자켓의 경우 색상51가지 고객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좋아하는 색상선택과 리얼 타임으로 재고파악 인체모습이 화면에 나타날 때 체중 가슴둘레 허리사이즈의 수치를 입력하고 이를 착용했을 때의 이미지도 미리 볼 수 있다
합리성을 강조하는 능력주의 경영: 수영 못하는 사람은 물에 빠뜨려 죽인다. 부진 점포 폐쇄 슈퍼스타점장도입 인센티브제도입(백만 엔 1억 엔)
8. 치밀한 리스크관리
-공정거래위원회의 경고 대량불량품의 발생 상품사고 등 발생 이를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처
Ⅸ. 결론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간조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보기 위해서는 시장을 한 점으로 보지 않고 시장지역으로 다룬다. 상업지역에 관한 일반이론의 모태는 지리학의 중심지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중심지이론은 ‘상품의 도달거리(range of goods)\'와 ’임계거리(threshhold of goods)\'의 개념에 입각하고 있는데, 도달거리란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기꺼이 가고자 하는 최대한의 거리를 말한다. 이 거리는 판매자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최대거리이기도 하다. 임계거리는 상품의 지속적인 영업이 가능하도록 지역에 존재해야 하는 최소한의 소비인구를 포함하는 지역의 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점의 입지가 정당화되기 위해서는 상품의 도달거리가 임계거리보다는 멀어야 함을 의미한다.
같은 종류의 재화나 서비스를 여러 기업이 공급할 경우 시장지역의 조직은 복잡해진다. 즉, 기업들간의 거리가 재화도달범위의 2배 이상 서로 떨어져야 한다. 또 어떤 공급자의 재화도달범위 내에도 들지 못하는 지역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모든 지역이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약간씩 중복해서 시장지역이 나타나게 된다.
모든 지역의 소비자들이 모두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받고 각 시장지역의 면적을 최대화하는 방법은 Fig 6과 같이 육각형의 시장지역으로 공간을 조직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서비스업의 공간조직을 정립한 사람은 지리학자 크리스탈러이고 생산자의 공간조직과 경제공간을 분석한 뢰쉬에 의해서도 밝혀졌다. 이 육각형의 시장지역의 공간지역에서 임계거리가 Fig 5의 시장지역에서 예상되는 거리보다 훨씬 작을 경우 공급자에게 초과이윤이 발생해 더 많은 공급자가 나타날 것이고 결국 시장지역의 면적이 축소돼 더 작은 육각형으로 공간이 조직될 것이다.
크리스탈러는 중심지이론을 전개하면서 구획되지 않은 공간에서도 서로 다른 차수(order)를 가진 재화나 서비스의 입지는 특정 장소에 군집되는 경향을 띠며, 이 군집지가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공간상에 질서정연하게 배열된다고 제시했다. 그는 재화나 서비스가 군집돼 주변의 인구에 그것들을 제공해주는 장소를 \'중심지(central place)\'라고 규정하고 각 중심지의 상대적 중요도는 그 중심지에서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차수와 수에 따라 결정되며 중심지들은 규칙적인 계층을 형성해 체계를 이룬다고 주장했다.
상업입지를 다룬 최근의 크레이그(Craig) 연구는 상업입지에 관한 이론을 크게 중심지이론과 상점입지모형(store-location model)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소비자의 행태를 중심으로 한 연구를 고려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또한 코사카(Kohsaka)는 개인수준의 소규모 상점입지와 쇼핑센터 수준의 대형시설 입지 연구로 양분하고 있으나 양자의 구분이 모호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보다 엄밀한 경제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상업서비스의 ‘공급자-소비자’ 구도를 가정하고, 공급자 측면에서 접근하는 상점입지모형(store-location model)으로 나누어 고찰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최근 들어서 양자의 접근방법을 통합한 상점배분모형(store-allocation model)이 광범위하게 소개됨으로써 연구방법론상의 발전이 도모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박영수(2012), 소자본 창업경영과 세무, 세학사
오종근(2012), 소자본 창업과 경영, 대경
임채관(2012), 소규모 소매업의 창업특성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조경동(2004), 소자본 기업창업론, 형설출판사
최재희(2012),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중앙경제평론사
타시로 케이시 저, 정윤아 역(1998), 소자본 창업노하우, 중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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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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