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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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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료(음료수)의 약력

Ⅲ. 음료(음료수)의 현황
1. 판매 제도 현황
1) 루트세일(ROUTE SALE) 제도
2) 방문 판매 제도
2. 청량음료 산업의 현황

Ⅳ. 음료(음료수)의 관련용어
1. 식전음료(Aperitif)
2. 버머스(Bermouth)
3. 밀 드링크(Meal Drink)
4. 디저트 드링크(Dessert Drink)
5. 바 드링크(Bar Drink)
6. 리커(Liquor)
7. 에이지드(Aged)
8. 칵테일 파티 드링크(Cocktail Party Drink)
9. 알코올도수(Alcohol Percentage) 표시

Ⅴ. 음료(음료수)의 불소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를 들어, 상수도수비불소화지역에 거주하는 5세 어린이가 2ppm농도의 음료 한 캔(250㎖)을 마셨다면 0.5㎎의 불소를 이미 섭취한 결과이며, 여기에 불소보조제를 전량 즉 0.5㎎을 매일 복용하는 아이라면 과량의 불소 섭취한 결과가 된다. Shulman등은 평균 총 일일 수분 소비량을 바탕으로 이 모든 음료가 1ppm이라고 가정했을 때 모든 수분으로부터 섭취하는 불소량이 적정 일일 평균 불소 필요량이라고 보았으며, 이것이 1940년대 Dean의 시대라면 불소 보조제 권장량이었을 것이나, 불소 노출원이 다양해진 오늘날 상수도수비불소화역이라고 이 용량대로 불소보조제를 처방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하였다.
한편, 미국 National Research Council은 불소를 아연, 철 그외 몇몇 무기질과 함께 영양상으로 인간에게 중요한 미량 원소로 분류하고 있다. 경미 혹은 중등도의 반점치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2ppm이상의 물을 계속적으로 섭취하여야 한다는 보고도 있으며, 체중 1㎏당 2-5㎎의 불소를 먹는 경우 1회 용량 300-750㎎정도로 구토 및 오심을 야기할 수 있으며, 1회 용량 5.0g의 NaF를 먹은 경우 성인에게 사망을 초래하는 양으로 알려졌다. 이는 1ppm으로 불소화된 물 한 컵으로 섭취하는 불소량의 10000배이다. 미국 National Academy of Science에 의해 장기간의 저농도 불소 섭취로부터 부작용의 가능성이 연구되어왔는데 매일 20-80㎎의 불소를 수년간 섭취하여야 만성적인 독성 증후군을 보인다고 보고하였고 이를 먹는 물로 환산한다면 인도와 같이 기온이 높은 지역에서 적어도 10ppm이상의 물을 먹는 것과 동일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적정 불소화 지역에서는 단순히 물을 마시는 데로부터 위험은 없다고 보고하였다.
불소는 적정 농도에서는 분명 효과적인 우식예방 물질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시대에 따라서 지역에 따라서 사람들의 식이 습관이 변화하며 이를 고려하지 않고 불소를 적용시키는 것은 비가역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불소 노출 가능성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저자는 시판 음료수 종류마다 불소 함량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상수도수불소화지역에서는 효율적인 불소 섭취를 위해서, 그리고 비불소화지역에서는 적정량의 불소보조제 처방을 위하여 개개인의 식이 상담이 선행되어야 하며, 제조업체들에게는 상품에 불소 농도가 표기되도록 권장되어야 하겠다.
Ⅵ. 결론
음료산업은 내수비중이 95%를 넘는 전형적 내수산업이며 경기와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이다. 90년대 초까지는 고성장세를 보였으나 이후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 90년대 말에는 출하량이 1%가량 줄었다. 이후 IMF의 불황으로 소비가 얼어붙은 데다 여름 성수기에 자주 비가 내려 음료업체들이 한결같이 고전해야 했다. 따라서 14%가 감소한 약 2조 2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였고 이후에는 약 2조 3천억원으로 소폭 성장했을 뿐이며 최근에는 약 2조 5천억원의 시장을 예상하였다.
음료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소업체들의 등장이라고 할 것이다. 즉석식품이나 죽류제품을 판매하던 비락은 식혜의 성공과 함께 일약 음료업계의 중견으로 자리잡았고 동원산업, LG, 상아제약, 남양유업, 크라운제과 등의 면모만 보더라도 우유업체나 제약 업체, 심지어 제과업체까지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음료시장은 그만큼 다각화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음료시장의 성장률은 정체, 또는 소폭의 성장률만을 보이고 있다. 신규 시장진입 업체의 수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두 자리 수 성장률을 보여 오던 음료시장의 성장률이 둔화된 것은 시장의 변화가 크게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제까지는 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시장지위가 낮더라도 여러 회사가 시장을 분점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시장 지위의 저하가 바로 시장에서의 탈락을 의미하는 경쟁시대로 돌입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대형메이커는 물론, 신규업체들도 소비자 needs에 입각한 다양한 신상품의 출시 및 기존 제품의 판매 확대를 꾀하려 하는 등 격렬한 경쟁양상을 보이고 있다.
음료시장의 다각화로 인해 각 업체들은 신분야 음료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짧은 반면에 후속 제품의 개발은 여의치 않는 등, 수익성이나 사업확장에 애로를 겪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의 경우 기존의 보틀러 4사를 매입하고 직영화를 추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에 나서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코카콜라와 함께 전체 음료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롯데칠성, 해태음료, 동아오츠카, 제일제당 등도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한 활동의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신제품 개발과 함께 장기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면서 수익성 제고를 위한 실속있는 판매 전략을 해오고 있다.
음료는 크게 탄산음료, 과즙음료, 스포츠음료, 전통음료, 기능성음료, 기타음료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미과즙음료와 곡류음료가 상당한 매출을 올리며 새로운 틈새시장을 형성했다.
탄산음료시장에서는 한국 콜카콜라와 롯데칠성음료가 주도하고 있고, 과즙음료는 롯데칠성과 해태음료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스포츠 음료시장에서는 동아오츠카(포카리스웨트), 제일제당(게토레이), 코카콜라(파워에이드), 해태음료(네버스탑) 등이 경쟁하고 있다. 과즙음료시장은 코카콜라가 보틀링업체를 통합한 뒤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선 덕에 1.3% 커졌으며, 스포츠 음료시장은 해태음료의 신제품 네버스탑이 붐을 조성함에 따라 극심한 불황속에서도 6.2%나 커졌다.
지금까지 경쟁사의 히트상품으로는(주)비락의 비락식혜(500억), 현대약품의 미에로화이바(430억), 정식품의 베지밀(600억), 제일제당의 게토레이와 솔의눈(800억), 건영의 농장과 815콜라(610억) 등이 있다.
참고문헌
공은숙, 세상의 모든 음료, 동아일보사, 2005
김광수, 음료의 소비문화, 한나래, 2009
류무희, 음료의 이해, 교문사, 2006
원융희, 술 음료의 세계, 백산출판사, 2003
임주환, 남택영, 음료해설, 백산출판사, 1999
조원섭, 음료경영론, 백산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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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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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2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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