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영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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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들레 영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민들레 영토(이하 ‘민토’)의 의미
(2) 민토의 역사
(3) 민토의 주요메뉴


2. 본론
(1) 점포 운영전략
(2) 고객관리 운영전략
(3) 프랜차이즈 경영목표
(4) 장래전략
(5) S․W․O․T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어요? 라는 선택을 요구하지 않고 드시고 더 드세요의 사랑을 베푼다. 도시 속의 상업공간에서 작은 정감과 어머니에게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정을 함께 하고자 하는 것이다. 시스템 적응성이 제품의 혁신, 메뉴의 더하고 빼는 것에 있는 만큼 민토도 메뉴의 개발에 중점을 둔다. 다국적 외국의 외식업체들이 잠식한 우리의 어려운 외식업체에서 국제 경쟁력을 기르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생존하고 우리나라의 민족기업으로 우뚝 서고자 만들어진 퓨전 푸드 레스토랑으로 맛, 서비스, 적당한 가격에서 고객의 만족을 얻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삼손의 힘(소고기 볶음밥과 음료)과 민토 정식(존득존득한 우둔살과 생선까스 그리고 훈제치킨이 구성되고 주먹김밥 허브야채와 함께 곁들여 먹는 퓨전 요리 -각 지점마다 차이는 있음)이 기본 메뉴로 아버지의 마음(안심스테이크를 참숯소스에 절임으로 느끼함과 고기 비린내를 제거 열대국가의 카쇼우밥과 곁들인 스테이크 요리-감자, 카쇼우 밥 중 선택), 베이컨 롤 (안심스테이크 석쇠에 구워낸 부드러운 육질의 안심과 베이컨의 감칠맛을 함께 맛볼 수 있는 스테이크)등 최고의 요리를 선보이기 위해 최고의 재료와 차별화 된 창의성을 가지고 새로운 fusion 메뉴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신세대 입맛을 사로잡는 파스타, 스테이크, 버프케밥 등으로 한국적인 세계의 입맛을 개발한다.
(4) 장래전략
①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의 지속
-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package서비스와, 체험적 마케팅, 특색 있는 인테리어, 고객관리와 체계적 도우미 교육과 같은 여러 가지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부족한부분과 필요한 부분들을 보충해 나감으로 고객만족을 더해 갈 것이다.
② 민토 '디아스포라' 확장
- '디아스포라'란 민토의 체인점을 일컫는 말이다. 현재 신촌모점 대학로점 명동점 종로2가점등 여러 '디아스포라'가 있고, 또한 서울대점 마산점 제주점 오픈예정이다. 이러한 프랜차이즈의 성격을 갖는 민토이지만 국내의 지점을 개설하는 '민토 디아스포라'의 의미는 기존 체인점과는 차이는 있다. 각 지역마다 설립될 민토 디아스포라에는 청소년을 위한 도서관, 세미나실, 지역 특성에 맞는 메뉴 개발, 인터넷 지역 공동체 구성, 지역 상인들과의 선한 유대 관계 형성 등으로 적극적인 문화 선교활동을 벌인다는 것이다. 나아가 일종의 지역 선교를 위한 대안 교회의 성격을 지녀 단순한 찻집이 아닌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지역 선교 공동체가 될 것이다.
③ 민토의 정신 지켜나가기
- 다른 사람들이 생각 못한 것을 먼저 시도하는 창의적인 혁신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 정신을 앞으로도 지켜나가고, '도시운동'정신을 본받아 경영한다. (도시운동이란 한 사람 한사람이 바른 도시인 상을 갖는 것이 참 중요하고 그런 도시인으로서 자부심,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우리가 도시 속에서 보다 행복하고 즐겁게 살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에게 알려주는, 그것을 알림으로 그분들에게 유익을 주는 운동을 도시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④ 지속적인 '사이버 민토'관리
- 신 휴머니즘을 지향하는 민토는 문화정보서비스의 일환으로 인터넷상에 사이버 민토를 열었다. 민들레영토 소개와 직원들의 이모저모, 공지사항, 사랑방, 문단, 채팅, 상담 등을 할 수 있는 종합 서비스를 하고 있다. (홈페이지 주소- http://www.minto.co.kr)
⑤ 세계적 민토로의 발돋움
- 찻집은 일반인들이 자주 모여 담소를 나누며, 특히 정보화, 세계화 속에 소외되기 쉬운 인간정신을 담을 수 있는 생활 문화 터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되어 이와 같은 공간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 특별하게 구체화된 계획은 없지만, 앞으로의 민토는 세계 속에 cafe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5) S W O T 분석
강점(S)
- 이미지 마케팅의 성공
- 기존의 커피숍의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약점(W)
- 상업적으로 변질
- 관리소홀
기회(O)
- 지방으로의 진출가능성
- 고유브랜드
위협요인(T)
- 많은 경쟁상대
① 강점(Strength)
- 이미지 마케팅의 성공 : 소비 향락적인 문화가 아닌 건강하고 가치적인 문화를 추구함으로 서 다른 카페와 차별화를 이룬다. (ex : 세미나실)
- 기존의 커피숍의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ex : 개인상담프로그램)
② 약점 (Weakness)
- 상업적으로 변질 : 시간이 지나가면서 상업적인 성향이 짙어진다.
(ex : 세미나실 사용 시 쓰이는 마카팬 등 여러 가지 소품들을 판매한다.)
- 관리소홀 : 손님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화장실의 관리 등이 소홀한 편이다.
③ 기회 (Opportunity)
- 지방으로의 진출가능성 : 현재에는 서울에만 민토가 자리 잡고 있지만 앞으로 지방으로 진출함으로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고유브랜드 : 현재 우리나라 고유의 카페로서 인지도가 높음 따라서 우리의 고유브랜드로서 의 자리를 잡고 해외로 진출 가능성이 높다.
④ 위협(Threat)요인
- 많은 경쟁상대 : 현재 우리나라의 카페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한 다수의 경쟁상대가 존재한다. 만약 경쟁자를 단순히 상품형태별로 찾는다면 M/S가 높은 카페들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스타 벅스나 샤걀의 눈 내리는 마을 등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민토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산업으로 사업 미션(Mission)을 정의해야 옳을 것이다. 이렇게 민토의 경쟁자를 편익수준에서 찾아본다면 극장, 비디오방 또는 DVD방, 노래방, 세미나 카페 등이 있을 것이다.
3. 결론
-민토는 기존의 카페와는 달리 민토 고유의 문화를 창조해냄으로서 현재 대학생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카페이다. 민토는 짧은 기간동안 신촌 모점을 시작으로 하여 많은 분점을 가진 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상업적으로 변질 되어가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민토가 처음 문을 열었을 당시의 마음가짐을 잊지 않고 운영을 해 나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우리나라 고유의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미국의 스타 벅스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카페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
  • 가격1,4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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