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텔캐피탈 경영분석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호텔캐피탈 경영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호텔의 개관
Ⅲ. 재무성과 분석의 개념
Ⅳ. 캐피탈호텔의 경영지표분석
Ⅴ. 객실지표인 OCC와 RevPAR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가격경쟁력이 높아 더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실질적인 분석 지표인 RevPAR에서 크라운 호텔은 36.7이라는 낮은 수치를 보여 60% 대의 캐피탈 호텔에 비해 효율성면에서 많이 뒤짐을 볼 수 있다. 2005년 특 2급 호텔의 ADR을 보면 89,368원인데 비해 1급 호텔의 ADR은 60,855로 약 3만원이상 차이 나는 것이 캐피탈 호텔과 크라운 호텔의 RevPAR가 크게 차이 나는 이유이다.
Ⅵ. 결론
2002년 대한민국에서는 월드컵이 열렸고, 호텔 측에서는 이를 계기로 국내의 관광산업과 숙박산업의 발전을 기대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국내호텔 및 관광업계의 바램은 "사스"라는 중국 발 복병이 나타나면서 물거품이 돼버렸다. "사스"로 인해 세계관광시장이 급랭하면서 관광객은 물론 비즈니스 여행객들까지 우리나라를 찾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호텔캐피탈의 33기 객실수입 실적이 급감하게 된 것이다. "사스"에 이어 광우병과 조류독감 역시 F&B 수입에 큰 타격을 입혔다. 또한 국내의 정치적 경제적 혼란으로 야기된 경기침체와 내수시장 위축 등으로 엎친 데 덮친 격이 되어버린 것이다.
객실지표인 Occ와 RevPAR분석을 통해 캐피탈 호텔은 전국의 특2급 호텔, 특히 서울지역에 소재한 특2급 호텔에 비해 경쟁력이 매우 약한 것을 확인했다. 관광특구인 용산구의 유일한 특 2급 호텔이면서도 그 강점을 이용해 고객유치를 하지 못한 이유는 관광자원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고객의 유치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또 단체 관광과 같은 Package 상품을 많이 해 수익성이 떨어진 이유도 있다. 이태원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 강점을 잘 살려 고객이 능동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수익성과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마지막 결론으로 호텔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여 앞으로 캐피탈 호텔이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먼저 강점으로는 계속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만 호텔의 지정학적 위치이다. 이태원이라는 지역이 그 지역 자체의 매력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인하고 있는 관광지로서 손색이 없으며, 서울의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서울 어느 지역으로나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 반경 5Km안에 명동 관광특구, 남대문 시장, 고궁, 국립중앙박물관 등 외국인관광객이 선호하는 관광 매력물을 두고 있다는 점은 굉장한 강점이다. 특히 캐피탈 호텔에서는 단체 패키지 여행객이 많은데 이들을 안내하는 여행사의 입장에서도 서울의 여러 관광지와 가까운 캐피탈호텔은 굉장한 매력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 다른 하나의 강점은 특 2급 호텔로서의 가격경쟁력이다. 캐피탈 호텔이 단체관광객을 상대로 저가의 정책을 펴고 있어 약 10만원 정도의 상대적으로 적은 가격으로 단체관광객들은 특 2급 호텔에서 하룻밤을 묵을 수 있다.
하지만 캐피탈 호텔의 내부에는 여러 가지 약점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가장 먼저 오래된 시설이다. 처음에 얘기하였듯이 캐피탈 호텔은 영업을 한 지 20여 년이 지났다. 하지만 실제 호텔을 방문하여 조사한 결과 호텔의 로비만 대대적인 보수를 하였을 뿐 나머지 객실이나 호텔의 복도 등은 일반적인 특 2급의 호텔 기준으로 보았을 때 그 시설의 질이 턱없이 모자랐다. 낮은 천장과 오래된 카펫이나 벽지, 그리고 그 디자인에서 호텔의 나이를 말해주듯 호텔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굉장히 노후한 느낌을 주었다. 이러한 호텔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호텔 측에서는 단호한 개혁의 의지가 없어보였다. 현재도 많은 단체관광객들이 들어오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만일 캐피탈 호텔이 노후한 시설이지만 저가의 정책으로 단체관광객들만을 유치하는 전략을 펼 경우 호텔의 앞날은 매우 불투명하다. 어떤 호텔들은 고객에게 호텔의 긍정적 이미지를 남기기 위해 전문적인 디자인을 공부한 사람들로 하여금 호텔의 벽지나 카펫, 색상의 조화를 만들도록 하고 있는데 반해 캐피탈 호텔에서는 그러한 노력이 전혀 보이지 않아 아쉬웠다. 다음의 약점으로는 호텔 바로 옆에 있는 미군부대이다. 실제로 호텔의 스카이라운지에 가보면 한강변은 몸을 틀어 봐야 하지만 가장 잘 보이는 것이 바로 미군부대이다. 건물의 방향이나 위치가 조금만 달랐어도 한강변을 정면으로 조망할 수 있었겠지만 현재는 미군부대를 전방으로 조망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러한 조망은 방문객들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낼 수 있는 서울의 야경을 선사하지 못하며, 또한 현재로서는 고칠 수도 없기에 굉장히 큰 약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약점으로는 호텔 측에서의 구체적인 홍보 정책이 없다는 것이다. 언론을 통한 광고도 없었으며 주변의 시설을 통한 광고 계획도 없었다, 그렇다고 외국인 단체 관광객을 상대로 한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것도 아니었다. 쉽게 이야기해서 캐피탈 호텔은 현실에 안주하고픈 매너리즘에 빠져있는 듯 했다. 일반 대다수의 기업들이 날마다 혁신하며 더 새로워지기 위해 매일같이 허리띠를 졸라 매는 현실과 너무나도 달라 보여 아쉽기만 하였다.
하지만 기회의 요인은 있다. 전 세계적인 관광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이동이 늘어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방한 관광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동남아 관광객들의 단체 관광이 증가하고 있어(한국관광공사, 2006) 캐피탈 호텔은 이들을 위한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고, 혁신적인 개혁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주변 5Km 안에 크라운 관광호텔, 타워호텔, 서울 로얄호텔,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 퍼시픽호텔, 남산파크호텔, 프린스호텔, 서울렉스호텔 등 많은 단체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즉, 캐피탈 호텔과 같은 주요 고객들을 가진 호텔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살아남기 위해선 위에서 언급한 많은 약점들을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본 과제를 통해 실제 호텔의 경영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확실히 적용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호텔을 직접 답사함으로써 많은 산지식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산업현장에 나가서 기업의 경영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뜻 깊은 과제라 생각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10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