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이란

 2. 표준보육과정의 아동관

 3.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4.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원리

 5.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목표

 6.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7. 표준보육과정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나 기술, 지식들의 재점검을 필요로 하며, 특히 저출산 사회에서 나라의 미래를 책임져 나갈 영유아의 잠재력과 창의력 및 인성을 개발하는 것이 국가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 구조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 진출과 더불어 여성의 중요한 개인 성취 욕구를 반영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보육에 대한 요구는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인 구조를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와 사회 진출의 증가는 보육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영아 양육체계가 미흡하여 많은 취업모들이 직장생활을 포기하고 경제활동을 중단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따라 보육수요는 계속 증가되었으며, 2013년 현재 33,499개소 어린이집에 1,135,502명의 영유아가 보육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만2세 영아 242,324명, 만1세 160,320명, 만1세 미만 99,245명의 영아들이 어린 시기부터 기관에서 양육되고 있으므로 영아보육의 질적 수준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보건복지가족부,2013).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의 질적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수준에서의 보편적 보육내용 수준을 결정하여 법령화 한 것이다. 이러한 ‘표준보육과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개발된 ‘표준보육과정’이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되지 않거나 보육계획에 반영되어 운영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핵심주체는 보육교사이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핵심주체인 보육교사가 문서상의 보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내용을 이해하여야만 된다.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은 달라 질 수 있는 것이다. 보육의 질적 수준은 보육교사가 영유아들과 어떤 보육환경에서,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하루 일과를 전개해 나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이에 대한 기준이 표준보육과정에 담겨 있다. 좀 더 다듬고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겠지만, 보육시설이 기준으로 삼고 운영할 지침임에 분명하다. 표준보육과정이 보육현장에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의 충분한 이해와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활용이 이루어질 때 보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영아보육은 가정에서 성장하는 것보다 더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 것에 프로그램 목표를 두어야 할 뿐 아니라, 최소한 영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도록 질적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즉 질 높은 영아보육프로그램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보육의 직접적인 대상인 영아가 보육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 보호와 교육의 두 가지 기능이 충족되어야 하며, 영아보육시설에서는 영아가 어리다고 하여 단순한 보호에 그쳐서는 안 된다.영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고, 가정과 같은 보육환경과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영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다가가고, 따뜻하고, 조용하며, 천천히 움직이고, 신체적으로 가까이 가고,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짓고, 부드러운 말씨를 사용하여 접근하는 기술의 숙달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박혜원 외,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8.
김명희,영아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훈희,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인식과 운영실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한순화, 표준보육프로그램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관심 및 활용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가격2,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10.16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60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