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izophrenia-케이스스터디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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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chizophrenia-케이스스터디 (간호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문헌고찰
1)정의
2)병태생리/요인
3)정신분열병유형
편집형(paranoid type)
혼란형(disorganized type)
긴장형 (catatonic type)
미분화형(undifferentiated type)
잔류형(residual type)
4)증상
양성증상
음성증상
5)진단적 평가
6)치료
7)경과 및 예후
8)합병증

2.간호사정
1)대상자 인적사항
2)주호소
3)현병력
정신질환병력
신체질환병력
4)과거병력
5)약물사용
6)개인발달력
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
7)가족력
8)정신성적 이력
9)정신상태 검사(MSE)
전반적외양
태도 및 행동
기분 및 정동
사고
지각
인지능력
병식
10)심리사회적 사정
11)신체사정
12)임상적 검사 결과
13)의학적 진단(DSM-Ⅳ)
14)정신질환에 대한 치료(약물)-효능/효과, 용법/용량, 부작용

3 간호진단 (사정, 간호목표,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간호 수행, 평가)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확립하여 치료적 관계를 형성 할 수 있고,
질병과 관련된 의미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다.
②망상에 대해 부정하거나 논쟁 하면 신뢰관계가 깨질 수
있으며 오직 망상의 배후에 있는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③요법치료, 다른 대상자와의 대화로 망상에 집중하는 시간을 줄인다.
④정신병적 세계와 현실 세계 사이를 구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호수행
①신뢰하는 인간관계를 수립하여 대상자와의 대화를 유도하여
의미 있는 자료 수집을 시행하였다.
②망상의 내용보다 감정에 초점을 두어 대화를 이끌어 갔다.
평가
망상의 대화 평균, 하루 7회 이상에서 4회 이하로 줄어듬.
비록 망상인지 혼돈이 가긴하나 가난한 어린시절 성공에 대한
강박관념과 이라크 파병 친구의 사망, 고등학교 시절 절친한 친구와의 사망등의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러나 만남의 횟수가 일정치 않고 대상자의 망상적 사고의 수준이
이전과 비교하여 동일 하다.
진단
2. 병식결여와 관련된 지식부족
사정
주관적
“나는 여기 이거(다리흉터)치료하러 온거야”
“도대체 멀쩡한 사람을 왜 못나가게 하는거야.”
객관적
자신의 망상적 증상에 대해 인지 하지 못하고
자신의 질병에 대하여 모르고 있음.
간호목표
단기
2주 안에 대상자가 자신의 질병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 한다.
장기
환자가 자신의 병명을 알고 질병에 따른 증상과
대처기술을 습득하여 일상생활로 돌아간다.
간호계획
①대상자의 병식획득을 위해 현실에 초점을 두어 이끈다.
②대상자의 질병 및 치료과정에 대한 지식정도를 사정 한다.
③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한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교육한다.
④환자 교육에 보호자를 포함시키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설명한다.
⑤질병을 이해하고 병원 생활에 적응 하도록 대상자를 돕기
위한 교육 계획을 개발 한다.
이론적
근거
①망상으로 인한 병식결여 이므로 현실감을 주어 병식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②대상자의 지식정도를 사정하여 간호계획에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③효과 및 부작용을 알고 약물의 필요성을 인지시켜
Self stop하지 않도록 한다.
④대상자뿐만 아니라 가족지지체계를 이용하여 환자병식획득의
치료적 환경을 제공한다.
⑤궁극적 목표는 대상자가 최고도의 성취 가능한 수준에서
배우고 일하며 생활할 수 있는 것이다.
간호수행
①현실감을 주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현실이 불일치함을 설명하였다.
- 자신이 대통령 또는 삼성회장이라고 말하는 대상자에게 현재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중인 것과 이건희 삼성회장이라고 말하였다.
②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지식정도를 사정하였다.
평가
2주 동안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였으나, 질병에 대한 지식정도사정과
망상에 대한 대화를 바탕으로 질병이나 망상에 대한 극적 직면은
시기상조라고 생각 하여 시행하지 못하였다.
진단
3. 공격 행동과 관련된 타해 위험성
사정
주관적
“내가 여기서 나가면 니네 가만 안둘꺼야”
“풀어줘. XX, X XXX야”
객관적
보호실에 PR중 벽을 쿵쿵 치며 욕설을 하며 위협적 행동을 함. 차트상 7월 17~ 19일 PR시행함. (3일간 2회)
간호목표
단기
공격적 행동을 하지 않고 환우나 의료진에게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
장기
타해의 위험성이 없고, 더 이상 폭력의 위험성이 없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호계획
①환자의 주위 환경에서 위험 요인을 제거 하고 주의 깊게 관찰한다.
②의사에 처방에 따라 격리시켜 진정하게 한다.
③의사에 처방에 따라 진정제를 투여하고 V/S Check 하여
보고 한다.
④보고 후, 의사의 PR(신체억제)의 처치가 있다면 강박한다.
⑤PR시 최소1~2시간마다 Circulation을 관찰하고,
억제대를 풀어 ROM을 시행한다.
이론적
근거
①난폭하거나 불안한 행위를 진정 시키기 위해 외부자극을
감소시킨다.
②환자자신, 다른 환자들 의료진과 주위 환경 보호를 위해 격리한다.
③필요에 따라 IM하며 혈압이 하강될 수 있으므로 자주 점검한다.
④대상자에게 벌을 받는게 아님을 명확히 인지시키고 치료의
목적임을 설명한다.
⑤순환장애와 피부간호를 위해 시행 한다.
간호수행
①환자의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관찰하였다.
②PR OUT후 PR시 감정에 대해 사정하였다.
평가
대상자의 급격한 흥분과 위협적 행동으로 인해 학생간호사의 신분으로 PR시 할 수 있는 간호가 제한적이었다.
환자 PR시 이유를 망상과 관련되어 말하였고, 몹시 화가 났었지만
이해 한다고(내가 대통령인걸 모르니까) 말하였다.
Ⅲ.결론
1.사례요약
이상의 사례 보고서 대상자인 28세 이 **(M)은 2008년 7월 4일 OO 고속도로에서 뛰어들고 행인에게 시비거는 행동, 휴게소 여자화장실에서 문잠그고 샤워하는 등의 행동으로 경찰에 의해 응급 입원 됨. 입원 당시 주 호소는 grandiose delusion(과대망상) ,disorganized behavior(정신병적 행동)이었으며, 환청과 환시등의 지각장애는 보이지 않습니다. 심한 과대망상으로 병식이 없고, 그로인한 공격성이 문제 되고 있으며, 그 외 환우들과이 관계, 의료진과의 관계는 협조적입니다.
간호 진단으로는 1. 질병과 관련된 사고과정 장애, 2. 병식결여와 관련된 지식부족, 3. 공격 행동과 관련된 타해 위험성 로 잡아 간호하였으며, 이번 정신 실습으로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병식이 없는 환자를 보며 안타까워 했던 기억이 제일 남습니다.
*문헌고찰
이광자외(2006), 정신간호학총론, 서울 : 수문사, 86~110, 182~197, 228~332, 488~521
김금자외(2006),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서울 : 현문사, 63, 68, 148~151,
이은옥외(2005),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478~491, 570~578
이인숙외(2006), 간호학 현장 실습 지침서, 117~134
*웹싸이트
http://blog.naver.com/jck81?Redirect=Log&logNo=140053340712
http://www.druginfo.co.kr/
http://www.kimsonl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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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17
  • 저작시기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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