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경영전략(대원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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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마케팅-경영전략(대원CI)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대원CI 기업소개
Ⅱ. 대원CI의 OSMU 추진배경
1) 산업 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
3)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의 힘
5) 구매자의 힘
6) 종합
Ⅲ. 원천소스로써의 만화 OSMU 가치
Ⅳ. 대원CI의 OSMU 추진
1) 2003년 12월 이전
2) 현재 (2003년 12월 이후)
Ⅴ. OSMU 추진 제안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 판권 계약을 체결하여 보유 만화원작의 영화화를 본격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이와 같이 만화를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영상물의 만화화를 계약하는 역방향의 OSMU도 추진하고 있다. 대원CI는 2004년 11월 ‘슬픈연가’의 공동제작사인 주식회사 김종학 프로덕션 및 주식회사 포이보스와 출판만화 공동사업 계약을 체결하여 TV방송과 동시에 2005년 1월에 1권을 발간하는 등 2005년 10월까지 모두 5권의 단행본을 제작, 판매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슬픈연가 출판만화의 유무선 전송서비스, 해외판권사업 그리고 기타부대사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대원CI는 ‘슬픈연가’의 주연배우인 권상우, 김희선 등의 인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Ⅴ. OSMU 추진 제안점
올해 대원CI OSMU추진 가장 큰 성과는 지난 11월 26일 신암행어사 만화를 영화화, 한일 동시 개봉이라고 볼수 있을것이다. 이 영화는 일본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한일합작으로 탄생된 최초의 국내원작 애니메이션으로써 만화왕국 일본이 한국작품에 대한 우수성과 흥행성을 보증한 셈이라서 개봉 자체가 우리나라 만화사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 그러나 평가에 있어 부정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영화가 일본적인 색채가 많이 묻어난다고 지적받고 있다. 올해 기존 인기 만화인 원수연 작가의 풀하우스가 드라마화 되었을때도 기존 풀하우스 만화 팬들의 많은 항의가 있었다. 만화의 줄거리와 캐릭터 등 기존 만화를 많이 훼손했다는 주장이였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보자면 이 드라마는 평균 시청률 30%를 넘기고, PPL 활용으로 기업 이익 증대, 원작 풀하우스 만화의 수요 증대등 많은 경제적 가치를 남기며 성공한 드라마라고 판단할수 있다.
원천 만화를 제 2 산업(영화, 드라마 등) 영역으로 확대 시킬때 원천 만화의 수정은 타당한 전략이라고 본다. 만화의 특성과 다른 문화컨텐츠 산업과는 그 특성이 다르다. 또한 원천 만화가 그 시일이 오래되었을 경우 현재 시장에 맞추기 위해서 그 수정은 불가피하다.
신암행어사도 이러한 측면에서 이해해 볼수 있을것이다. 100% 일본 자본 투자로 이루어진 이영화는 한국 자본적 열세에서 일본의 탄탄한 기획력과 작품성, 기술력을 무시할수 없다.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만화 색채보다 일본의 만화 색채가 경쟁우위를 가진다면 만화를 수정하는 것은 적절한 전략이다.
덧붙여 OSMU의 활성화 뿐 아니라 OSMU의 원천 소스가 되는 저작물 개발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 만화 출판업계에서는 국내 만화 창작에서 약세를 보인다. 우리나라 만화 시장의 규모는 약 8000천억 원인데 이중의 7~80%가 일본 만화번역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우리 만화에 대한 자성이 필요한 부분이다. 창작이 어려운 환경이라는 명분 아래 한국 만화 창작보다는 저비용으로 불확실성마저 회피할 수 있는 일본 만화의 번역 출판을 선호해왔고 이는, 국내만화 창작 회피- 일본 번역출판 선호- 장기적인 만화가 양성 부정적 영향- 양질의 만화 양성 기회 상실- 국내 만화 창작 기반 쇠퇴라는 악순환을 가져왔다.
대원 CI도 국내 창작보다 해외 만화 국내 번한 출판에 편승해왔다. 국내 만화 창작에 주력해 OSMU의 원천 확보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것이다.
3. 결론
21C 부의 방향이 문화산업이라는 것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만화 천국이라고 하는 일본의 경우 2003년도 대미 만화 수출 규모가 43억 5천만 달러이며 이는 철강 수출의 4배가 넘는다. 1998년 월드디즈니는 미키마우스, 라이온킹, 타잔 등 당사가 보유한 컨텐츠의 라이선스 상품만으로 21조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벌었다.
현재 우. 리나라 영화가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고 있지만 아직 수면위로 들어나 있지 않은 만화 또한 그에 못지않다. 이제 프랑스의 작은 서점이나 뉴질랜드의 서점에서도 우리나라 번역 만화를 만날 수 있다. 해외에서 아시아 만화는 그동안 일본의 MANGA 로 대표되어 왔지만 우리나라 순정만화의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것을 싫어하고 예쁜 그림체라는 특징이 이들을 선호하는 현지인들의 취향에 부합되어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어가고 있으며 일본의 만화와 확실히 구별되며 각인되어가 점차적으로 시장성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만화의 문화컨텐츠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부에서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의 설립으로서 컨텐츠 제작지원일환인 스타프로젝트 발굴 지원, 컨텐츠 기술 개발 등 여러 정책적 지원을 선보이고 있다.
OSMU가 본격화되면 출판만화를 컨텐츠로 제공한데 대한 로열티 수입이 생기고, 이와 함께 2차 저작물의 인기가 출판만화의 판매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단순히 기존의 만화 판매 수입에 로열티 수입이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2차 저작물의 인기가 만화를 보지 않던 사람들이 만화를 보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원작 만화의 판매가 증가하고, 궁극적으로 만화시장이 확대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원천 만화의 개발,OSMU 전략적 제휴, 정부 지운의 적극적 활용 등 이러한 적극적인 OSMU 활동으로 대원CI가 추구하고자 하는 만화중심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문헌
edaily경제신문 2004.5.18~2004.12.15
머니투데이 2004.2.25~2004.12.15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www.kocca.or,kr
바람검객의 만화 이야기 (OSMU사업부 오태엽 차장님 개인사이트) www.comicfirst.com
계간 만화 www.qcomic.com
DAILYZOOM 특집기사 한국만화 줌해보기 www. dailyzoom.co.kr
삼성경제연구소 2002.10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대원CI 기업소개
Ⅱ. 대원CI의 OSMU 추진배경
1) 산업 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
3)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의 힘
5) 구매자의 힘
6) 종합
Ⅲ. 원천소스로써의 만화 OSMU 가치
Ⅳ. 대원CI의 OSMU 추진
1) 2003년 12월 이전
2) 현재 (2003년 12월 이후)
Ⅴ. OSMU 추진 제안점
3. 결론
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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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3.10.18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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