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청년실업 원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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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청년실업 원인과 대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청년실업의 정의 1
2. 청년실업의 현황 2

Ⅱ. 본론 4

1. 청년실업의 원인 4
A. 이론적 측면 4
B. 구조적 측면 5
2. 청년취업을 늘리기 위한 방안 6
A. 정부 6
B. 기업 7
C. 교육기관 8
D. 개인 10

Ⅲ. 결론 11

1. 요약 11
2. 결론 12

참고 문헌 13

본문내용

에 미리 교육시키고 우수한 인재들은 뽑을 수 있고,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취직을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대학은 혁신성, 창의성 및 도전 정신을 가진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 시대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현재처럼 한두 과목을 교양 정도로 배워서는 실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론만이 아닌 현실적용이 높은 실무지식의 습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대학의 정규 교과과정은 학생들이 학점을 받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가 높으며, 학생들이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현실에 가까운 훈련을 받으면서 팀웍을 형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있다. 바로 학문을 탐구 하는 대학 본연의 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대학은 정서적, 인성적으로 청년층을 바르게 인도하는 동시에 학문의 탐구라는 본래의 목적을 충족시키면서도 이것이 자연스럽게 일자리 즉 청년층의 경제활동과 이어지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러기 위해선 대학교 1, 2학년 때는 관련 학문을 폭넓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져야 하고, 3, 4학년 때는 관련분야에 실무적인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정비해야 할 것이다.
대학교 이 외의 교육기관에서는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경로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 각 기업에서 제공하는 직업훈련이나 공공기관에서 실시하는 직업훈련을 통해 청년층 인력들이 산업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무리 없이 업무를 수행해 나가도록 도와야 한다.
D. 개인
청년층은 취직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개인은 일생의 경력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평생학습을 통해 자기관리가 이루어졌을 때 도태되지 않는다. 현재와 같이 유행이나 불확실한 정보, 무계획적이고 충동적인 결심에 의한 진로 설정은 개선되어져야 한다. 진학과 재학 중 지향성 있는 노력을 통한 계획적인 사회 진출은 개인의 경력형성에는 물론이요, 사회와 국가에 대한 역할과 기여를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직자들은 바늘구멍 같은 대기업만을 고집하지 말고 눈높이를 낮춰 중소기업으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들도 과거와는 달리 급여수준과 근무여건이 상당히 개선됐다. 회사마다 전문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대기업 경력사원으로 도전할 수 있고, 나중에 스스로 창업을 하는데도 유리할 수 있을 것이다. 취업재수생이 한 해 수십만 명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은 직업을 구할 때 남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구직자와 이들 주변의 지나친 기대감 등 잘못된 사회인식이 크게 작용하는 점도 문제다. 사상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 중소기업은 사람을 못 구해 공장 가동이 어려운 채용시장의 불균형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직업과 직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져야 한다.
제 3 장
결 론
1. 요약
청년실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단기적으로 개인의 근로소득을 하락시키고 중장기적으로는 인적자본 형성을 저해하여 생애소득 감소를 유발시킨다. 취업이 지연되어 근로소득 손실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실업상태의 장기화로 생애소득이 낮은 수준에서 형성된다.
청년실업자(실업기간 1년 가정)의 장, 단기 소득상실분을 추정한 결과, 장기 소득상실분은 단기소득상실분의 약 4~5배이다. 2050년까지 한국의 연령별 가구소득분포 전망을 이용하여 2009년 기준 25~29세 청년실업자의 장, 단기 소득손실을 계산한 결과 전체 25~29세 청년실업자(실업기간 1년)의 단기 소득상실분은 4조 9,000억원이며 장기 소득상실분은 23조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청년실업의 고착화는 국가의 인적자본 형성을 저해하고 지속성장의토대를 약화시킨다. 중장기적으로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청년층의 노동력의 질적, 양적 수준을 크게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미취업의 장기화로 개인의 취업의지와 근로의욕이 약화되고, 초기 직장생활을 통한 학습기회를 상실함에 따라 인적자본 능력이 저하된다. 한편, 청년층의 취업자 감소로 기존 산업인력의 숙련기술이 전수되지 못하면서 기업의 생산성 저하 및 생산기반이 붕괴될 위험이 있다. 특히 제조업은 특성상 작업장 교육(onthejob training) 등이 중요하여 청년층의 고용비중 감소는 숙련기술의 단절로 직결된다.
이처럼 청년실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취업불안이 심화되면 젊은 세대의 무기력을 나타내는 사회병리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사회와의 단절로 인한 은둔형 범죄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우리는 청년실업이 야기되는 원인과 그로 인한 결과를 조사를 통해 잘 알고 있다. 각각의 정부와 관련기관 및 기업들은 정책을 통해 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학교와 학생들은 개개인에게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 제공받음으로써 현명하게 취업에 대비해야겠다.
2. 결론
청년실업은 경제성장 둔화 및 인력수급의 미스매치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가 투자여건을 개선하여 투자를 활성화하는 데서 모색해야 한다.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의 신규투자 확대와, 첨단산업 분야 신규 창업 활성화, 선진 외국기업들의 국내투자유치가 해법이 될 것이다. 젊은이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넓혀주는 것도 여전히 중요하다. 벤처기업을 육성한다면서 마구 돈을 풀어 실패한 것을 거울삼아 돈보다는 사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주면 좋을 것이다.
몰론 정부만 노력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각각의 기업은 물론이거니와 교육기관에서도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 또한 정부와 기업의 구조적인 정책을 바탕으로 각자의 실력을 갈고 닦아 원하는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국 문
연령, 성별 실업률. 통계청. 2010
청년실업의 실태와 극복방안. 청년세계탐구단. 국회도서관, 2002
청년실업의 실태와 발전 방안에 대한연구. 정무용. 석사논문, 2009
청년실업의 오늘과 그들의 목소리. 한국청년유권자연맹. 국회도서관, 2010
청년실업의 경제적 파장과 근본 대책. 손민중, 삼성경제연구소. 학술자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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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11.20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3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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